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교육뉴스

다문화와 나누는 행복마일리지

 

남해를 향해 달리는 고속도로 위 차창 밖 스치는 골짜기 하얀 눈은 온 산을 덮었습니다. 역동적인 골격의 산맥이 움직이는 듯, 살아 숨 쉬는 것처럼 다가와 아름다운 우리 강산의 생명을 느끼게 합니다. 힘찬 모습의 자연을 보니 세계 속으로 나날이 뻗어 가는 우리 한국의 뜨거운 심장처럼 느껴져 나태함에 빠지며 흐트러져가던 마음을 다시 다잡아봅니다.
 

빨리 가고 싶으면 혼자 가고, 멀리 가고 싶다면 함께 가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누군가에게는 힘이 되는 따뜻함을 선물하고 고귀한 꿈을 꾸게 하는, 신비한 행복 마일리지를 샘솟게 하라는 가르침과 배움을 마음에 새기고 성스러운 교직 생활의 첫 발을 내딛던 날을 떠올립니다. 함부로 속단하지 말고 늘 살피고 배려하며 가능성을 보라는 아버지의 말씀과 약속을 지키겠다고 오늘도 다짐하고 또 다짐하며 오래된 봄날 다문화 가족과의 만남을 떠올려봅니다. 
 

무심천 자락 흐드러지게 흩날리던 벚꽃도 연초록 새 잎에 자리를 내주고 떠나며 일렁이는 봄바람 따라 수수 꽃 다리 향기만 살금살금 코끝을 간질이던 4월 중순. 마당 가득 햇살 한 아름 드리운 봄날, 어미닭 따라 나들이 나와 세상이 마냥 신기한 노란 병아리처럼 초등학교 입학의 재미를 쉴 새 없이 종알거리는 귀여운 1학년들과 우리 생활에서 10 이하의 수를 열심히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교무실에서 다급한 부름이 있어 달려 가보니, 6명의 가족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고단한 삶의 무게에 눌려 주름지고 메마른 아버지는 계절에 맞지 않는 옷차림을 하고 있는 노인이었고, 통통하지만 작은 몸짓의 젊은 여자는 한국말을 전혀 하지 못하는 외국인 어머니셨습니다. 
 

"나와 우리 가족을 무시하시는 겁니까? 왜 입학이 안 된다는 겁니까?" 낯빛을 붉히며 노인은 강한 어조로 말씀하고 계셨습니다.
 

‘아니? 이 대략 난감한 상황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지친 사람에게는 휴식이고, 낙심한 사람에게는 햇빛이고, 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최상의 방법이라는 미소를 무기 삼아 부딪혀보자.’
 

"아직까지 서 계셨네요. 아이고, 죄송합니다. 잘 오셨어요. 우선 앉으세요. 실무사 선생님, 여기 따뜻한 차 두 잔만 주세요. 그리고 교무실 냉장고 열어 아이들이 마실 수 있는 음료수 있나 보셔서 아이들도 좀 주세요."
 

요즘은 다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관련 정책이 알려지는 한편 매뉴얼도 생겨서 대처가 가능하지만 오래 전 당시의 상황에서 우리 교감선생님과 실무사가 얼마나 당황했을지 상상이 갔습니다. 그래서 앉으라는 소리도 미처 못 했나 봅니다. 도대체 부부라고 하기엔 32년의 많은 나이차가 있고, 부녀지간이라고 하기엔 피부가 다른 사람들이 아이 넷을 데리고 어느 날 갑자기 교무실에 나타나 무조건 이 학교에 다니러 왔다고 떼를 쓰니 그 순간 어떠했을지 이해되었습니다.
 

연로한 아버지께서 자신들의 행색이 초라하다고 무시 받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자존심이 상했었는데 오해한 것 같다고 죄송하다고 했습니다. 조금 부드러워진 표정으로 자신은 취업을 희망하는 필리핀 근로자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주며 생활했는데 청력 이상으로 그 일을 못하게 되어 먼저 산업연수생으로 나온 아내를 따라 비행기 값만 겨우 마련하여 아이들을 데리고 왔다고 했습니다. 학용품 등 아무 것도 없으니 가능한 좀 도와주고, 급식비 낼 형편도 안 되니 오전 수업만 받고 집에 가게 해주고 운동회나 현장학습 등 학교 행사에는 돈이 없어 참여하지 않는 조건으로 입학을 시켜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자세한 상황은 개인사가 있어 말할 수 없으니 원하는 대로만 해달라는 막무가내의 민원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참 당황스러웠습니다.
 

올망졸망 네 아이들을 입학시키기 위한 매뉴얼이 없어 난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동을 단순한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주체로 보고 이들의 생존, 발달, 보호, 참여에 관한 기본 권리를 명시한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참조하여 세 아이들을 3,4,5학년에 차례로 입학시켰습니다. 아이들이 낯선 한국에서 무엇보다 안정적으로 행복한 삶을 찾을 수 있게 하려면 적극적 경청과 공감 및 공유를 통한 소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아버님을 설득하여 가정사를 솔직하게 나누는 상담시간을 가졌습니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라는 희망적 메시지는 우리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행복은 나누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더 커진다는 말을 마치 증명이라도 하듯이 행복마일리지가 쌓이는 놀라운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7살 막내는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학부모의 교육 기부를 통해 종일반에 무료로 다닐 수 있게 되었고, 동료 교직원들도 내 일처럼 학용품과 현장학습비, 어린이날 입을 옷을 선물해 주었습니다. 
 

또한 동사무소와 사회복지관 등 행정기관 사회복지사와 끈질기게 상황을 설명하고 상담하며 해결 방안을 머리를 맞대고 의논하는 발품을 판 결과, 고등학교까지 기초생활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도움의 길을 열고 무료 급식과 방과 후 교육도 도움을 주기로 했습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는 아니어도 상대가 필요할 때 언제나 함께 하겠다는 공감과 믿음의 마음으로 관심을 갖는 것으로 정하고, 이듬해 1학년에 입학한 넷째까지 틈틈이 시간이 날 때마다 담임 선생님들께 학교생활을 잘 하는지 물어보고 잘 돌봐달라고 부탁도 하고 오가다 아이들을 만나면 잘하고 있지? 라고 웃으며, 물어보고 격려해주며 지켜보았습니다. 가끔은 사회복지관에 찾아가 아이들이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사회 복지사님들과 이야기도 나눠보았습니다.
 

아이들의 아버님께서는 아내의 헤픈 씀씀이로 속상한 가정사, 67살이라는 많은 나이로 경제적 책임을 아내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가장으로서의 고민과 아픔, 다문화 가정인 자녀들이 사춘기에 접어들며 한국 적응 및 양육 방법과 밥상머리 소통의 어려움 등의 상담도 간간이 하러 우리 교실로 오셔서 선생님들의 놀림을 받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리아 아버님께서 선생님을 좋아하시나 봐요? "
 

아무래도 좋았습니다. 리아, 티아, 완니, 조니가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걸 보면 뭔가 큰일을 해 낸 것처럼 뿌듯했으니까요. 그리고 언제나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청렴과 믿음이라는 무기가 늘 곁에 있었으니까요. 오지랖 넓다는 주변의 잔소리 아닌 잔소리도 귓전에 흘려들었습니다.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제멋대로 매뉴얼로 나의 백년지대계 교육의 고객과 만나 그들의 아픔과 요구를 내 일처럼 함께 공유하고 배려하며 공감하고 소통했습니다. 언행일치하는 청백리 교사로서의 사제동행 자세를 잊지 않고 그 어느 곳, 그 어떤 상황에서도 따뜻하게 먼저 다가가고자 노력하여 믿음을 준다면 우리의 행복마일리지는 늘 마르지 않고 쌓이는 기쁨을 준다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에 감사를 더한 뒤 공감과 신뢰를 곱하면 내가 행복해질 수 있고, 지혜와 배려를 더한 뒤 솔선과 존중의 합을 곱하면 우리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 제 카카오톡 메시지의 머릿글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보이지 않는 따뜻한 섬김의 꿈을 주는 손길이고 또 다른 사랑을 만들어 전파하는 행복바이러스기 때문입니다.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세심히 신경 써 주시면서 아이들의 현장학습비를 한발 놓쳤다며, 어린이날도 입고 현장학습 갈 때도 입을 옷을 한 벌씩 사서 선물하라고 봉투 하나를 슬며시 주시는 교장선생님의 참된 모습에 감동하여 퇴근 후 여러 곳에 발품을 팔아 100원을 1000원의 가치가 있도록 만든 옷을 사들고 복지관으로 아이들을 만나러 갔었던 날 본 리아의 작은 투정은 지금 생각해도 절로 미소가 나옵니다.

 

남자 아이만 키워 여자 아이 옷을 잘 못 고르는 제게 조언을 주며 그 옷을 선물 받을 아이들 상황을 알게 된 옷 가게 주인의 따뜻한 행복마일리지로 실제의 돈보다 훨씬 좋은 옷을 사서 배에선 꼬르륵 소리가 마구 시끄럽게 들렸지만 마음 속은 배부른 행복으로 가득차서 즐거운 마음으로 신나게 복지관에 가서 아이들에게 옷이 맞나 입혀보았습니다. 그런데 사춘기에 접어 든 리아가 바지를 더 짧은 핫팬츠로 교환해달라고 손짓 발짓 섞어가며 말했습니다. 어떻게 옷가게 주인한테 교환을 말해야 할지 난감하기도 했지만 리아 뜻에 맞는 옷을 구해다주고, 남은 돈은 현장학습에 가서 쓰라고 용돈으로 챙겨주었더니 어찌나 좋아하던지 그 표정을 지금도 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날 본 아이들의 행복은 오늘도 또 다른 여러 명의 리아가 있는 다문화 탈북 학생 중심학교를 여러 해 운영할 수 있는 힘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40년 전 16살 사춘기 방황하는 철부지 중학생 딸에게 세상 그 어느 말로도 표현할 수 없는 깨달음을 주신 아버지의 손 편지 속에 담겼던 ‘교육만이 살길이다.’는 말씀과 실천의 중요성을 되새겨 사랑하고 보듬고 함께 동행해야 하는 많은 다문화 아이들과 나누는 행복마일리지를 만들고자 오늘도 저를 담금질합니다.

 

--------------------------------------------------------------------

 

2019 교단수기 공모 은상 수상자 수상 소감
-어울림으로 행복교육의 꽃 피우고파

 

환산덩굴 잎 훈장 만들어 가슴에 달고 아카시아 줄기 엮어 파마머리, 노란 꽃물 페이스페인팅, 개망초줄기 매니큐어까지 멋쟁이 어른이 된 것처럼 여기저기 왁자지껄 신이 납니다. 도토리 구하기 생태게임, 사각거울 코에 대고 두둥실 구름 위도 걸어보랴, 구멍 숭숭 나뭇잎 따다 돋보기도 만들랴, 생태 과학자 꿈을 금방이라도 이룬 듯 너무 너무 바쁘고 재미있습니다.
 

둥글레 뿌리의 구수함으로 출출함을 달래고, 괭이밥 한 잎 깨물며 시큼달큼 즐겁습니다. 자연과 하나가 된 생태체험학습장엔 아이들의 행복한 웃음만이 숲 속 가득 울려 퍼집니다.
 

참 힘들었던 지난해 성찰의 시간으로 써 보았는데, 수상을 선물해 위로가 되었습니다. 오랜 세월 은행나무가 생존해올 수 있었던 것은 독자적인 자신의 삶을 가꿀 줄 알면서도 서로 마주보고 화합하며 더불어 살아가기에 영원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숲 속에서 배운 것처럼 오늘도 따뜻한 어울림으로 행복교육의 꽃을 피우고자 노력하며 새 날을 시작해봅니다.
 

행복마일리지를 준 많은 다문화 가족, 인생 멘토 아버지와 든든한 울타리 우리 가족과 수상의 영광을 함께 하며, 교직자의 사명감을 잃지 않고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