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구름많음동두천 1.1℃
  • 흐림강릉 2.7℃
  • 구름많음서울 4.1℃
  • 맑음대전 3.1℃
  • 구름많음대구 2.2℃
  • 흐림울산 3.0℃
  • 구름조금광주 5.7℃
  • 구름많음부산 7.5℃
  • 구름많음고창 7.5℃
  • 맑음제주 6.8℃
  • 구름많음강화 2.6℃
  • 맑음보은 -1.0℃
  • 구름많음금산 -1.3℃
  • 맑음강진군 1.3℃
  • 흐림경주시 -0.6℃
  • 구름많음거제 4.7℃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학과 소개] 국제 사회 주도할 리더 양성소, 사회과학의 꽃 '경제학과'

-삶은 선택의 연속, 그 선택에 관한 학문
-경제학의 엔진, 하나로부터 열을 끄집어내라!
-이런 학생 경제학에 딱! 
-알쏭달쏭 전공과목



삶은 선택의 연속, 그 선택에 관한 학문


인간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항상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에게 용돈을 받을 때, 우리는 이 한정된 용돈으로 게임기를 살 것인지, 내가 좋아하는 옷을 살 것인지 등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 고민의 지점이 바로 경제학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즉 경제학은 한정된 자원 내에서 어떻게 하면 최대의 효용을 얻을 수 있는지, 이 선택을 하였을 때 기회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일반적인 법칙을 도출하고 미래 현상을 예측합니다. 


경제학의 엔진
하나로부터 열을 끄집어내라!


경제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석능력입니다. 고등학교에서 경제를 배운 학생이라면 수요와 공급 곡선에 대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수요와 공급 곡선 하나로도 수많은 공식과 이론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하나의 경제현상은 수많은 요인에 의한 결과이자 다른 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경제학도들은 단일 현상을 그 자체로만 생각하기 보다는 사회의 다른 요인들과 연관시켜 분석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분석력과 논리력을 키운다면 여러분은 최고의 경제학도가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학생 경제학에 딱! 


• 평소 사회의 경제 현상에 관심이 있다.
• 논리적이며 인과관계 분석에 흥미가 있다.
• 여러 사회현상을 모델을 통해 설명하는 데 관심이 있다.
• 각종 경제 지표들을 읽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고 싶다.



전공수업 
경제의 A부터 Z까지 설명하는 사회과학 수업하기


경제학은 사람이 먹고 사는 문제를 다룹니다. 그 분석 대상은 경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문화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다 보니 경제학에서는 때로는 직관을, 때로는 수학적 사고를 필요로 합니다. 

고등학교 과목으로 따지면 사회·문화, 경제, 수학(통계, 미분 등), 한국지리 등 많은 과목의 지식이 포함됩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경제학을 ‘사회과학의 꽃’이라 부르는 이유입니다.  
 


학과목에 대하여 


상품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 미시경제학 

가계와 기업 등 개별경제주체들 간의 경제 활동이 재화나 서비스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학문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경제흐름을 파악하는 학문, 거시경제학 모든 개별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이 한 국가에 주는 영향을 물가, 총생산, 실업률 등과 연관하여 연구하고 분석하는 학문입니다.

경제이론을 통계적으로 확인해 보는 학문, 계량경제학 경제이론의 실증 분석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들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정부는 우리의 세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 걸까, 재정학 국가나 지방 자치단체가 어떻게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지, 최대 효율을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학문입니다. 

세계의 경제를 분석해보자, 국제경제학
국제 간에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거래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으로 국제금융론, 국제무역론 등이 있습니다.  

노동시장에 대해 알아보자, 노동경제학
노동이 어떻게 공급되고 노동에 대한 수요가 어떻게 생겨나는지 노사는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학문으로 노동시장론, 노사관계론이 있습니다.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산업조직론 특정한 시장과 산업을 둘러싼 기업들끼리의 경쟁관계로 야기되는 문제들을 시정하기 위한 정책 혹은 조치를 탐구의 목적으로 삼고 있는 학문입니다.

한국경제 발전의 역사적 특징을 이해하는 학문, 경제사 인간의 경제생활 발전과정과 그 밖의 사회현상과의 관련을 밝히려는 학문입니다.

금융 시장의 윤활유인 화폐에 대해 알아보자, 화폐금융론 금융 제도 및 환경의 변화와 금융 산업구조의 변화를 연구하며, 장·단기 금융시장의 환경, 화폐의 수요공급, 이자율의 결정이론, 통화 금융정책 등을 분석하는 학문입니다.


경제학과의 미래 
더 정확하게 분석하고 예측하라!


최근 미국 발 금융위기와 유럽 발 경제위기 때문에 우리 사회는 큰 경제적 타격을 받았습니다. 유가상승과 같이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요소들이 증가함에 따라 경제 불황의 주기는 과거에 비해 그 기간이 단축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경제상황을 더욱 정확하게 분석하고 예측해야 하는 경제학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 EU 등과의 FTA를 체결함에 따라 경제 영토를 전 세계로 확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제 경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력과 예측력을 지닌 경제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블루오션 


국제금융분야 
국제금융이란 경제주체 간의 자금거래가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자금의 유통을 의미합니다. 즉, 상품이동에 따른 대금결제 및 해외차입에 따른 자본이동, 수익을 목적으로써 이루어지는 해외투자 등의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 형태에 따라 재화 및 용역 거래와 자본거래로 구분됩니다. 국제금융은 국제무역거래 및 국제금융거래에 필요한 자금 조달 및 그에 따른 보다 유리한 자금운용 기회를 제공해주는 만큼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시대에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융합경제학분야
융합경제학은 경제학과의 학문 지식을 타 학문 분야의 이론 또는 연구 성과와 결합하여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경제학에 심리학적 실험 개념을 도입한 행동경제학을 들 수 있고, 최근에는 에너지 공학이나 뇌 과학 등 자연과학 분야의 학문과도 적극적인 학문적 연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인간의 행위가 한정된 자원으로 누구나가 지닌 욕망을 충족시키는 일종의 경제적 행위로 볼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이러한 경제학과 타 학문 간 융합 현상은 도드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 에너지경제학분야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가 우리의 생활을 바꿔놓았고 일본에서 발생한 원자력 발전 사고는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했습니다. 좋은 환경이 우리의 행복한 삶의 필수조건이므로 환경·에너지경제학 분야는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환경·에너지경제학에서는 기본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적절한 환경정책을 고안 및 분석하고, 또 평가하는 학문입니다.

환경·에너지 경제학은 환경문제에 대해서 도덕적으로만 접근하여 규범적인 정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사회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만들지를 고민합니다.

앞으로의 의사결정은 환경 친화적인 방향으로 변해갈 것이고, 또 그래야 하는 만큼 환경·에너지경제학의 발전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쏭달쏭 전공과목


1학년 경제원론 I, 경제원론 II
2학년 미시경제이론, 거시경제이론, 경제수학, 경제의 통계분석, 경제학사, 노동시장론, 정치경제학개론, 국제무역론
3학년 계량경제학, 전략과 정보의 경제학, 한국 경제사, 한국현대경제사, 화폐금융론, 재정학, 국제금융론, 경제발전론, 노사관계론, 경제변동성장론, 경제통합론, 
동서양고전의 경제학, 사회경제학, 시사경제
4학년 한국경제론, 동아시아경제사, 수리경제학, 한국경제세미나, 사회복지경제학, 고급이론세미나



관련 자격 및 시험 


행정고시 재경직분야, 변호사시험, 회계사 자격시험 등



졸업 후의 진로


학계 해외유학, 대학 교수, 연구소연구원 등 국·내외 대학원 진학을 통해 경제학을 보다 폭넓게 배운 후 대학 교수가 되거나 국가 및 기업경제 연구소의 연구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학계로의 진출은 경제학 전공자로써 경제학을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이며 국가 및 기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역할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금융계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예금보험공사, 시중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금융계에 해당하는 직장은 한국은행이나 금융감독원 등 금융권 공기업이나 정부기관, 그리고 시중은행, 보험사 및 자산관리회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금융 역시 경제학의 주요 연구대상이니만큼 경제학전공자가 금융계에 진출하기 위한 상대적·절대적 유리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기업계 삼성, 현대, SK 등대기업 및 중견기업 등 국내외의 주요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그 외에도 각종 민간 회사 등이 포진되어 있는 기업계는 진출가능 직군이나 직렬이 다양한 만큼 상당히 큰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그 운영 목적이 이윤의 극대화이기 때문에 실증적이고 정량적인 사고를 몸에 익힌 경제학 전공자들의 경우 업계의 진출 준비 단계에서나 진출 이후 모두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공공기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세청, 외교부등 국가고시 등을 통해 공직으로 진출하는 것은 경제학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선호되는 선택입니다.
국가고시 및 공무원 시험은 경제학을 필수·선택과목으로 지정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학을 전공으로 한 학생들이 공직 진출에도 큰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로스쿨 진학 및 법조계 로스쿨 진학뿐만 아니라 법조인으로써 활동을 하는 데에도 경제학 전공자는 타전공자들이 갖지 못하는 많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산업조직론’, ‘법경제학’과 같은 과목의 경우 최근과 같이 지적재산권 등 유·무형 자산의 가치가 중요시되고 관련 소송 역시 증가하는 추세에서 정확한 분석 및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 ‘계량경제학’과 같은 과목은 통계수치 아래 숨어있는 유의미한 결론을 이끌어내고, 가설을 검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언론계 및 컨설팅회사 세계적으로 경제가 동조화 되면서 경제 분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언론사에서 경제학적 지식을 가지고 사건을 분석하고 보도할 수 있는 인재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컨설팅 분야에서도 다수의 경제학과 졸업생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288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