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수험생과 학부모가 알아야 할 수시 Q&A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하는 대입 노하우>로 대입 정복하자



학생부로 대학을 가는 ‘학생부종합전형’ 전성시대가 열렸다. 고등학교 3년의 생활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성장과정을 학생부를 통해 정성적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고1이야말로 대입 준비가 시작되는 황금기라 할 수 있다. 이때 대학 전형과 그 전형방법만 알더라도 3년 후 선택할 수 있는 대학의 차원이 달라진다. 따라서 이를 챙겨주고 자녀의 정보력을 키워주는 것이야말로 학부모가 해야 할 일이다.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는 지난해 출간돼 학부모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저서로, 올해 개정판이 새롭게 출시됐다. 그 간 에듀진에 농축된 대입의 알짜배기 노하우만을 담아 학부모가 이해하기 쉽게 제공함으로써 대입의 큰 힘이 돼 주고 있다.

이하 내용은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에 수록된 내용 일부로, 막연한 입시에 답답함을 호소하는 수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대입의 길을 밝혀주는 빛이 되어 줄 것이라 확신한다.
-편집자 주-

Q1. 수시, 정시는 몇 번 지원할 수 있나?
A 4년제 대학의 경우 수시는 6번, 정시는 3번까지 지원할 수 있다. 반드시 지원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수시에서 3개나 2개 또는 아예 지원하지 않더라도 무방하다. 단, 특수대학(육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울산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방송통신대학, 한국전통문화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등), 산업대학, 전문대학은 위 지원 기회와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다.

Q2. 같은 대학에는 두 번 지원 못하나?
A 아니다. 모집시기가 다르다면 같은 대학이라도 수시와 정시로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이 대학 내의 동일 전형에만 두 번 지원하지 못할 뿐 전형이 다를 경우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교과전형과 논술전형 동시지원 등). 단, 수시에서 하나 이상 전형에 지원할 수 없는 대학도 있고, 일부 대학에서는 특정 전형 간에는 중복 지원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Q3. 모집요강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봐야 하나?
A 각 대학별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는 모집요강은 30쪽이 넘는 많은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 이 중 눈여겨봐야 할 핵심사항 중 하나는 모집인원 총괄표다. 해당 모집시기에서 모집하는 전형들이 모두 나와 있고, 모집하는 모집단위(학부 또는 학과)별 선발하는 인원을 안내해 주고 있으므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형과 지원할 학과를 확인해 보자.
 
다음으로 전형별 자료다. 가장 기본적으로 지원 자격을 확인하고, 전형 방법을 확인한다. 여기서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하는지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 두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전형일정이다. 원서접수 일정은 기본이고, 서류제출 마감일정, 대학별 고사가 있다면 예비소집은 있는지, 고사일과 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필히 확인한다. 대학별 고사 일정의 경우 타 대학과 겹칠 수 있기 때문에 메모를 하면서 지원할 대학 간에 서로 겹치는 부분이 없는지 체크해야 한다.

Q4. 수시에 합격해도 등록만 하지 않으면 정시 지원이 가능한가?
A 아니다. 수시전형에 지원해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해당 학년도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이는 4년제 대학뿐 아니라 산업대학, 전문대학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수시모집 시기에 특수대학을 제외한 대학에서 합격 통보를 받은 경우 정시 지원은 할 수 없다.

Q5. 합격자 발표를 먼저 하는 대학에 등록하면 이후 다른 대학 합격해도 어쩔 수 없나?
A 아니다. 동일 모집(수시/정시)에서는 일찍 합격자 발표를 해 등록했더라도 이후 타 대학 합격 시 등록 취소한 후 다른 대학에 등록할 수 있다.

Q6. 미등록충원이 무엇인가?
A 수시 6회, 정시 3회의 지원 기회 중 수험생은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할 수 있다. 즉, 여러 대학에 합격했을 시 가고자 하는 한 군데만 등록하면 되는 것이다. 이런 학생들로 인해 최초합격자 중에서 등록하지 않는 학생들이 생기게 되고, 이 빈자리에 예비순위를 두어 결원 자리를 채우는 것을 미등록충원이라 한다. 수시, 정시에서 모두 통용되는 용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수시에서 미등록충원 대상이 된 경우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수시 합격자로 판명돼 정시모집에는 지원할 수 없다는 것이다.

Q7. 가군, 나군, 다군이란 무엇인가?
A 정시 모집에서 쓰이는 용어로 전형을 갖는 시기에 따라 가군, 나군, 다군으로 부르며, 각 모집 군별로 하나의 대학 한 개 전형만 지원할 수 있다. 대학에 따라서는 여러 군(시기)에서 모집을 갖는 대학도 있고, 특정 모집 군에서만 모집을 갖는 대학도 있어 정시 지원에 앞서 대학별 모집 군을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