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학종 A to Z] 교과 VS 비교과…학종에서 더 중요한 것은?

-입학사정관은 '교과'를 평가할 때 내신 등급만 보지 않는다! 
-인성=봉사활동?…평가요소별로 상응하는 경험, 정해져 있지 않아 
-하나의 활동도 전공적합성·학업역량 등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등급, 수능 정시전형은 수능 성적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은 무엇이 중요할까? 학생부종합전형은 말 그대로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교 3년간의 학교생활이 담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2022학년도부터 폐지되는 교사추천서 등 여러 서류를 통해 평가한다. 

그렇다면 대입을 치르는 학생들은 교과와 비교과 중 어떤 활동을 더 비중있게 준비해야 할까?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에 앞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학종의 경우 교과와 비교과를 따로 구분해서 평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학업역량을 평가할 때 내신 등급만 보지 않으며, 비교과활동에서도 학업역량을 평가하기도 한다. 결론은 두 활동 모두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Q1. 서류평가 시, 교과와 비교과를 구분해서 평가하나요? 

입학사정관은 '교과'를 평가할 때 내신 등급만 보지 않는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는 학생들이 각 교과목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얻은 학업성취의 수준을 의미하며,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는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경험한 모든 활동 내용을 의미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정성적 평가로 이루어지므로 교과와 비교과의 비율을 구분해 평가하지 않습니다. 교과와 비교과의 내용을 평가요소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교과와 비교과 연계해 평가 


‘교과’를 평가할 때에 지원자의 석차등급만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이수단위, 이수자 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 교과학습발달사항에 있는 모든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비교과’의 경우에도 동아리활동, 봉사활동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수업시간 중 발표와 토론 등에 적극 참여하고,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수행평가를 하며 탐색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탐구하기 위해 독서를 할 수도 있고, 동아리에서 관련 내용을 추가로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교과와 비교과의 범위를 엄격하게 분리해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비교과를 서로 연계해 평가요소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Q2. 하나의 경험이 하나의 평가요소로만 평가되나요? 

인성=봉사활동?…평가요소별로 상응하는 경험, 정해져 있지 않아 


하나의 경험이 하나의 평가요소로만 평가되는 것은 아니며, 하나의 경험이 여러 평가요소나 여러 평가항목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평가요소별로 상응하는 경험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의 경험을 하나의 평가요소에 명확하게 구분해 평가하기보다 제시된 경험 내에서 평가요소별로 상응하는 내용에 대해 각각 평가합니다. 

교과활동의 경우에도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전공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가 학업역량의 학업성취도와 일부 중복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학업역량의 성취도가 고교교육과정에서 보인 전 교과목 및 관련 경험에서의 전반적인 성취 수준을 말하는 것이라면, 전공적합성의 성취도는 지원 전공과 관련한 일부 교과목 및 관련 경험에서 보인 성취 수준을 의미합니다. 학업역량 내에서 전공적합성이 부분 교집합으로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활동도 전공적합성·학업역량 등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수학과 지원자의 경험을 하나의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지원자가 확률과통계 시간에 다양한 상황에서의 경우의 수와 수학적 확률을 구하는 활동을 하며, 학급 학생들의 지각횟수 분석을 해 학생별로 피드백을 했습니다. 

평가자는 이 경험을 수업시간에 배운 개념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깊이 있게 탐구한 모습으로 학업역량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는 노력으로 전공적합성으로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우들에게 분석결과를 피드백하여 학생들의 습관 개선에 기여했다면 인성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원자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지원자의 지식과 태도, 가치관 등을 평가할 때 학업성취도와 함께 성실성, 책임감, 협동하고 협력하는 상호관계성과 이에 수반되는 대인관계능력 등을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하나의 경험 안에서도 지원 전공 관련 활동을 강조해 전공적합성을 나타낼 수도 있으며, 그 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하거나 모임 내에서 협력하고 기여한 점을 나타내어 인성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6개 대학 공동연구) 
*사진 설명: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12

관련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