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5 (화)

  • 흐림동두천 11.0℃
  • 흐림강릉 4.7℃
  • 흐림서울 10.8℃
  • 대전 6.0℃
  • 대구 6.8℃
  • 울산 6.7℃
  • 광주 7.6℃
  • 부산 8.3℃
  • 흐림고창 6.1℃
  • 제주 11.4℃
  • 흐림강화 10.4℃
  • 흐림보은 6.2℃
  • 흐림금산 6.2℃
  • 흐림강진군 8.0℃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3℃
기상청 제공

대학

2019 학종 집중분석! 합격으로 가는 우선순위는?


고3 첫 모의고사를 마치고 나면 급한 마음에 부족한 수능과 내신 공부에 집중하느라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를 소홀히 하는 학생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반대로 자기소개서나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등 학종 준비에 집중하다가 수능 준비에 소홀해지는 학생들도 있다. 그러나 아직은 수능과 내신,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까지 어느 하나라도 놓쳐서는 안 된다. 우선순위를 정해 똑똑하게 준비하는 작전이 필요하다.

주요대학의 2019 학생부종합전형을 분석해 합격 키포인트를 짚어보고, 시기별 로드맵을 만들어 수능과 내신, 학종 준비의 황금비율을 만들어가자.

◈ 주요대학 2019 학종 집중 분석 및 합격 키포인트

1. 주로 서류평가와 면접으로 선발…한양대는 교과 성적 없이 학생부만 반영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 방법은 일반적으로 1단계에서 서류를 평가해 모집 인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 면접을 실시해 최종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기본서류로 하고 대학에 따라 추천서 및 활동보고서 등을 요구하기도 한다. 단, 한양대의 경우 다른 서류 없이 학생부만 반영하되, 교과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2단계 면접은 대부분의 대학이 실시하지만 건국대(KU학교추천), 경희대(고교연계), 동국대(학교장추천인재), 서강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한양대, 홍익대 등과 같이 전 모집단위 또는 일부 모집단위에서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대학도 있다. 이처럼 학생부 종합 전형은 주로 서류와 면접을 통해 선발하는데 1단계 전형에서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하는 대학이 대부분이다.

서류평가 시 교과 영역은 학생부의 한 영역으로서 다른 항목과 더불어 정성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전형의 경우 교과 영역을 서류평가에서 분리해 정량평가하는 경우도 있다. 정량평가는 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입학 학과의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주요 15개 대학 기준으로 건국대(KU학교추천), 경희대(고교연계), 고려대(학교추천Ⅰ), 연세대(학생부종합-면접형)가 교과 영역을 정량평가하며, 특히 고려대(학교추천Ⅰ)는 1단계를 교과 성적만으로 선발해 교과 성적이 합격에 매우 중요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종 추천 전형은 고교별 인원 제한돼 경쟁률도 낮아… '목표 대학' 미리 준비할 것
다른 전형들과 마찬가지로 학생부종합전형 역시 자신의 합격 가능성을 판단한 뒤 스스로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일부 대학 및 전형에서는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만 지원이 가능하며, 이 경우 고교별 추천 인원에 제한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아 스스로 합격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만으로는 지원할 수가 없다.

2019학년도 주요 15개 대학을 기준으로 추천이 필요한 전형은 건국대 KU학교추천, 경희대 고교연계, 고려대 학교추천Ⅰ/Ⅱ,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전형으로 5개 대학의 6개 전형이 해당한다.
 
이 중 건국대 KU학교추천 전형만 고교별 추천 인원에 제한이 없고 나머지 5개 전형은 모두 추천 인원에 제한을 두고 있다.

한 지원자가 여러 대학에 추천을 받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고교 입장에서는 여러 학생들에게 공평하게 기회를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추천 전형에 관심이 있다면 우선 자신이 어떤 대학을 목표로 할 것인지 혹은 어떤 대학에 추천을 받을 수 있는지를 사전에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가스터디는 "학생부종합전형은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전형인 만큼 교과전형보다 경쟁률이 높다. 하지만, 추천 전형에 지원할 경우 일반적인 종합 전형에 비해 경쟁률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추천 전형에 관심을 가지고 추천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학종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 자소서, 추천서 준비법!

1.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기본은? ‘학생부’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모집 인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하거나 일부 대학은 서류 100%로 선발하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무엇보다 서류평가가 중요하다. 서류평가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이며, 동시에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학생부다.

학생부는 지원자의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기록한 것으로 지원자의 고교생활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통해 리더십, 자기주도성, 성실성, 인성 등도 판단할 수 있는 매우 신뢰도가 높은 자료기 때문이다.

2. 자기소개서는 나열식 말고, 왜 의미있는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다음으로 중요한 서류는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보완해주는 서류로 학생부에 충분히 드러나지 않은 자신만의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서류다.

따라서 학생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수상 실적, 동아리 활동 등을 단순하게 나열하지 말고 그러한 활동이 왜 나에게 의미 있는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 양식은 2018학년도 기준으로 대교협의 공통문항 3개와 자율문항 1개로 구성된다.


대교협 2018학년도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3. 추천서는 서류와 자소서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증거자료
그 밖의 서류로는 교사추천서가 있는데 대학에 따라 필수가 아닌 경우도 많으니 지원 희망 대학의 서류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보통 상위권 대학일수록 교사추천서가 필수인 대학이 많고 중하위권 대학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까지만 받는 대학이 대부분이다.

교사추천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만큼 중요한 서류는 아니지만 두 서류에서 부족했던 학생의 능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증거 자료가 될 수 있다.

■ 주요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중 추천이 필요한 전형


4. 상위권 대학은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수능 준비도 소홀함 없어야
학생부종합전형은 대부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등 최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전형도 있다.

특히 고려대의 경우 2018학년도부터 학생부 종합 전형 위주로 수시모집이 개편되면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매우 높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학교추천Ⅰ, 학교추천Ⅱ, 일반전형 모두 상당히 높은 기준을 적용하는데 그 중에서도 일반전형은 인문계열 4개 영역 등급 합 6, 자연계열 4개 영역 등급 합 7로 매우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한다.

◈ 학생부종합전형 시기별 준비 로드맵
남은 기간 시기별로 내신, 비교과 활동, 수능 공부의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대비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남은 기간 어떻게 우선순위를 정하고 공부와 입시 전형 준비의 균형을 이룰 수 있을지 살펴보자.

3월~1학기 중간고사
수능과 내신 잡는 EBS 연계 교재를 활용하자
뚜렷한 활동이 없는 학생들은 이 시기에 진정으로 자신의 전공 적합성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한편, 정시를 위한 공부는 자신의 취약과목에 집중하여 기본개념을 쌓아가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대학에서 3학년 1학기 내신 성적을 중요하게 반영하기 때문에 내신 시험기간에는 절대적으로 내신 성적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내신 준비를 하며 수능까지 보강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신 공부를 할 때 EBS 연계 교재를 활용하는 것이다.
 
3월 말~6월 모의고사 전 
수능, 후에는 내신 공부에 매진!
첫 평가원 모의고사를 앞둔 만큼 수능 공부에 매진해야 한다. 6월 모의고사 이후에는 기말고사 준비를 충실히 하여 1학기 내신을 잘 마무리 해야 한다.

7월 중순~8월 중순 
학종 제출서류 준비하며 수능 공부
자기소개서와 기타 제출 서류 준비를 해야 한다. 이 시기의 가장 큰 실수는 수능 공부를 등한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루에 해야 할 최소한의 기본학습과 문제풀이의 분량을 정해놓고 실천해야 수능 공부에 대한 감을 잃지 않을 수 있다.

8월 중순~9월 모의평가 
원서접수 시작되고 모의평가 앞둬 ’파이팅이 필요한 시기’
수시모집 원서접수와 9월 모의평가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수험생에게 어려운 시기이다. 합격을 위해서는 수능에 중심을 두며 수시를 틈틈이 준비해 나가야 한다. 지원 대학의 제출 서류 검토와 함께 수능 준비까지 해야 하는 힘든 시기가 될 수 있다.

9월 중순~11월 수능 
기본서 확인하며 최종 정리
최종 정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자신이 틀렸던 부분의 개념서 및 기본서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기본 개념 정리와 함께 실전 감각을 키워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주요 대학 2019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선발 방법

주1) 특별한 지원자격이 없는 일반적인 전형 기준으로 작성함
주2) 선발 방법은 인문/자연계열 기준으로 작성함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