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예비중1 필독! 중학교 생활의 모든 것 Q&A

중학교, 초등학교와 무엇이 달라질까?



다가올 3월, 설레는 입학식과 동시에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올라가는 학생들은 제법 의젓해진 모습으로 교복을 차려입고 중학교 생활을 시작할 것이다.

정들었던 초등학교를 떠나 새로운 학교에서,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생활을 시작하는 것은 설레기도 하지만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이제 공부시간도 길어지고 공부하는 교과목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학교나 선생님들도 초등학교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이다.

이렇게 달라진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의 공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우관계나 선생님과의 관계 등 학교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해 앞으로의 중학교 생활이 어떻게 펼쳐질지 미리 알아보고, 공부와 생활 계획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Q. 중학생이 되면 반 편성을 위한 시험이 있다?
A. 일부 중학교들은 입학 예정인 학생들의 실력을 미리 평가해 반 배정을 하는데 활용하기도 한다. 이를 ‘반배치 고사’라고 한다. 보통은 2월 중순경에 실시하며 시험과목은 영어, 수학만 실시하거나 에체능을 모두 포함하는 등 학교별로 다르다.

Q.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수업시간 비교
A. 초등학교는 40분 수업, 10분 휴식으로 진행된다. 중학교는 수업시간이 5분 더 연장돼 45분 수업, 10분 휴식으로 진행된다. 초등학교와 또 다른 점은 초등학교는 최대 6교시까지 수업이 있지만 중학교는 최대 7교시까지 연장돼 수업이 모두 종료되는 시간이 오후 4시정도라는 것이다.

■ 초등학교와 중학교 일과표 비교 (예시)



Q. 중학교와 초등학교 선생님은 어떻게 다를까?
A. 초등학교는 몇몇 과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과목을 담임선생님이 가르친다. 하지만 중학교부터는 과목별 교사가 각각 배정돼 있어 각 시간마다 다른 선생님께 수업을 받게 된다. 따라서 초등학교보다 훨씬 더 많은 선생님들과 교류를 하며 학교생활과 수업을 하게 된다.

특히 고등학교에 올라가면 준비해야 할 대입전형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중학교부터 선생님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교류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선생님과 소통을 하며 수업을 듣고, 학교생활을 하는 습관은 고등학교까지 학습태도와 학업역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바른 태도로 선생님과 좋은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Q. ‘내신’이란?
A. 중학교에서는 자유학년제(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학년을 제외하고 보통 1학기 중간‧기말고사와 2학기 중간‧기말고사로 구분돼 총 4번의 시험을 치르게 된다. 또 수업 도중 실시하는 수행평가도 있다.

최종적으로 4번의 시험과 수행평가, 영어듣기 평가, 학습태도, 숙제 등 학교에서 실시하는 모든 공부의 결과가 합산된 성적을 ‘내신’이라고 한다. 내신 성적은 고등학교 입학 시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1학년 때부터 꼼꼼히 관리하도록 한다.

Q. 중학교 시험은 초등학교와 어떻게 다른가?
A. 앞서 이야기했듯 중학교는 학기마다 중간‧기말고사를 치른다. 하지만 시‧도 교육청이나 학교 정책에 따라 기말고사만 치르는 학교도 있다.

따라서 각 학교마다 어떤 정책으로 시험을 실시하는지, 내신 반영비율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는 지필평가 반영비율이 높고, 수행평가는 낮은 비중이었으나 최근에는 수행평가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다.

중학교부터는 초등학교와 달리 시험지에 직접 답을 적는 것이 아니라 OMR이라고 하는 카드에 답을 옮겨 적는 방법으로 시험을 치르게 된다.

따라서 답을 옮겨 적을 때 밀려 쓰거나 실수를 해 점수를 잘못 맞는 경우가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꼼꼼하게 OMR 카드에 체크하는 방법을 반드시 숙지하고, 시험 종료 5분 전 정도에는 제대로 마킹했는지 점검하는 시간도 있어야 한다.

Q. 시험은 어떻게 준비할까?
A. 중간‧기말고사는 3~4일동안 집중적으로 치르는 지필평가이다. 정해진 시험범위 내에서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하지만 초등학교와 비교했을 때 그 범위가 넓어지고 난이도 역시 높아진다. 시험 문제의 유형도 초등학교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으로 바꿔가는 것이 좋다.

시험 약 3주 전부터는 집중적으로 시험대비 공부에 들어가야 한다. 첫 번째 주에는 주요 과목의 교과서를 정독하며 개념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다. 두 번째 주에는 주요과목의 문제풀이와 기타과목의 개념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 주에는 틀린 문제들을 모아 오답노트를 정리하고, 부족한 개념이 무엇인지 체크해 다시 한 번 점검하도록 한다.

하지만 평소에 꾸준한 공부가 없었다면 이 기간 동안 매우 힘들어질 수 있다. 개념을 정리할 것도 많고, 수업을 한 지 오래된 단원의 경우 기억이 잘 나지 않기 때문에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도 수업시간에는 집중해 수업을 경청하고, 평소 선생님이 강조한 내용이나 중요하다고 이야기한 부분들을 잘 체크해두는 것이 좋다.

교과서 정독은 1번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최소 3번 이상 읽어보아야 한다. 그렇게 되면 이해와 암기도 쉬워질 뿐만 아니라 수업내용이 기억에서 되살아나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다.

Q. 중학교의 수행평가와 서술형평가
A. 수행평가는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실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단순히 문제를 푸는 것만이 아니라 다각도로 학생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서술형평가는 주어진 질문에 대해 직접 답안을 작성하는 것으로 객관식평가와 달리 문장이나 짧은 글 형태로 답한다. 따라서 반드시 답을 알아야만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Q. 중학교에서는 중간/기말고사만 잘 보면 될까?
A. 그렇지 않다. 내신 성적을 구성하는 평가 중 수행평가 비중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수행평가의 종류는 평소 학습 과정과 태도, 시험형, 과제물 등이 있다. 특히 과제물 평가의 경우 제출기한을 놓치거나 마지막에 서둘러 준비하느라 완성도가 떨어지면 만점을 받기 어렵다.

수행평가는 학기 초에 미리 짜둔 계획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학기 초 알려주는 수행평가 안내문을 잘 보관하거나 ‘학교알리미’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여러 과목의 수행평가가 몰리거나 지필평가 준비기간과 겹칠 경우에는 플래너를 활용해 여유 시간을 활용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수행평가 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는 이것을 확인하고 채점하는 사람이 과목 선생님이라는 점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선생님이 평소에 제시하는 핵심내용이 정확하게 드러나는지 확인하고 평가기준과 분량, 형식 등에 맞게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중1 자유학년제 동안에도 수행평가가 시행되는데 이는 학생부 ‘자유학기활동상황’에 기록되므로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Q. 서술형 평가는 어떻게 대비하나?
A. 학교에 올라온 학생들이 가장 큰 부담을 느끼는 시험이 바로 서술형 평가다. 주관식/서술형 문제는 배점도 높은데다 몰라도 답을 찍기만 하면 되는 객관식과 달리 반드시 답을 알아야만 작성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를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술형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가령 객관식으로 된 문제집을 풀더라도 정답을 체크하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고 이것이 왜 정답인지, 그리고 나머지는 왜 답이 아닌지를 꼼꼼히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 친구와 서로 퀴즈를 내고, 이것을 서술형으로 답변하며 함께 공부를 하는 것도 매우 좋은 공부방법이다.

Q. 자유학년제(자유학기제)는 무엇인가?
A. 자유학년제는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고, 자신의 끼와 흥미,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주어진 시간이다. 이 기간 동안은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평가가 없다. 대신 다양한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교과 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교과목 수업 시간 일부가 자율과정으로 편입되면서 활동 중심의 수업이 늘어난다.

활동 중심 수업이란 선생님이 교단에서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강의식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하고, 토론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거치며 공부하는 참여형 수업을 말한다. 이때 학생들의 태도와 성과를 교사가 관찰해 생활기록부에 기입하게 된다. 이 기록은 특목‧자사고 등 고입 입시전형에 활용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