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학종 A to Z] 수시 면접에서 꼭! 나오는 예상 질문리스트

-Q1.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서 주로 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Q2. 서류확인면접에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중 어떤 부분을 참고해서 질문하나요? 
-Q3. 말을 잘 하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 면접평가에서 불이익을 받나요? 


수능 이후 수시 대학별고사가 몰려있는 탓에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경우, 면접고사 대비에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을 것이다. 면접은 학생들에게 익숙지 않은 시험이기 때문에, 옷차림, 시선처리 등 사소한 것부터 어떤 답변을 준비해 가야 할지 고민이 될 것이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 오늘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서 주로 하는 질문 리스트와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의 제출서류 중 어떤 부분을 참고하는지 등을 준비했다. 면접은 지원자의 유창한 말솜씨를 보고자 하는 시험이 아니다. 면접에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진정성을 충실하게 보여준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Q1.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서 주로 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주세요. 

서류확인면접, 학생부·자소서에 나타난 학생 역량과 서류 진위여부 판단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전형자료에 따라 서류확인면접과 제시문 활용면접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서류확인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참조해서 개인별로 다른 질문을 하는 반면, 제시문 활용 면접은 사전에 출제된 공통문제에 대해 준비 시간을 갖고 면접위원 앞에서 발표하고 추가로 질의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서류확인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꼼꼼히 검토한 후 질문을 하게 됩니다. 서류확인면접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에 나타난 지원자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서류의 진위여부 등에 대해 지원 학생마다 각기 다른 질문이 만들어진다고 하겠습니다. 

아래 질문은 일반적인 서류확인면접의 예시 질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업역량 

Q1. “문학과 문화의 소통 단원에서 ‘상행’을 배우고 근대화의 이면과 소시민적 삶을 반어적 표현을 통해 나타낸 점에 주목해 미래 귀농 추세의 증가를 주제로 해 ‘하행’이라는 제목으로 작품을 재창작함”이라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되어 있는데, 재창작한 작품에는 어떤 내용을 담았나요? 친구들의 평가는 어떠했나요? 

Q2. “교내 영어구연동화대회에 원고 작성과정에서 작문 능력을 기르고, 무대 연기 준비를 통해 영어에 대한 실력과 자신을 갖게 됨”이라고 자율활동에 기록되어 있는데, 교내 영어구연동화대회에서 작성한 원고 내용은 무엇인가? 대회를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 개인 대회였나요, 단체 대회였나요? 

Q3. “종이비행기 멀리 날리기 종목에서 베르누이원리 등 종이비행기 속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파악함”이라고 자율활동에 기록되어 있는데, 종이비행기를 멀리 날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베르누이원리를 이용해 설명해 보세요. 베르누이원리가 활용된 다른 사례를 말해보세요. 

Q4. “동물행동학의 이해와 인간 행동의 연관성이라는 주제로 교내 탐구발표대회에 참여함. 동물의 행동 중 고정행동양식과 학습에 의한 행동과 관련해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정리해 발표함”이라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되어 있는데, 동물행동학의 이해와 인간 행동의 연관성이라는 주제로 발표 대회에 참가했는데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발표를 위해 참고한 자료는 무엇인가요? 고정 행동양식과 학습에 의한 행동에 관한 예를 들어 보세요. 



전공적합성 

Q1. “2학년 심리학 동아리 개설, 3학년 수학 심화문제풀이 동아리 개설”이라고 동아리활동에 기록돼 있는데, 동아리를 개설하는데 본인이 주로 한 활동은? 동아리 활동을 주로 자료조사 발표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한 이유는? 본인이 개설한 심리학 동아리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것 같은데, 3학년때 다시 수학문제풀이 동아리를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Q2. “축제를 위한 동아리 활동 준비 및 축제 당일 행사 진행에 적극적이었으며, 조별 토론 및 ‘정의란 무엇인가’란 독서 토론에서도 직접 사회를 보며 적극적으로 이끎.”이라고 동아리활동에 기록돼 있는데,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왜 읽게 되었나요? 학생이 생각하는 정의란 무엇인가요? 이 책이 말하는 정의 개념을 우리사회에 적용했을 때 무엇이 정의롭지 못한가요? 

Q3. “한국의 CSI(표창원)’, ‘디케의 눈(금태섭)’, ‘세상을 바꾼 법정(마이클 리프)’, ‘판사 유감(문유석)’, ‘확신의 함정(금태섭)’, ‘헌법의 풍경(김두식)’, ‘숨겨진 심리학(표창원)’,‘화형법정((존 딕슨)’, ‘법은 왜 부조리한가 (레오 카츠)’ 등 읽음”이라고 독서활동상황에 기록되어 있는데, 법률과 관련된 독서와 학교에서 배운 교과공부를 바탕으로 법의 필요성과 한계에 대해 말해보세요. 법의 한계를 극복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Q4. “1학년 법조인 2학년 물리학자 3학년 물리학자”라고 진로희망사항에 기록돼 있는데, 진로가 바뀌게 된 시점에 영향을 준 활동은 무엇인가요? 진로가 물리학자로 바뀐 이후 진로와 관련하여 읽은 책이 있나요? 그 책에서 배운 점을 설명해 보세요. 



인성 

Q1. “자존심이 강하고 합리성을 추구하여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아까워 하다가 단체 활동에 불참한 적이 있어 급우들과 약간의 갈등이 있으나...”라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록돼 있는데, 학교생활을 하면서 친구들과 불화를 겪은 적이 있습니까? 불화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습니까? 친구가 지원자와 반대 의견을 계속 내세운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와 유사한 경험이 있나요? 

Q2. “1학년 53시간 2학년 64시간 3학년 55시간”이라고 봉사활동실적에 기록돼 있는데, 월 평균 2회 정도로 꾸준하게 봉사활동을 했고 3학년에도 50시간 넘게 했습니다. 어떤 계기로 봉사활동을 하게 됐나요? 어떤 분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본인한테 봉사는 어떤 의미인가요? 

Q3. “학교 봉사활동 외 개인봉사활동 시간이 거의 없음”이라고 봉사활동에 기록돼 있는데, “노블리스 오블리제”라는 말을 알고 있나요? 서구 사회에서 왜 노블리스 오블리제란 말이 생겼다고 생각하나요? 우리나라는 경제적 상류층이 왜 존경받지 못한다고 생각하나요? 지원자가 사회적·경제적 약자를 위해 활동한 경험이 있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누군가를 도와준 경험이 있나요? 

Q4. “1학년 학급단합대회 부반장으로 리더십을 발휘해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함”이라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록돼 있는데, 학급단합대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때 어떤 역할을 수행했나요? 리더십을 발휘할 때 반장과 부반장은 어떤 역할 구분이 있을까요? 

*자료: 김경범 외(2017.2), 학교생활기록부 기반 면접 및 구술고사 연구, 서울대 입학본부 요약 발췌

 


제시문활용면접,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다!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라 


제시문 활용 면접은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력, 체계적 표현력, 균형 잡힌 가치관, 건전한 인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제됩니다. 각 질문에 대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고, 어느 쪽 입장이든 자신의 의견을 얼마나 논리적이고 구체적이면서 또 균형 있는 자세로 표현하는지 평가하고자 합니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에 기초하고 있고, 고등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인지하고 있을 시사 상황을 참조해 문제를 주로 출제합니다. 

대학은 선행학습금지법에 따라 매년 3월 31일까지 대학별고사 문제와 해설, 모범답안 등을 반드시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출 문제는 대학 입학부서 홈페이지의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Q2. 서류확인면접에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 중 어떤 부분을 참고해서 질문하나요? 

지원자 제출서류 바탕으로 질문…지원자 단점보단 특기나 장점 질문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확인면접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에 면접 질문이 모두 있다고 하겠습니다. 면접위원은 서류평가자가 평가 시에 기록한 평가의견이나 총평을 참조하고,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서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하게 됩니다.

대체로 면접에서는 학생을 왜 선발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확인하므로 단점보다는 지원자의 특기나 장점에 대해 질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류평가 중 의심이 가는 사항이나 학생에게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도 질문하게 됩니다.


학업역량 평가, 학습경험과 노력 질문 


면접에서 학업역량 평가는 주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경력, 동아리활동, 독서활동상황과 자기소개서 1번의 학업적 노력과 학습경험 등을 통해 주로 질문하게 됩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에서 성적이 높은 과목과 낮은 과목, 성적 향상도, 관심을 두고 노력한 과목, 교과 수업시간에 발표하거나 토론한 주제, 실험한 결과물인 주제탐구보고서, 교내경시대회에서 수상경력이 있는 경우 대회 주제, 방법, 자신의 주장, 배운 점 등은 학업역량을 평가하기 좋은 소재가 됩니다. 



전공적합성 평가, 전공 관련된 교내활동·독서·지원동기·노력 과정 질문 


전공적합성 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에서 지원 전공 관련 이수과목 및 성취도, 진로희망사항과 이와 연계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상황, 자기소개서 2번의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3가지), 대학 자율문항으로 지원동기와 노력한 과정 등을 통해 주로 질문하게 됩니다.

이 학과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지, 이 학과에 입학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진로가 일관된 경우는 언제부터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진로희망이 바뀐 경우는 어떤 계기에 의해 진로가 변경되었는지, 전공 관련 동아리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 어떤 책을 읽었는지 등 교내에서 지원 전공 탐색과 체험활동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인성 평가, 출결상황·상대방 존중하고 배려한 경험·학습 멘토활동 등 질문 


인성 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협업 경험, 수상경력 란의 공동수상, 표창장, 자기소개서 3번의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 실천 사례 등을 통해 주로 질문하게 됩니다.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 상대방의 어려움을 헤아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한 경험, 학습 멘토활동이나 어려운 처지의 동료들을 돕는 활동, 교내 행사나 청소 등에 참여한 경험,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한 경험, 학교의 규정이나 규칙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 출결상황에 무단결석·지각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제출한 서류가 다르듯이 면접 질문도 각기 다르다고 하겠습니다. 제출한 서류는 지원자 스스로가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면접에 너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겠습니다. 


Q3. 평소 훌륭한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표현력이 부족해서 말을 잘 하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 면접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나요? 

유창한 말솜씨보다는 질문 핵심 내용 성실하게 답변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 


대학이 면접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입니다. 표현력이 부족하더라도, 본인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이 들어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은 말 잘하는 학생을 뽑기 위해, 또는 표현력이 좋은 학생을 뽑기 위해 면접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즉, 말을 잘한다고 해서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얻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면접에서는 유창한 말솜씨보다는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고 질문의 핵심 내용을 성실하게 답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서류의 진위성 여부 확인도 면접의 주요 기능이므로, 지원자는 서류에서 제시한 다양한 활동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면접관의 질문에 서류와 일치하는 답변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면접관들이 예상치 못한 질문을 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끝까지 진솔하게 임하는 성실한 태도를 보인다면 면접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진 설명: 학생부종합전형 모의전형 [사진 제공=서울시립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991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