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구름조금동두천 4.3℃
  • 맑음강릉 2.5℃
  • 구름조금서울 5.2℃
  • 구름많음대전 5.9℃
  • 맑음대구 7.0℃
  • 맑음울산 5.4℃
  • 맑음광주 8.0℃
  • 맑음부산 8.2℃
  • 맑음고창 3.8℃
  • 맑음제주 7.4℃
  • 구름조금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5.3℃
  • 구름조금금산 4.5℃
  • 맑음강진군 5.0℃
  • 맑음경주시 3.3℃
  • 맑음거제 8.0℃
기상청 제공

교육뉴스

“학교 놀이터 진화하려면 교사‧학생에 자율권 줘야”

뛰어 놀 열린 공간 절대부족

마을과 학부모 인식변화 절실

 

규제 많아 의견 반영 힘들어

안전·설계 관계법 정비해야

 

공청회 열어 공감 얻었으면

교사 연수 등 전문지식 필요

 

 

[한국교육신문 김예람 기자] 본지와 한국초등체육교육연구회의 공동기획 ‘학교 놀이터를 살리자’에서는 그동안 어린이들의 놀 권리 신장을 위해 현장 교사들이 순천 ‘기적의 놀이터’, 고창 ‘책마을해리’, 광주 극락초의 ‘낙낙놀이터’등 우수 놀이시설을 답사한 후기와 학교현장에의 안착방안을 공유했다. 마지막 순서로 답사에 함께했던 교원들과 학생, 전문가 좌담회를 마련했다. 참석자들은 마을과 학부모들의 협조는 물론 안전과 설계에 대한 법‧체계 등 시스템의 정비, 교육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학교 놀이터의 진정한 진화를 기원하며 기획을 마무리한다.

 

참석자: 어지환 서울광진초 교사, 최태경 서울오류초 교사, 김갑철 서울보라매초 교장, 노현서(6학년) 서울보라매초 학생회장, 이승주 스포츠 네트워크기업 위피크 총괄이사, 안승철 서울원효초 교사

 

-우수 놀이터를 탐방하면서 느낀점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 부분은.

 

어지환=서울같은 도심지역은 아파트 단지 놀이터가 대부분이고 그마저도 비밀번호를 걸어놓거나 주민인지를 확인하는 등 폐쇄적이어서 이용 자체가 쉽지 않다. 반면 순천 기적의 놀이터는 단지 안이 아니라 오픈된 공간에 마련돼 아이들이 원하면 가서 시간을 보내고 놀 수 있는 장소가 있다는 것 자체가 마음의 위안이나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놀이터가 필요하다.

 

김갑철=아이들이 원하는 놀이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좁은 학교 운동장만으로는 힘들다는 생각이다.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절실하다. 우리 학교도 바로 앞이 아파트 단지다. 예를 들어 단지와 학교 운동장을 연결하는 출렁다리나 데크를 놓으면 아이들이 등하굣길에 자연스럽게 놀이와 운동을 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전 부분은 현행 학교보안관 제도를 활용하는 등 보완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

 

최태경=같은 생각이다. 개방적인 놀이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건 공교육이기 때문에 학교에 좀더 혁신적인 놀이공간들을 늘려나가야 한다. 천편일률적인 놀이시설에서 벗어나 한국적인 요소를 넣는 등 다양하고 새로운 변형의 시도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밧줄도 외줄타기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한다든지 쉴 수 있는 공간에 팔각정같은 평상 등 작은 포인트만 놓아줘도 충분히 그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모두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실질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김갑철=이번 전교어린이 임원수련회 때 어린이 놀이터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놓고 조별 토론을 했다. 직접 설계도 해보고 발표도 해보니 다양한 의견이 나오기는 했지만 막상 놀이터에 어떤 다양한 종류가 있는지를 모르다 보니 한계는 있었다. 교사들이 먼저 다양한 놀이터 형태를 알고 배경지식을 제공해주는 단계가 필요한 것 같다.

 

안승철=아이들은 사실 놀이터에서 놀아본 경험이 굉장히 부족하다. 우리도 이번에 답사를 하기 전까지는 이렇게 다양한 공간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몰랐던 것처럼 아이들도 놀이터 하면 미끄럼틀과 그네 정도만 떠올릴 뿐인 것이다. 관련한 교사연수도 하고 아이들이 참고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제공해주면 응용하고 발전시키면서 더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노현서=임원수련회 때 우리학교에 어떤 놀이터가 생겼으면 좋겠는지를 조사해보니 암벽타기나 철봉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지만 모두 반영하기에는 운동장이 작아서 한계가 있었다.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 나이 연령대가 계속 낮아지고 있는데 어른들이 놀라고 해도 막상 놀이터에 가보면 뭘 해야 할지 몰라 제대로 놀지 못했다. 이번에 학교에서 어린이 놀 권리에 대한 선포식을 부모님도 보시고 이제 너무 공부만 하지 말고 잘 놀기도 하라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 막상 나가보면 놀 수 있는 공간이 별로 없어서 아쉽다. 아이들도 좀 더 뛰어놀아야 건강에도 좋고 아이들은 아이들답게 놀아야 좋다는 사회적 인식이 필요하다.

 

-주의해야 할 점은 없을까. 특히 안전이나 법규 관련해서 신경써야 할 부분이 궁금하다.

 

이승주=스포츠와 놀이의 융합공간인 ‘스포츠몬스터’ 운영을 위해 프랑스나 미국 등 해외 놀이터를 조사해보니 이미 우리나라에 있는 건 외국에도 다 있다고 봐야 했다. 처음에는 외국에 있는 좋은 시설을 그대로 가져와도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우리나라 법 상 안전이나 규격 기준 등이 안 맞았다. 업체들이 벌써 다 규격화 시켜서 자신들의 제품이 아니면 안 되게 해 놓은 것이다. 기적의 놀이터처럼 모래놀이터를 학교로 가져올 경우 환경 등 관리에 문제가 생긴다. 그동안 학교가 아니라 규제를 안 받았던 것이지 공교육 안으로 들어오는 순간 규제의 대상이 된다. 학교 현장의 규칙과 룰을 깨지 않는 한 변화가 올 부분은 많지 않다고 본다.

 

안승철=학부모 인식개선도 필요한 것 같다. 우리나라는 아이들이 놀이시설에서 놀다가 다치면 시설이 폐쇄되고 학교로 학부모 항의가 들어오지만 외국에서는 나무 재질 기구에서 가시가 박혔을 경우 ‘나무는 원래 그런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스스로 조심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너무 안정적이기만 한 놀이시설에 대한 고찰도 필요하다. 아이들은 조금은 위험해 보이기도 하는 시설에서 도전의식도 느끼고 불안정함 속에서 균형을 찾으려 한다. 스키 슬로프에 초중상급이 있는 것처럼 자신의 실력에 맞는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순천 기적의 놀이터에 가보니 로프 앞에 3명 이상 이용하면 위험하다는 것을 아이들이 깨닫고 스스로 ‘2명 이상 매달리지 않기’라는 팻말을 만들어 놓은 것도 봤다. 그렇게 자율성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이승주=미국의 경우 놀이기구 앞에 몇 살 이상, 몇 살 이하 이런 식으로 적정연령대가 표시돼 있다. 이런 방법을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덧붙이자면 초등 저학년 교육과정에 놀이터와 관련된 단원을 추가해 교사가 좀 더 적극적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면서 놀이터를 즐기고 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아이들의 운동량을 체크하는 것도 필요하다.-교사들이 좀 더 해야 할 역할은 어느 부분인가.

 

최태경=어쩌면 요즘 아이들이 잘 모여 놀지 않는 것이 생일파티를 해도 부모님 허락을 받아야 하는 등 자연스럽게 모일 기회가 적어진 탓도 있겠지만 굳이 모여 놀지 않아도 혼자서도 놀 수 있는 콘텐츠가 너무 많아서 일수도 있다. 스마트폰이 훨씬 재미있으니 굳이 몸을 쓰며 놀지 않는 시대인 것이다. 스마트폰 등을 적절히 빼주고 어린이들이 모여 놀 수 있는 요소들을 꼭 넣어줘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어린이들과 더 소통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노현서=물론 스마트폰이 재밌기는 하지만 만약 친구들과 모여 노는 게 훨씬 재밌고 다양할 수 있다는 걸 알면 알면서도 모여 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시설을 만들어 주고 선생님께서 한 번만 안내해 주시면 친구들끼리 오늘은 이렇게 놀고, 내일은 이렇게 놀아보자며 다양한 의견을 내고 계속해서 활성화 할 수 있을 것 같다.

 

어지환=우수 놀이시설을 답사하면서 만약 아이들도 함께 왔다면 분명 모두가 좋아했을 것이란 생각을 했다. 이런 시설이 귀한 것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안전이나 규제 등에 대해 지자체나 국회에서 관련 법이나 정책적인 부분에서 서포트가 필요하다. 당장 예산을 얼마로 할 것이고 자재는 무엇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제한은 있을지언정 놀이시설을 최대한 많이 확보해 아이들에게 공간을 주는 것이 급선무다.

 

-교육청이나 교육부 등 교육당국에서 더 필요한 지원은. 안전관리 지침이나 예산은 충분하다고 보는지.

 

김갑철=관리에 대한 총 책임은 교장에게 있다보니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아이들이 소꿉놀이를 할 수 있는 모래놀이터를 원해 알아보니 관리가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눈이나 비가 오거나 고양이가 배변을 한 경우 환경관리나 소독 등의 문제로 안전관리 검사를 받으면 탈락 될 것이 뻔했다. 인근 학교가 모래놀이터에 펜스를 치고 위에 천막도 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데만 7000만 원이 들었다고 한다. 안전관리 기준을 너무 강화하다보니 학교에서는 막상 할 수 있는 게 많이 없다. 서울시교육청이 꿈담놀이터 사업을 하고 있는데 먼저 선생님과 학부모, 지역사회가 모여 공청회를 여는 등 필요성에 대한 공감부터 이뤄졌으면 한다. 공모를 받아 교당 예산 1억5000만원을 주지만 설계사나 시공업체들이 제한돼 있어 다양성에 대한 우려도 되고 피드백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측면이 있다.

 

안승철=깜깜이 예산이 문제다. 우리학교도 얼마 전 VR교실 공모를 신청했는데 나라장터에 정해진 업체 서너 곳 중 골라야 했고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원하는 구성을 이야기했더니 이런저런 이유로 안된다고 했다.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을 바에는 차라리 하지 않는 편이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과 교사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해주면 좋겠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