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새로운 교육정보!

[이종환의 입시큐] 2026학년도 주요 의대 입시 변경 사항은?

  • 등록 2024.05.19 22:58:14
크게보기

의대 입시는 여전히 ‘뜨거운 감자’다. 올해 의대 증원 인원은 약 1500명 선으로 예정되어 있지만, 이번 주 고등법원의 결정에 따라 확정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2026 대입 전형 계획의 의대 모집 정원도 이후 변동 가능성이 있으나, 최근 각 대학은 현 고2 수험생에게 적용되는 의대 입시 계획안을 내놓았다.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정시 지역인재전형 신설 대학이다.

 

[이종환의 입시큐] 2026학년도 주요 의대 입시 변경 사항은?

 

강원도 소재 의대 중 강원대와 가톨릭관동대는 내년 정시에서 지역인재전형을 신설했다. 이와 달리 한림대와 연세대 미래 의대는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을 증원해서인지 전년도와 변화가 없다. 

 

이외에도 충청권과 대구. 경북권 의대들의 변화가 크다. 단국대 천안은 충청권이지만 수시, 정시 모두 그동안 지역인재 선발이 없었는데, 내년부터 정시에서 지역인재를 모집한다. 충청권 의대인 단국대 천안, 건양대, 건국대 글로컬 세 대학 모두 기존 정원 대비 2배 이상으로 규모가 커지는 대학인 만큼 지역 수험생들의 관심이 크게 쏠릴 전망이다. 대구, 경북권 의대 중 경북대는 지역인재 전형 중 교과와 종합전형 모집 정원을 모두 늘리고, 지역인재 정시까지 신설함으로써 경상국립대, 부산대와 함께 영남권에서 지역인재 선발 규모가 가장 큰 축에 속하게 된다.

 

[이종환의 입시큐] 2026학년도 주요 의대 입시 변경 사항은?

 

의대 모집 인원 증원은 대학별 논술전형에도 영향을 미쳤다. 대학들의 속내는 각양각색이겠으나,

이화여대, 한양대 의대 논술의 부활과 더불어 가천대, 단국대 의대가 논술을 신설했다. 특히 가천대 의대에 신설된 논술전형 모집 정원 40명은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라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과학고, 영재고 학생들의 의대 진학 제재 강화로 특목고 학생들의 의대 진학 통로가 수시 논술전형과 정시로 집중되고 있는 만큼, 논술전형의 경쟁률은 앞으로도 여전히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종환의 입시큐] 2026학년도 주요 의대 입시 변경 사항은?

 

다음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하 수능최저) 변화다. 경희대 의대가 내년부터 학생부 종합 네오르네상스 전형에서도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조선대 의대는 교과 지역기회균형 전형과 종합 농어촌학생 전형의 수능최저를 국수영탐(1) 중 3개 합 5등급 이내에서 3개 합 6등급 이내로 완화했다. 한양대 의대는 수능최저가 있는 논술전형을 신설하고, 종합 추천형 수능최저를 국수영탐(1) 중 3개 합 4등급 이내에서 탐구 2과목 평균으로 바꾼다. 

 

이화여대 의대는 종합 미래인재 전형을 서류형과 면접형으로 내년부터 나눈다. 미래인재 서류형은 종전처럼 수능최저를 국수영탐(1) 4합 5등급 이내로 적용하고, 미래인재 면접형은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미래인재 면접형 신설이 과학고나 영재고 출신 수험생을 주 대상으로 할 것이라는 일부 주장도 있지만, 과학고. 영재고 출신 수험생의 의대 진학 제재 지침이 엄연한 상황에서 굳이 이화여대가 모험을 무릅쓸 것으로 보기는 힘들다. 인하대 의대 수능최저는 국수영탐 3개 각 1등급에서 3개 합 4등급 이내로 다소 완화되었다.

 

[이종환의 입시큐] 2026학년도 주요 의대 입시 변경 사항은?

 

의대 면접전형에도 변화가 있다. 이화여대와 성균관대 의대가 종합전형에서 면접형을 신설했다. 성균관대 의대는 종합형인 탐구형(구 학과모집)에서 의대 모집을 더 이상 하지 않고, 내년부터는 종합형인 성균 인재 면접형에서 수험생을 선발한다. 중앙대는 2025학년도부터 CAU 융합형인재 전형에서 면접을 없앴는데. 의대 모집에서는 내년부터 면접을 부활했다. 중앙대 의대는 ‘융합형과 탐구형’ 인재 전형 둘 다 면접이 있는 셈이다. 을지대는 내년부터 교과전형 중 지역균형(학교장추천)과 지역의료인재전형에서 면접을 폐지한다. 

 

한편 계명대 의대는 내년부터 교과 면접형 모집을 더 이상 하지 않고, 교과 전형 중 일반형. 지역형. 지역기회균형에서만 인적성 면접을 실시한다. 최근 들어 고등교육에서 인적성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부각됨에 따라 향후 의대 입시전형에서 면접을 신설하거나 비중을 높이는 대학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종환의 입시큐] 2026학년도 주요 의대 입시 변경 사항은?
 
출처:조선에듀
 
에듀팡 news@edupang.com
Copyright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