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의대 논술, ‘수리 논술’만 잘하면 준비 끝?

공성철 허브MD 원장이 전하는 각 의대의 논술전형 특징




2019학년도에 논술전형을 실시하는 의대는 총 12곳이다. △가톨릭대 △경북대 △경희대 △부산대 △아주대 △연세대 △연세대(원주) △울산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 △인하대는 올해 논술전형으로 총 254명을 모집한다.




의대 논술전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수리논술만 실시하는 대학(한양대, 이화여대, 부산대 ,인하대) △수리논술+과학 선택형 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연세대, 연세대(원주), 아주대, 경희대, 중앙대, 경북대) △통합 논술(수리+인문)을 실시하는 대학(가톨릭대, 울산대) 등이다. 


이러한 큰 틀을 바탕으로 각 의대의 논술 출제 경향이 어떠한지 자세히 살펴보자.  

  

○ 가톨릭대 의대, 의료윤리 묻는 ‘의학 논술’ 실시! 


가톨릭대 의대 논술은 수리와 의학 논술을 150분간 실시한다. 수리논술은 2~4문항이 출제 된다.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는 문제로 수리 과학적 개념에 대한 통합적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관련된 문제해결력 및 논리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또한 보건의료문항은 건강, 보건 의료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의 주요 이슈에 대한 이해력, 분석 및 사고 능력 등을 통합적으로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가톨릭 의대 수리논술은 풀이형이며 미적분, 확률과 통계에서 주로 출제되고 의학논술은 장기기증 의사표현과 같은 의료윤리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 경북대 의대, 수리+과학(선택형) 논술… 과학, Ⅰ과정에서만 출제


경북대 의대 논술은 수리논술과 과학논술이 100분간 실시된다. 수학은 2문제, 과학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중 2개를 선택하여 응시한다. 과학은 Ⅰ과정에서만 출제된다. 


경북대 의대 논술은 AAT 논술문제로 출제유형은 풀이형이고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출제되고 과학논술은 교과지식과 제시문 해석을 바탕으로 추론하는 문제, 교과 지식형 문제 등이 출제된다. 


물리는 역학, 에너지보존, 충돌과 전자기유도, 화학은 화학 결합, 루이스 점자점식, 산화환원반응, 산염기의 정의, 동위원소와 몰, 생물은 면역, 내분비계, 물질대사, 지구과학은 대기, 허블법칙, 별의 밝기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 경희대 의대, 수학+과학 논술… 과학, Ⅱ과정에서도 출제돼


경희대 의대 논술은 수학과 과학논술을 120분간 실시한다. 과학논술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한 가지를 택하며 과학Ⅱ 과정에서도 문제를 출제한다. 


경희대 의학논술은 수학과 과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도와 응용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연현상을 해석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또한 특정 과학 지식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활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자연과학적 기초소양을 바탕으로 과학 연구의 인문·사회·철학적 이해를 필요로 하는 통합형 논술 지향의 문제들이 수학, 과학 각 4문항 내외로 출제된다.


경희대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이며 미적분과 벡터에서 주로 출제된다. 과학논술은 소재가 교과범위를 이용하지만, 단순한 교과지식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제시문을 분석해서 어떤 형상의 원인을 추론하도록 요구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 부산대 의대, 풀이형 ‘수리논술’만 실시! 


부산대 의대는 논술전형에서 수리논술만 100분간 실시한다. 수리논술문제는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되며, 수학 교과에 대한 지식 정도와 이해력, 문제해결능력 및 서술능력을 평가한다. 부산대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이며 공간벡터와 미적분단원에서 주로 출제된다. 


○ 아주대 의대 논술… 수리·과학적 분석력, 응용력, 창의력 측정!


아주대 의대의 논술은 120분간 실시된다. 수리논술은 자연계 문제와 동일하고 과학논술은 자연과학적 분석력, 응용력, 창의력을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수리논술은 수리적 분석력, 응용력, 창의력을 측정하기 위한 2개 문항이 출제되며, 고교 교육과정 안에 다양한 수학적 주제를 다루는 문제가 출제된다. 답안은 A4 2쪽 이내로 작성해야한다.


○ 연세대 의대, 풀이형과 논증형 수리논술… 과학, Ⅱ과정에서 출제되기도


연세대 의대 논술은 수리+과학 논술이 150분간 실시된다. 수학(60점)은 필수로 응시해야 하며, 과학(40점)은 원서접수 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한 과목을 택한다. 과학 논술은 과학Ⅱ 범위까지 출제될 수 있으며, 과학Ⅱ 수준의 난해한 개념은 제시문에서 기본 개념을 설명해준다.


연세대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과 논증형 문제가 출제되고 미적분, 이차곡선과 벡터, 확률과 통계, 집합과 논증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과학논술은 현상이나 실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어진 정보와 결과에 대한 이해도, 추론능력과 창의적 사고능력 등을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 연세대(원주), 수학+과학 논술 실시… 서울캠과 출제 범위 다소 달라


연세대 원주 의대논술은 서울캠퍼스와 마찬가지로 수학(60점)은 필수이며, 과학(40점)은 원서 접수 시 물리I,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중 한 가지를 택한다. 과학논술은 과학Ⅱ 수준에서 출제될 수 있으며, 과학Ⅱ 수준의 난해한 개념은 제시문에서 기본 개념을 설명해준다. 


연세대 원주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과 논증형 문제가 출제되고 미분, 함수와 최대 최소, 공간도형과 벡터 단원에서 주로 출제된다. 과학논술은 현상이나 실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어진 정보와 결과에 대한 이해도, 추론능력과 창의적 사고능력 등을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 울산대 의대, 의학논술 지문 영어로 출제될 수 있어 


울산대 의대는 수리+의학 논술을 150분간 실시한다. 수리 논술은 3∼5개 문제를 출제하며, 고등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배운 수리・과학적 개념에 대한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과 해결한 결과에 대한 논리적인 표현력을 평가한다.


의학논술은 5∼7문제가 출제된다. 고등학교 수준의 다양한 주제와 현실적인 이슈(특히, 의학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한다. 주어진 주제에 대한 이해력, 자기주장을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 지문은 영어로 출제될 수 있다. 


울산대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이며, 미적분과 공간과 벡터에서 주로 출제된다. 의학논술은 영어로 출제되는데 영어지문의 빠른 독해능력이 필요하고 중요하다.  


○ 이화여대 의대, 교과 과정 기반의 수리 논술 실시! 


이화여대 의대 논술은 수리논술을 120분간 실시한다. 수리논술은 수학 교과 과정에서 3문제가 출제된다. 이화여대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이며, 미적분과 도형 단원에서 주로 출제된다.


○ 인하대 의대, 서술형 수리논술 실시! 


인하대 의대 논술은 수리논술만 120분간 실시한다. 수리 논술 4문항(8~10논제)이 출제되고  수식을 포함한 서술형으로 출제된다. 인하대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이며, 미적분과 기하벡터, 확률 단원에서 주로 출제된다. 


○ 중앙대 의대, 수리+과학 논술 실시… 수리논술 비중 높아 


중앙대 의대 논술은 수학은 필수이며,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한 가지를 택해 응시한다. 수학은 총 3문항 70점, 과학은 1문항 30점으로 수학의 비중이 높고,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된다.


중앙대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이며  미적분과 벡터, 확률 단원에서 주로 출제되고 과학논술은 교과지식과 제시문 해석을 바탕으로 실험결과를 해석하는 문제 교과지식형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  한양대 의대, EBS 교재와 연계한 수리논술 실시! 


한양대 의대 논술은 수리논술만 실시(90분)한다. 문항은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2문항을 출제하고, 고교 수학의 다양한 주제들을 통합교과적으로 출제해 학생들이 수학 교과서에 있는 정의들을 기본으로 하여 제시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력을 발휘하여 논리적으로 문제가 요구하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측정한다.  


한양대 의대 수리논술 출제유형은 풀이형과 논증형이며, 미적분과 기하벡터 단원에서 주로 출제한다. 특히 EBS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됨을 기억해야한다. 


의대 논술고사에 임하는 수험생들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논술은 답이 틀려도 풀이과정이 옳으면 상당한 부분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다만 공식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항상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워나가야 함을 명심해야한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