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정신 바짝 차리자! '수포자' 탈출법!

자기주도학습,학교수업,반복학습 세가지만 기억하라



수업시간 3배만큼 ‘자기주도’ 학습이 필요하다
다양한 과목 중 가장 많은 학생들이 공부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과목은 무엇일까? 모두의 예상대로 바로 ‘수학’이다. 많은 학생들은 수학을 포기하지 않으려 자율학습시간의 대부분을 수학에 투자하기도 하고, 다른 과목은 제치더라도 수학만은 꼭 학원을 다니기도 한다.

하지만 수학을 포기하지 않기 위한 학생들의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야속한 수학은 공부하면 할수록 점점 더 미궁 속으로 들어간다. 결국 이 미궁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학생은 ‘수학 포기’를 선언한다. 많은 학생들을 좌절시키는 수학! 어떻게 해야 놓치지 않고 잘~공부할 수 있을까?

수학공부의 기본, ‘학교 수업’이 중심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수학 공부법에 대해 공통적으로 충고하는 것은 “문제풀기보다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것이다. 이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당연한 이야기지만 실제적으로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는 것보다는 문제풀기에 더 집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교수업을 중심으로 예습, 수업, 복습의 구조를 잘 활용하면 수학을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학교수업을 제대로 활용하고, 교사와 소통할 수 있는 학생은 그 이상의 사교육이 필요없을 만큼 수학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또한 학교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내신 시험은 담당 과목교사가 낸다는 것을 잊지 말고, 수업시간에 강조 하는 내용이나 문제를 잘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직접 풀이과정을 쓰며 반복적으로 푸는 것이 중요!
“문제집을 몇 권 푸느냐”에 수학을 걸고 매달리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많은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 한 권을 풀더라도 같은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는 것이다.

앞서 강조했듯이 수학은 문제풀기가 아니라 개념과 원리 학습이 중심이 돼야 한다. 수학책을 한 번이라도 뒤적여본 적이 있다면 알겠지만 수학의 원리를 줄글의 형태로는 이해하기 매우 어렵다. 복잡하기도 하고 잘 와 닿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원리를 사용하는 문제유형들을 하나씩 풀다 보면 오히려 원리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아는 문제, 혹은 맞춘 문제라고 해서 한 번 풀고 넘어가버린다면 원리에 대해 깊이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면 그 원리를 응용하는 심화문제는 풀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아는 문제, 맞춘 문제라고 하더라도 반복해 푸는 연습을 통해 원리를 온전히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포자 되지 않으려면 ‘자기주도학습’시간 늘려라! 
수학 공부법에 ‘1×3원리’라는 것이 있다. 수업을 듣는 시간의 3배 이상 자기주도학습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자기주도학습은 수학공부의 핵심이자, 유일무이한 비법 중의 비법이다.

학교수업 외에도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 과외 등 사교육을 활용하는 학생들이 이것만 믿고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늘리지 않는다면 절대 성적이 오를 수 없다. 그저 수업에 끌려 다닐 뿐이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을 혼자 되짚어보고, 손으로 직접 풀이과정을 적어가며 공부를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만약 혼자 공부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이라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자기주도적인 능력이란 결국 일종의 책임감이고, 자기관리이다. 이를 키워주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아이에게 “너는 아무것도 신경 쓰지 말고 공부만 하라”라고 하는 것은 결코 좋은 공부법이 아니다. 집안에서 아이의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다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또스스로의 일과를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의 기본 '독서', 수학에도 밑거름 돼 
수학과 독서는 거리가 상당히 멀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학도 결국 ‘이해’해야 하는 과목이다.따라서 언어 능력이 좋은 학생일수록 수학에 대한 이해수준이 높다. 이는 수학도 또 다른 하나의 '자연의 언어'라고 생각하면 좀 더 납득하기 쉽다. 따라서 문이과를 가리지 않고 독서를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소설이나 에세이뿐만 아니라 신문, 잡지, 전문서적 등 장르를 가리지 않는 독서가 중요하다.

한편으로 수학은 매우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주변의 공부환경이 중요하다. TV를 시끄럽게 틀어놓는다던지, 방이 어질러져 있다든지, 바로 옆에서 누군가 큰 소리로 통화를 하는 등 환경은 공부의 집중력을 흐트려 놓기 때문에 최대한 학생이 편안하게 집중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