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유니버시티(University)와 칼리지(College)의 차이는?

칼리지가 2년제 대학이라는 편견은 이제 버려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해외대학 진학 상담을 하다 보면 정확한 정보이건 틀린 정보이건 한번 입력되고 이를 통해 형성된 인식은 바꾸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는다. 또한 설사 그것이 잘못된 정보라고 판명이 났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수정하려는 태도는 매우 보수적이다.

유니버시티는 4년제 종합대, 칼리지는 2년제 전문대?
그 사례 중 대표적인 예가 대학의 이름과 관련된 인식이다. 즉 유니버시티(University)와 칼리지(College)를 둘러싼 개념과 인식의 차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별다른 고민 없이 유니버시티는 4년제 종합대학이고, 칼리지는 2년제 전문대학으로 이해를 한다. 한국의 현행 교육법이 바뀌기 전에 4년제 ‘대학교’는 영어로 University라고 표기를 했고, 2년제 ‘대학’은 College로 표기를 했기 때문이다. 대학교 책임자의 경우도 ‘총장’, 대학 책임자는 ‘학장’이라고 표기했다.

하지만 교육법이 바뀐 지금까지도 여전히 많은 한국 학부모들은 이러한 인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칼리지(College)에 대한 극단적인 편견을 갖고 있다. 아는 후배의 딸이 공부를 잘해 미국 윌리엄스 칼리지(Williams College)에 합격한 일이 있다.

후배는 자랑하고 싶은 마음에 술자리에서 “우리 딸이 미국 윌리엄스 칼리지에 갔다”고 말했다. 그러나 함께 했던 친구들은 “야 칼리지를 갔는데 뭐가 그리 대단하냐?”고 답했다. 후배는 친구의 한 마디로 김이 새 버렸다.

윌리엄스 칼리지는 아이비리그 대학들과 어깨를 겨뤄도 전혀 손색이 없는 미국 최고의 대학이다. 그 대학의 성격이 석박사 과정이 있는 연구중심대학이 아니라 학부중심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라는 점이 다르다. 즉 최고 명문대학에 진학을 했는데 그 칼리지라는 이름 때문에 친구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한 것이다.

실제 University와 College의 차이는 없어
한국인은 흔히 유니버시티를 4년제 대학이고 칼리지는 ollege를 2년제 Community College(CC)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미국에서는 고등교육기관을 ‘University’ 또는 ‘College’라고 부르며, 두 기관의 차이는 없다.

한 예로 세계 최고 대학인 하버드 대학(Harvard)의 경우 전체 시스템은 Harvard University이지만 학부(Undergraduate)는 Harvard College라고 부른다. 물론 Havard University라고 부를 때도 있다. 역시 같은 아이비리그 대학 가운데 하나인 다트머스(Dartmouth)대학은 University가 아닌 Collge로 부른다.

반대로 리버럴 아츠 칼리지 가운데 하나인 콜게이트(Colgate)대학은 University라는 명칭을 쓴다. 반면 윌리엄스 칼리지나 앰허스트 칼리지 등 대부분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 대학들은 College라는 명칭을 쓴다.

이제 University라고 해서 4년제이고 College라고 해서 2년제가 아닌 것은 분명해졌다. 보다 설명을 정확히 하자면 College 또는 University로 불리는 미국의 고등교육기관은 일반적으로 ‘대학’이라고 할 때 College라는 용어가 더 일반적으로 쓰인다.

그렇다면 유에스 뉴스 앤 월드리포트가 ‘National Universities’랭킹과 ‘Liberal Arts Colleges’로 나눠서 랭킹을 내놓는 데 그렇다면 내셔녈 대학과 리버럴 아츠 대학은 무엇이 다른가? 유니버시티와 칼리지의 이름이 다르지만 본질적인 것은 내셔널 유니버시티는 대학원에 박사과정까지 있고, 칼리지는 학부 4년은 있지만 석·박사 과정이 아주 드물거나 없다.

앞서 언급했던 커뮤니티 칼리지의 경우는 보통 2년제 CC를 말한다. 그러나 여기도 최근 University 혹은 College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앞에 Community라는 단어를 붙이면 금방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데 CC가운데는 커뮤니티라는 말을 붙이지 않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름만 갖고는 4년제인지 2년제인지 구별이 안 된다.

한편, 영국 또는 영연방에서는 College와 University의 구분이 명확해지기도 한다. 칼리지는 단과대학이나 2년제 대학이고 유니버시티는 종합대학을 말한다. 호주나 혹은 말레이시아 같은 경우 College가 고등학교인 경우도 있다.

이처럼 각 나라마다 칼리지와 유니버시티의 개념이 각각 다르다. 칼리지나 유니버시티 말고 다른 용어를 쓰는 대학도 있다. 즉 인스티튜트(Institute)나 아카데미(Academy), 스쿨(School)이 그렇다. 명문 공과대학들이 주로 Institute라는 용어를 쓴다.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California Institute Technology),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조지아 공과대학(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예술대학인 플랫 인스티튜트(Pratt Institute)도 한 가지 예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