2024.03.05 (화)

  • 흐림동두천 11.3℃
  • 흐림강릉 5.0℃
  • 흐림서울 10.9℃
  • 대전 6.4℃
  • 대구 6.8℃
  • 울산 7.1℃
  • 광주 7.5℃
  • 부산 8.5℃
  • 흐림고창 5.9℃
  • 제주 11.3℃
  • 흐림강화 10.2℃
  • 흐림보은 6.2℃
  • 흐림금산 5.9℃
  • 흐림강진군 7.7℃
  • 흐림경주시 6.9℃
  • 흐림거제 8.5℃
기상청 제공

3D프린터가 바꿔놓을 세상, 어떤 직업이 '흥'할까

식품 개발자부터 소재 코디네이터, 불법 디지털 도면 검열관까지!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3D프린터입니다. 지금까지는 누군가 상품을 만들어내면 그 가운데 원하는 것을 골라서 사야 했어요. 하지만 3D프린터는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집에서 마음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3D프린터 기술이 발전할수록 우리의 소비문화도 획기적으로 달라질 거예요. 

소비문화가 달라지면 전체 산업구조도 크게 바뀝니다. 어떤 직업은 영원히 자취를 감추기도 하고, 어떤 직업은 새로 생겨나 유망 직업으로 등극하기도 하지요. 3D프린터 하나가 세상을 뒤바꾸는 엄청난 힘을 갖고 있다는 사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우리 친구들이 놓쳐서는 안 되겠죠~! 

3D프린터는 물건을 만드는 제조업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육이나 예술, 방송영화, 의료, 창업 같은 다양한 분야에 커다란 지각변동을 일으킬 겁니다. 지금부터 3D프린터가 다양한 직업 세계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 것인지를 차근차근 살펴볼게요. 그 안에서 여러분의 미래 직업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그러니 눈 크게 뜨고 3D프린터가 바꿔놓을 미래 세계로 함께 출발해 봅시다! 

3D프린터 빅뱅 시대가 열렸다! 

 3D프린터는 프린터가 글씨를 인쇄하는 것처럼 3차원 설계도를 보고 입체적인 물건을 만들어내는 기계를 말해요. 3D프린팅, 즉 3D프린터로 물건을 만들어내는 기술은 1980년대에 개발됐어요. 당시는 시제품을 제작하거나 콘셉트 디자인을 만들 때 주로 사용했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자동차, 항공 우주, 방위산업, 가전제품, 의료장비, 의학, 건축, 교육, 애니메이션, 엔터테인먼트, 완구, 패션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답니다. 
 
최초의 3D프린터 자동차 ‘LM3D 스윔’
3D프린팅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 곳이 자동차 제조회사예요. 자동차 디자인부터 부품 설계와 생산, 생산에 필요한 공구까지 모두 3D프린터로 만들어내는 곳이 많지요. 현대자동차를 예로 들면 연간 8,000개 부품을 3D프린터로 만들어서 비용을 예전의 20%대로 절약했다고 합니다. 

2016년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회의(MWC)에서 3D프린터로 만든 자동차가 처음으로 등장했어요. 주인공은 바로 미국 자동차회사 ‘로컬모터스’가 만든 ‘LM3D 스윔(LM3D Swim)’이란 이름의 자동차입니다. 자동차 부품의 75%가 3D프린터로 만들어졌고, 소재는 80%가 ABS수지이며 20%는 탄소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귀엽고 깜찍한 외관을 한 이 자동차는 기존의 거대한 생산설비가 필요 없고 적은 수를 제작하더라도 채산성이 높아, 디자인을 소비자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채산성(採算性) 수입과 지출이 맞아서 이익이 있는 성질 

3D프린터가 만드는 새로운 직업!
앞선 산업혁명에서 증기기관, 전기, 자동차, 컴퓨터, 인터넷 등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등장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3D프린팅이라는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직업과 일자리를 만들 거예요. 우리 삶의 전 분야에 걸쳐 어떤 직업이 새롭게 태어나게 될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옴뇸뇸~ 짱꿀맛 식품·요리 분야 

1. 3D프린터용 식품개발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14’에서는 스페인의 ‘내추럴 푸드’사가 피자나 햄버거 등의 음식을 만들 수 있는 3D프린터 ‘푸디니’를 공개했어요. 이런 푸드 3D프린터가 상용화된다면 이런 장치로 만들어내는 식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3D프린터용 식품개발자’도 등장할 겁니다. 예를 들어 이들은 미래의 영양공급원이라고 하는 벌레(단백질 파우더)와 해조류를 사용해 닭다리 모양의 먹음직스러운 음식을 3D프린터로 만드는 방법을 개발할 겁니다. 

2. 3D프린팅 전문 요리사 
푸드 3D프린터를 활용해 전문적으로 요리를 하는 사람도 등장할 거예요. 기존 요리사 중에서 좀 더 발전되고 전문화된 영역을 찾는 사람들이 3D프린팅 요리사 직업에 도전하겠죠. 

‘3D시스템즈’사는 설탕이나 초콜릿 등의 재료를 사용해 과자나 케이크에 올리는 음식 장식을 만들 수 있는 3D프린터 ‘셰프젯(Chefjet)’을 출시했어요. ‘푸디니’가 ‘패스트푸드 조리사’를 대체하고 세프젯이 ‘쇼콜라티에’와 ‘슈거크래프터’를 대체하는 날이 멀지 않아 보입니다. 
*쇼콜라티에: 초콜릿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사람 
**슈거크래프터: 설탕 공예가

골라! 골라! 판매·유통 분야
1. 맞춤형 개인소품 제작자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품질 높은 물건을 사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3D프린터로 만들어내는 물건의 품질이 지금보다 훨씬 좋아진다면 인형, 액세서리, 신발, 인테리어 소품 같은 분야에서 개인 맞춤형 제품을 적은 양으로 제작해 직접 판매하는 창업자가 늘어갈 거예요.

우리나라에도 이미 손님의 얼굴이나 태아의 피규어를 제작해 주는 3D프린터 전문점이 성업 중이에요. 앞으로도 가정에 3D프린터가 한 대씩 놓이기 전까지는 성장성 높은 비즈니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B2C 부품 제작 및 창업자 
제조업 시스템이 그동안은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부품을 납품하는 식이었다면, 앞으로는 3D프린터로 직접 부품을 제작해 온라인 시장에 판매하는 사람들이 늘 거예요. 디자인 제작은 물론이고 3D프린터를 이용해 직접 생산까지 마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들은 부품이나 완제품 외에도 3D프린터에 쓰이는 디지털 설계도도 판매할 수 있지요. 

3. 3D 디자인 중개사이트 운영자 
3D프린터가 하드웨어라면 디자인을 담은 디지털 디자인 설계도는 3D프린팅의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어요. 3D프린팅 제품의 질은 설계도가 좌우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좋은 설계도를 찾기 위해 온라인 시장을 찾을 거예요. 결국 3D 디자인을 사고파는 중개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크게 늘겠죠. 

3D프린팅 디자이너가 창작한 디지털 도면을 시장에서 쉽게 사고팔 수 있는 시스템과 제도가 만들어진다면 작곡가가 자신이 만든 음원의 저작권료를 받는 것처럼 3D프린팅 디자이너 또한 자신이 만든 디지털 도면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저작권료를 받는 시대가 열릴 거예요.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 
**피규어(figure) 관절이 움직여 다양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는 모형 장난감

건강을 책임진다! 의료 분야
1. 바이오 인공장기 제작사 
치아나 턱뼈, 인공 혈관, 귀 같은 신체 일부를 환자의 몸에 딱 맞게 맞춤형으로 전문 제작하는 직업이 생겨날 거예요. 지금은 몇몇 의사와 과학자들이 3D 바이오 프린터를 통해 인공 장기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지만, 앞으로 3D 바이오 프린터가 널리 쓰이게 되면 제작을 전담하는 사람들이 병원 부설 바이오 인공장기전문센터 같은 곳에서 일하게 될 거예요. 

2. 인체측정사 
맞춤형 신발이나 의자를 만들려면 반드시 사용할 사람의 몸을 측정해야 하지요. 3D 바이오 프린터가 상용화되면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도 인체를 측정해야 하는 일이 많아질 거예요. 사람들이 3D 바이오 프린터를 집에서 이용하게 된다면 인체측정사의 일자리는 더욱 늘어나게 되겠지요.

더 좋게! 더 편리하게! 엔지니어링 분야

1. 3D 출력물 품질 및 신뢰성 평가 전문가 
3D프린터로 출력한 제품들이 우수수 쏟아져 나오면서, 이 제품들의 품질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전문직도 탄생할 거예요. 이들은 3D프린터로 제품을 만들 때 다른 사람의 설계도를 몰래 가져와 쓰는 식으로 저작권법을 어긴 일은 없었는지를 확인하는 일도 하게 될 겁니다. 

2. 3D프린팅 소재 코디네이터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적당한 소재가 무엇인지를 찾아주는 3D프린팅 소재 코디네이터 직업도 등장할 거예요. 

3. 3D프린팅 컨설턴트 
미래에는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분야에서 3D프린터를 이용할 거예요. 3D프린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모두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3D프린터를 잘 아는 전문가들의 기술적인 자문이 꼭 필요하겠죠. 이런 자문 일을 해주는 3D프린팅 컨설턴트도 새로 생겨날 직업 중 하나입니다. 

상상의 힘! 문화·예술 분야
1. 3D프린터 예술가 
3D프린터로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만드는 사람들도 등장할 거예요. 그동안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새로운 설치미술, 도자기, 조형물 등이 3D프린터를 통해 탄생하는 것이죠. 앞으로 더욱 발전하게 될 3D프린팅 기술이 예술가들의 상상력과 표현력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켜줄 겁니다.

2. 3D패션디자이너 
옷도 3D프린터를 이용해 만들 수 있어요. 지금도 몇몇 패션디자이너들이 3D프린터를 이용해 옷을 만들어내고 있지요. 앞으로 3D프린터로 만든 옷이 다양하게 나오면서 전문적인 3D패션디자이너도 많이 배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3. 3D프린팅 저작권 인증 및 거래사 
3D프린팅의 제품 설계도는 인터넷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된다는 특징이 있어요. 더구나 디지털 정보는 쉽게 복제할 수 있고 판매도 간편합니다. 그런 만큼 저작권료를 지불하지 않고 불법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도 크게 늘 텐데요. 따라서 3D프린팅 설계도 원작자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불법행위를 감시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도 등장할 거예요. 

4. 불법 디지털 도면 검열관 
3D프린팅은 디지털 설계도만 있으면 누구나 제품을 만들 수 있어요. 그런 만큼 총 같은 위험한 물건을 몰래 제작하는 사람도 나오게 될 거예요. 이처럼 위험물을 불법으로 만들거나 디지털 설계도를 몰래 사고파는 것을 잡아내는 직업도 나오게 될 겁니다. 

3D프린터가 직업 세상을 바꿔요! 
3D프린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어떤 직업은 새로 생기기도 하고, 어떤 직업은 사라지기도 합니다. 3D프린터가 미래 직업 세계를 어떻게 바꾸게 될지 궁금한데요. 3D프린터 발달로 부상하는 직업과 위기를 맞는 직업이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봅시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