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초·중·고생 유망 직업 추천] 미래 산업 이끌 '생명과학' 관련 직업!

-생명과학 유망직업
-생명과학 관련 분야 전공들


생명과학은 생명과 관련된 여러 현상들과 생물의 기능을 연구해 의료와 복지, 환경보존에 활용하는 종합과학을 말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생명과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전공자들은 생명과학 관련 사업체, 생명과학 연구기관, 식품제조업체, 제약회사, 보건 연구 및 교육기관, 컨설팅 회사, 정부 등 모든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생명과학 관련 직업군에서 뻗어 나가는 직업 수는 수백 가지나 되는데, 그 가운데 사람, 동물, 식물 등을 관련 직업군끼리 분리해 생명과학 분야 연구직을 52개로 분리했다. 이들 직업들은 상호 연관성이 있어, 비록 1개 학과를 지원했어도 또는 융합적 사고력을 길러 관련 산업에 종사하거나 관련 산업분야에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다. 생명과학 관련 직업은 무엇이 있으며, 어떤 일을 할까?


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생명과학 유망직업



생명과학 관련 분야 전공들


생명과학 분야 직업군을 갖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전공을 필요로 한다. 관련학과를 진학했어도 부전공을 추가해 융합적 방법으로 새로운 직업군을 모색하는 방법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관심분야인지?’의 여부다.

전공을 선택할 때는 보다 열린 자세로 바라보자. 예를 들어, 대기과학과 같은 경우는 생명과학과 다소 거리가 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물 성장에 대기 문제는 지대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처럼 생각의 폭을 넓혀 전공에 대한 끈기 있는 성찰과 고민을 통한 선택이 필요하다.



나노바이오연구원


생명체를 구성하는 바이오 물질을 나노미터 크기의 수준에서 조작·제어하고 연구·분석한다. 단백질칩, DNA칩, 랩온어칩, 진단시약, 바이오센서기기, 의료용 미세전자기계시스템, 나노머시닝 등 나노바이오 관련 핵심기술에 관해 연구한다. 연구를 통해 임상분석기기, 진단기기, 생체재생 분야, 항암제, 신의약품, 펩타이드 및 단백질 생산 등 각종 응용분야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생명정보연구원


생명정보 데이터를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수집·처리·가공하고 연구한다. 또 실험장비를 이용해 신호를 수집·처리한다. 연구실에서 샘플을 추적하고 진행되는 실험을 관리한다. 공공의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한다. 수집한 대용량 데이터에서 패턴과 규칙을 찾는다. 새로운 데이터의 특성을 예상하고 하나의 범주로 묶는다.

툴을 사용해 생명체의 DNA 서열로부터 주요기능을 하는 유전자를 발견한다. 발견된 유전자가 어떤 병과 관련이 있는지 분석한다. 생명공학자 또는 생물학자와 공동으로 유전병에 관한 치료제를 연구·개발한다.



약학연구원


생물체의 기관, 조직 및 생명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의약품 및 기타 물질의 효과를 연구해 의약품을 연구·개발한다. 실험용 동물을 이용해 혈액순환, 호흡, 소화 및 기타 생명작용과정 등 기관 및 조직의 기능에 관한 약품 및 기타 관련물질의 효과를 실험·연구한다. 동물실험의 결과를 임상실험과 연관시켜 질병에 대한 면역이나 치료용 투약의 기준을 비교·설정한다.

식품방부제, 색소, 중독성 가스 및 해독물 등 인체에 흡수되는 물질을 분석해 인체의 조직, 기관 및 생명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다. 인체의 특정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의약품의 효과측정, 특수질병치료용 의약품의 개발, 독성물질의 검출 및 확인 등을 수행하기도 한다.

관련 직업: 효소의약품연구원, 유전자의약품연구원, 저분자의약품연구원, 천연물의약품연구원, 백신연구원, 세포조직치료제연구원, 바이오생체재료연구원, 기능성화장품개발연구원


인체공학연구원


재활보조기구, 인공관절과 같은 정형외과 인공대치물을 개발하기 위해 보행속도, 이동각도 등 인체운동 특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분석·제공한다. 조사할 인체 운동의 특성, 대상자 선정 등 자료 수집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인체공학측정장비 조작원에게 조사항목, 조사방법 등을 지시한다. 수집된 자료를 사용해 보행 및 자세 등을 분석한다.

수집자료를 DB로 구축한다. 개발된 재활장비나 기구를 환자에게 착용시켜 근력, 관절간 각도, 피로누적도, 에너지 소비량, 경사보행, 뛰는 보행, 계단보행 등 기능과 안정 등을 시험하고 분석한다. 사용상의 문제점 등을 관련 개발 관련 연구원에게 제공해 수정 및 개발에 참조하게 한다.



국민보건연구원


보건의료의 계획을 수립한다. 보건의료 인력의 활용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문분야에 따라 보건통계, 보건정보과학, 질병제어, 보험체계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환경오염과 피해도를 조사·분석한다. 산업보건을 위해 실태를 조사·연구한다. 국·내외 보건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 및 분석한다. 보건관련 지식을 일반인들에게 교육한다. 보건관련 홍보를 지원한다. 그 외에 연구원(일반)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관련 직업: (연구분야에 따라) 만성병역학연구원, 감염병역학연구원, 분자유전체역학연구원, 보건통계연구원, 보건정보관리연구원, 노인가족보건연구원, 보건영양연구원, 산업보건연구원, 환경질환평가관리연구원, 보건정책연구원, 보건경제경영연구원, 보건교육연구원



임상연구원


신약개발 과정 중 임상시험의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신약 시판 후 안전성을 평가한다. 최신 의학정보를 가진 의료진과 협의해 임상시험계획서 및 증례 기록서 등을 개발·설계하고 임상시험심사위원회에 제출한다. 임상시험에 참여할 연구진이나 임상시험 기관을 선정한다. 연구자를 비롯한 프로젝트 참여자를 교육한다.

환자가 임상시험에 적합한지, 환자의 동의서를 받고 시작하는지, 임상시험이 윤리적·과학적이며 관련 법규 및 임상시험계획서를 준수하며 진행되는지 등을 점검한다. 약품이 정확하게 투여되고 있는지 의약품 입고와 출고를 관리한다.

데이터가 나오면 자료를 분석할 기관을 선정하고 관리한다.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데이터가 정확하게 분석되고 있는지, 결과보고서가 규정에 따라 정확하게 기술됐는지 확인한다. 결과보고서를 관련 기관에 제출하고 발표한다. 신약 시판 후 안전성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한다.


미생물의약연구원


미생물을 이용한 의약품을 추출하기 위해 미생물 발효를 이용한 연구를 한다. 국내외의 문헌, 논문 등 각종 정보를 통해 의약품으로 효과가 있는 동물의 분비선과 기관, 분비물의 가공품 및 추출물, 해파린과 그 염 및 기타 의료용 동물성조제품, 미생물 및 그 배양액, 동식물 세포배양액 등 대상물을 선정한다.

시장조사, 감가상각비, 원가 등을 계산해 사업성을 검토한다. 무균 시험실 및 미생물 시험실에서 의약품을 추출하기 위해 유전자 조작, 발효기술, 균주 육종기술, 회수정제, 유기정제, 단백질 정제기술을 개발한다. 스크리닝을 통해 미생물 실험을 연구하고 생산 기술을 개발한다.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기타 미생물을 함유한 항혈청, 세균백신, 독소 및 유사제품 및 생리활성물질을 연구 및 실험 제조해 양산공정에 적용한다. 그 외에 연구원(일반)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해양생물유전자연구원


해양생물의 유전정보를 검출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유전자변형 수산물의 안정성을 평가한다. 해양생물의 시료를 채취해 DNA와 RNA를 추출한다. DNA에서 염기서열을 찾아내고 유전자형을 검출해 데이터베이스에 구축한다. 유전자형을 통해 원산지 판별을 위한 유전자 평가지표를 개발한다.

수산생물에서 항암활성, 황산화활성, 혈압조절활성 및 항균활성 물질을 추출한다. 유전자변형 수산물의 안정성을 심사한다. 유전자 변형 수산물의 안정성을 심사 및 평가한다. 유전자변형 수산물의 취급에 관한 관리지침을 제안한다.



식물세포유전연구원


식물세포 내의 생리기작 및 유전연구를 통한 품종 및 대량생산 기초기술을 개발한다. 신품종으로 실용화하기 위한 세포분화에 대한 기초기술을 연구·개발한다.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신품종개발을 위한 연구를 한다. 벼 유전자의 기능분석을 통한 유용유전자 선발 및 분자육종 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DNA 포자인자 개발을 위한 연구를 한다. 분자육종 모델시스템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작물의 유전변이 및 돌연변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한다. 식물 세포단위의 유용한 유전자 개발 및 유전자지도의 작성을 위한 연구를 한다. 조직배양, 세포배양 및 세포분화의 제어에 관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관련 직업: 식물세포분화연구원, 식물유전자기능연구원, 벼유전자지도연구원



■ <나침반> 2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2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