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고1 내신, 망쳐도 된다! 역전은 지금부터…4→3→2등급 내신 올려 서강대 합격한 비결

-내신 우상향 그래프 그리는 방법


수시에서 정시로 노선을 갈아타는 학생 중 대다수가 1학년 내신을 망쳤다는 이유를 든다. 그러나 고등학교 1학년 내신을 망쳤다고 해서 정시로 노선을 갈아타거나 수시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지금부터 하면 역전할 수 있다! 

여기 1학년 때 4등급이었다가 2학년 3등급, 3학년 때는 2점대까지 성적을 끌어올린 학생이 있다. 이 학생은 1학년 때 교내 활동과 학습의 균형을 잘 잡지 못하다가 공부 방법을 바꾼 후 꾸준히 성적이 올랐다. 내신 우상향 그래프를 그린 것이 학생의 노력을 증명해 서강대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도 결코 늦지 않았다. 3학년 1학기라고 해서 포기하기엔 이르다. 우리에겐 아직 역전의 기회가 남아있다. 지금부터 공부 방법을 바꾸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원하는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 3→2등급으로 우상향 내신성적 만든 방법 

서강대 ○○○ 학생

고등학교 1학년 때 교내 활동과 학습의 균형을 잘 잡지 못했습니다. 내게 맞는 학습 방법을 터득하지 못했던 것이지요. 자신 있었던 영어, 중국어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해 내신이 좋은 편은 아니었어요.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고 좋은 점수를 낼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1학년 때 4점대 후반이었던 내신을 2학년 때는 3점대, 3학년 때는 2점대까지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학년을 거듭할수록 나타난 성적의 향상은 고등학교 3년 동안 제가 성실히 학업에 노력했다는 증표가 됐습니다. 

성적이 꾸준히 상승할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는 체력 관리입니다. 제가 다닌 학교는 교내 동아리가 활성화돼 있었지요. 저는 그 중 응원단 동아리에 가입했어요. 활동 때문에 공부에 지장이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응원단 활동 덕분에 공부에 필요한 체력을 기를 수 있었고, 학업으로 받는 스트레스도 풀 수 있었지요. 또, 평생 기억에 남을 응원 무대들을 만들어 고교 시절의 제 모습을 간직할 수 있었습니다. 

고3 때는 모두 열심히 공부하기 때문에 성적 향상이 힘들다고 얘기하곤 해요. 하지만 저는 고3 때도 역시 성적을 올릴 수 있었답니다. 바로 1, 2학년 시절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지요. 

원인은 바로 ‘수동적’인 공부를 했다는 데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험 기간에 주어진 범위를 소화해내는 것만으로도 벅찼지요. 하지만 고3이 돼서 저는 드디어 능동적으로 꼼꼼하게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했어요. 

수업 내용을 그냥 따라가는 것보다, 제 스스로 필요한 공부를 찾아 예습, 복습, 예상문제 출제해 보기 등을 시도했더니 결과적으로 3학년 내신이 눈에 띄게 향상됐습니다. 


-이 기사는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에 수록된 '대학생 선배들에게는 ‘나만의 학습법’이 있다'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 120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20

관련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