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

서울형 프로젝트수업은? 독서기반 ‘서(書)로 성장하는 교실’ 수업자료 개발

서로 성장하는 교실 운영체계도 (자료=서울시교육청)
서로 성장하는 교실 운영체계도 (자료=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학생주도 탐구활동을 통해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앎에서 삶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서(書)로 성장하는 교실’ 수업자료를 개발했다. 교육청은 관내 전체 중·고교에 수업자료를 제공한다.


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형 프로젝트 수업인 ‘서(書)로 성장하는 교실’은 ‘서(書)로, 책으로’와 ‘함께’의 중의적 의미로 협력적 독서 활동을 기반으로 학생주도 탐구활동으로 이뤄지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교육과정의 중점적 요소인 핵심 개념(Big Idea)에서 출발해 교과 지식과 협력적 독서 활동을 연계하고, 학생 주도 탐구 활동을 통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핵심역량 함양과 함께 ‘앎에서 삶으로’의 성장을 도모한다.



서로 성장하는 교실 의미 (자료=서울시교육청)
서로 성장하는 교실 의미 (자료=서울시교육청)


2020년 ‘서(書)로 성장하는 교실’을 지원하기 위해 전체 중학교 및 일반고 중심 고교를 대상으로 ‘서(書)로 성장하는 교실’ 수업팀을 400팀 공모해 팀당 150만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한다.


교육청은 수업자료 외에도 질문이 있는 서울형 토론모형, 협력적 글쓰기모형 등 이미 개발한 도움자료를 학교에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조희연 교육감은 “교과 연계 독서기반 프로젝트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교실 수업의 변화를 통해 학생, 교사의 변화까지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며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체 중·고교에서 확장적으로 운영되게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