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안혜숙·정동완 교사의 대입 면접 파헤치기] 면접 합격 준비: 학생부. 자소서. 시사 상식에서 나의 면접 문항 예측하기!! <학생부 편>

기사 이미지
지난 글 ‘자소서에서 면접 문항 예측하기’에 이어 학생부에서 ‘나’를 보여주기 위한 면접 문항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학생부는 학교 선생님의 관찰로 쓰인 ‘나’에 대한 기록의 종합이다. 학업역량은 물론 진로에 대한 열정, 전공에 대한 흥미와 소양, 인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을 평가하여 서술하므로 면접의 자료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학교마다 면접의 방식을 달라도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묻는 문항들은 유사성을 보인다. 대개 자주 언급된 내용, 교과 성적의 추이, 고유한 특성이 드러난 활동,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독서 활동을 중심으로 문항을 추출해 실제 면접에 활용한다.

보통 면접 시간이 10분 내외이기 때문에 처음 만난 지원자를 단번에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기록인 학생부의 비중은 매우 크다. 최근 교과 세부능력 특기 사항 관련 면접 문제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깊은 소양을 파악을 위해 독서활동도 중요하게 연결한다.


➀ 교과 성적 관련

교과 성적을 객관적인 수치로 보기 때문에 지원자의 역량을 쉽게 가늠하게 해주는 항목. 학년별 성적 추이, 희망 전공 관련 교과의 성취를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추출할 수 있다. 특히 성적이 내림세를 보이는 경우 이에 대한 답변을 꼭 준비하는 것이 좋다.

- 고등학교 재학 동안 가장 좋아했던 교과목과 이유는 무엇인가요?
- ○○과목 성적이 매우 좋은데 자신만의 특별한 방법이 있다면 말씀해보세요.
-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을 좋아하는 과목이라고 했는데 ○학년 등급이 낮게 나온 이유가 무엇인가요?
- ○○교과의 성적이 다른 교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학년 ○학기 내신 성적이 다른 학기에 비해 유독 낮은데 원인은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말씀해보세요.
- 주요 교과 성적관리는 잘한 것 같지만 이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들의 성취도는 낮은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➁ 수상경력

수상경력의 경우 교과 학습 및 대회 참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상을 받은 사실보다 노력의 과정에서 대한 문항을 추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희망 전공 관련 분야와의 연계를 활용한 질문도 있을 수 있으니 받은 상을 교과별, 유형별 등 기준을 정해 정리 후 예상 질문을 뽑자.

- ○○ 대회 수상을 통해 무엇을 성취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 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데,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말씀해주세요.
- ○○ 대회에 참가한 이유나 동기는 무엇이었고, 노력한 과정과 수상 과정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였는지 말씀해보세요.
- 교내 대회 수상경력이 풍부한데 가장 인상 깊었던 대회는 무엇이었는지 이유와 함께 말씀해보세요.
- 교내 대회 중 가장 많이 노력했거나 인상 깊었던 대회는 무엇인가요?
- ○○ 대회에 팀으로 수상한 경력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대회이고 학생은 거기서 어떤 역할을 했나요?
- 매년 동일 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데, 참여한 이유가 있나요?
- 수상실적이 별로 없는데 ○○분야에서만큼은 특화된 느낌이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 수상실적은 많은데 이와 관련된 ○○ 교과의 성적이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해 줄 수 있나요?
- 교과 관련 경시대회에서 다양한 수상경력이 있는데 상을 받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이야기해보세요.


➂ 자율활동

학교교육과정에 의해 진행된 활동이 기술된다. 공통된 활동에서 학생의 특별 역량과 경험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 좋다. 학교나 학급 임원 경험, 소모임 활동, 자치 활동 등을 활용한 문제가 출제된다.

- ○○ 교육을 받았는데 어떤 내용이었고, 거기서 무엇을 깨닫게 되었나요?
- ○○ 초청 강연회를 들었는데 강의를 듣기 전에 사전에 준비한 게 있나요?
- ○○ 초청 강연회를 들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내용은 무엇이었고, 강의를 들은 후 자신의 어떤 점이 달라진 것 같나요?
- 학급 임원 선거에 출마한 사실이 있는데 낙선 후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나요?
- 학생회 활동을 했는데 지원 동기를 말씀해주세요.
- 자율활동에서 다양한 체험을 했네요. 학생이 했던 자율활동 중에서 자신의 가치관 형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에 참여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본인은 어떤 역할을 했고 그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 행사를 통해 내적으로 성장했다는 내용이 있던데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세요.
- ○학년 때 학급 회장(또는 부회장 등)을 한 사실이 있는데 회장의 역할(또는 부회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총학생회장(또는 부회장, 학년 장 등) 경험이 있는데 학교를 대표한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세요.
- 학생회 ○○ 부장으로 활동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은 활동과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학급 회장(또는 부회장, 학년 장 등)으로 ○○ 학급(예를 들면 정숙한 학급 등)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실천해 나갔는지 말씀해보세요.
- 임원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을 이야기해보세요.
- ○학년 때 학급 임원으로 학교 행사나 학급회의 진행 시 이견이 있었을 텐데 어떻게 해결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학교 임원(또는 학급 임원)으로 교장 선생님과의 간담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 건의를 했는데 기억에 남는 안건이 있으면 이야기해보세요.


➃ 진로활동

희망하는 학과 진학을 위해 노력해 온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다. 구체적인 활동 내용, 노력의 과정, 연관된 독서활동을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추출하자. 진로 희망이 바뀌었다면 답변을 준비하자.

-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의 역할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해보세요.
- 학년이 올라오면서 진로가 바뀌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진로를 바꾸게 된 결정적인 계기나 활동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진로를 ○○로 바꾸면서 이와 관련하여 읽은 책이 있는지? 있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 진로(혹은 꿈) 발표를 한 내용이 있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소개해 주세요.
-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것을 말씀해보세요.
- 진로 활동 시간에 ○○을 주제로 발표를 했는데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발표(주제 발표, 진로발표 등)를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 발표를 통해 배운 점을 말씀해주세요.
- 전공 탐색 인터뷰 활동을 했는데 여러 직업인 중에 왜 ○○와 인터뷰를 하게 됐나요?
- 계속 ○○의 꿈을 키워온 것 같은데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 자신의 꿈을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나가고 싶은지 이야기해보세요.
- ○○이 되면 무엇을 가장 먼저 하고 싶은가요? 이유는 뭔가요?
- ○○이 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이고, 이를 위해서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할까요?


➄ 동아리활동

자율동아리 활동 경험을 통해 전공 역량을 강조하는 방법도 좋은데, 구체적 활동 사례를 이용해 문항을 추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활동의 내용을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만들고,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나 인성과의 연결한 질문을 추출하자.

- ○○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거기서 배우고 느낀 점을 말씀해보세요.
- 동아리활동을 통해 ○○에 대한 경험을 했는데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 1, 2학년 동아리가 서로 다른 것 같은데 바꾸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1, 2학년 때 같은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본인은 거기서 어떤 역할과 노력을 했는지 말씀해보세요.
- 동아리 활동을 통해 깨달은 점이나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동아리 개설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나요?
- 동아리 활동 시간에 ○○에 대해 토론했는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활용한 근거를 영어로 말씀해주세요.
- 동아리 활동에서 리더와 부원의 역할 차이는 무엇이 있을지 말씀해보세요.
- ○○ 동아리와 ○○ 동아리는 활동 내용은 같은데 이름이 다른 것 같습니다. 동아리 이름을 바꾼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진로 희망은 ○○인데 관련이 적은 ○○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동아리 명칭이 ○○인데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어떻게 운영을 했는지 활동 방법과 내용을 이야기해보세요.


➅ 봉사활동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할 질문이 많다. 한 기관에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했다면 왜 그런 봉사활동을 하게 됐는지 동기를 고려해 예상 질문을 추출하자. 활동 과정과 거기서 느낀 점 등을 활용하면 좋다.

- ○○ 봉사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느꼈고, 배웠는지를 말씀해보세요.
- ○○에서 ○○ 봉사활동을 했는데 그 활동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멘토-멘티 활동’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 활동을 통해 서로 어떤 도움을 주고 받았는지 말씀해주세요.
- 매월 ○○회 정도 꾸준하게 봉사활동을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이었나요?
- 3년간 ○○ 봉사활동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고, 진행 과정에서 생긴 어려움이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을 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가족과 함께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지? 개인봉사를 할 때와 차이는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 봉사활동 경험이 자신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멘토링 봉사활동을 했는데 멘토로 친구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었고,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말씀해보세요.


➆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

각 교과 시간에 수행한 활동을 구체적으로 기재할 수 있는 항목이어서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교과 시간에 배운 내용, 이론, 발표, 토론 등의 활동이 구체적으로 기재되므로 해당 영역에서 소재를 선택해 예상 질문을 만들자. 사회 교과라면 이론, 현상, 사례, 과학 교과라면 이론, 법칙, 실험 등에 대한 경험이 그것이다. 이를 활용하면 다양한 질문 추출이 가능하다.

- ○○ 과목 수업 중에 ○○에 대해 발표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내용이었나요?
- ○○ 과목 수업 중에 ○○을 주제로 토론한 경험이 있는데 그 과정에서 학생은 어떤 주장을 했나요?
- 발표 주제(혹은 토론 주제)를 ○○으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발표를 위해 어떤 자료를 활용했나요?
- 방과 후 학교에서 ○○수업을 들은 경험이 있는데 이를 통해 배운 것은 무엇이었나요?
- 소논문(또는 보고서)을 쓴 경험이 있는데 이런 활동을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이야기해보세요.
- ○○을 주제로 과제 연구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기재되어 있는데 해당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과제 연구를 하면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분석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는지?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학년 때 ○○을 주제로 UCC를 제작했는데 그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고, 진행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어려웠던 점이 있으면 말씀해보세요.
- ○○에 관심(교과별 학습 내용, 발표, 토론 활동 등의 경험에서 추출)이 많은 것 같은데 이와 관련해 읽은 책이 있으면 소개해 보세요.
- 왜 그 책을 읽게 되었나요?
- 과학 교과 시간에 배운 ○○(이론, 법칙, 실험 등)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사회 교과 시간에 ○○(이론, 현상, 문제점 등)에 대해 배웠는데 이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인문계 학생에게 과학 교과목을 배우는 것은 어떤 도움이 될까요?
(또는, 자연계 학생에게 인문 교과목을 배우는 것은 어떤 도움이 될까요?
- ○학년 때 ○○을 주제로 영어 토론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데 그때 어떤 주장을 했는지 영어로 말씀해보세요.
- ○학년 때 ○○과목에서 ○○와 관련된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했다고 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거기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말씀해보세요.
- ○○과목을 공부할 때 자신의 장단점을 말씀해보시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도 말씀해주세요.
- ○○과목 시간에 멘토로 활동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멘티에게 도움을 줬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멘토로 친구들의 공부를 도와줄 때 어려웠던 점이나 인상적인 장면이 있다면 말씀해보세요.
- ○○과목 시간에 멘티로 학업 능력을 향상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했는지 말씀해보세요.


➇독서활동상황

독서는 지원자의 내적 성장 과정, 전공에 대한 기본 소양과 깊이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활동이다. 자신이 읽은 책의 종류와 내용을 종합한 질문을 생각하자. 최근 독서활동 내용이 아닌 책 제목만 기술하는 형태로 학생부가 채워지기 때문에 도서의 내용에 대한 별도의 정리가 필요하다. 책의 내용에만 초점을 맞춘 단순 질문보다 진로와의 연관성, 내용과 연계한 사회 현상, 자신의 가치관을 연결해 예상 질문을 만들자.

- 독서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해보세요.
- 자신의 진로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준 책과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독서활동 경험이 매우 많은 것 같은데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 독서활동 경험이 많지 않은 것 같은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가장 힘들게 읽었거나 지루했던 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 책 내용 중 ○○(사건, 활동, 사례 등)에 대해 간단히 말씀해보세요.
- 책 내용 중 ○○(사건, 활동, 사례 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 ○○에 보면 ○○ 내용(사건, 활동, 사례 등)이 나오는데 자신의 가치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이론(또는 개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라는 책은 무슨 내용인지 간단히 설명해 보세요.
- ○○라는 도서를 영어 원서로 읽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학년 독서활동 기록이 전혀 없는데 특별한 사정이 있었나요?
- ○○라는 책에서 저자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을 읽고, ○○ 과목에 흥미를 느끼게 된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준 것 같나요?
- 독서의 밤 행사에 참여해 ○○ 책을 읽었는데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 책을 읽은 후 독서활동 기록(또는 서평, 독후감)을 꾸준하게 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자신이 읽은 책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다면 줄거리를 말해보세요.
- ○○라는 책을 통해 사고의 폭이 넓어졌다고 되어있는데 그렇게 생각한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세요.


➈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담임선생님의 관찰에 의한 객관적인 기록이다. 평소 자신이 알지 못했던 모습을 파악해 볼 수 있다. 학생의 다양한 모습의 을 기술하므로 학업 수행 경험, 학교 활동, 진로와 적성, 인성의 항목으로 세분화해 예상 질문을 추출하자.

- ○○대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나요?
- ○학년 때 학급 부회장으로 회장을 도와 ○○을 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거기서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학년 때 ‘학급회장으로 급우들 간의 갈등을 원만하게 조정하는 리더십을 발휘했다’라는 내용이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해결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보세요.
- 학생부를 보니까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또는 성실한 학생, ○○이 뛰어난 학생)이라는 평가가 있던데 이런 평가를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3년 동안 학급 임원을 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 학급에서 친구들끼리 다툼이 생겼을 때 이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 ○○ 단체에 가입하여 활동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 계획성이 있는 학생이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자신의 의도대로 되지 않아 힘들었던 적은 없나요? 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지 말씀해주세요.
- 학교 활동을 통해 ○○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어떤 문제였고, 해결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말씀해주세요.

학생부 내용을 추출해 예상 질문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문항 추출이 버겁다면 기출문제 중 빈도수가 높은 문제를 각 영역에 배치한 후, 공통으로 나오는 것을 선택하자. 기출 문제는 다시 출제될 가능성이 있으니 답변을 만들어 충분히 연습하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