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초등 거꾸로수업1] 삶과 배움이 하나 되는 활동중심수업

배움중심 거꾸로 수업이란?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큰 틀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던 수업과 학습활동은 집에서 하고, 집에서 하던 숙제는 교실수업시간에 한다’ 이다. 교사가 다음 시간에 배워야 할 수업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해서 웹에 올려놓으면, 학생들은 집에서 각자 예습을 한 후 수업시간 초반에는 동영상과 관련된 부분을 질문한다. 이를 통해 잘 모르는 내용을 해결한 후 학생 중심의 배움이 일어날 수 있는 과제를 통해 서로 이야기하며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시간을 동영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학생중심활동시간을 많이 할애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거꾸로 수업은 교실수업에서 새롭고 유용한 학생중심수업을 위해 또는 그에 따른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시행한다. 즉, 어떤 학습자 중심 활동 수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수업설계를 해야 한다.

거꾸로 수업 이렇게 했어요!
▶ 학기 초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거꾸로 수업 선택하기
모든 단원과 모든 차시를 거꾸로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거꾸로 수업을 적용하여 바람직한 학습활동을 기대할 수 있는 과목·단원·차시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 학교 행사를 거꾸로 수업으로 의미있게 진행하기
더불어 학교 행사도 거꾸로 수업과 연계할 수 있다. 학기 초 제일 먼저 받아보는 것이 학교 행사 일정표이다. 이러한 일정표를 받아보면 ‘수업은 언제하지?’라는 고민이 든다. 그러나 학교의 행사도 학생에게 배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장치이다. 따라서 학교 행사를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구경’의 활동이 되지 않도록 Pre-Class를 준비한다면 더 알찬 행사가 진행될 수 있다.

[표 1] 임피초등학교 춘하추동 행사 일정(예시)



[표 2] 춘하추동 ‘칠석’ 행사 연계 거꾸로 수업 흐름도


박건혜 전북 임피초등학교 교사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