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구름조금동두천 2.0℃
  • 맑음강릉 1.6℃
  • 맑음서울 3.9℃
  • 흐림대전 4.3℃
  • 맑음대구 5.1℃
  • 구름조금울산 5.1℃
  • 구름많음광주 6.7℃
  • 맑음부산 7.9℃
  • 구름많음고창 1.5℃
  • 맑음제주 6.7℃
  • 구름많음강화 1.1℃
  • 구름조금보은 1.7℃
  • 구름많음금산 1.6℃
  • 구름조금강진군 3.8℃
  • 맑음경주시 1.0℃
  • 맑음거제 5.7℃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서울대 학과소개] ‘응용생물화학부’ 지구 생명체에 관심 많은 ‘자연인’들 주목!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응용생물화학부 소개 
응용생물화학부는 생물의 다양한 생명현상의 기본원리를 생물학적·화학적 측면에서 분석 이해하고 그것을 지지하는 환경을 해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첨단 생물공학기술을 활용하며 생물 제어를 통한 식물보호와 안정적인 농업생산 제고, 생산물의 부가가치 증진, 생물 상호작용 및 새로운 생리활성물질 탐색, 농업환경개선 등에 관련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생물자원,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기초과학 이론은 물론, 최근에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생화학,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유전학, 환경생물화학 등의 응용분야를 심도있게 다루어 다가오는 국제 무한경쟁시대에 우리나라의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생물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응용생물화학부에서는 응용생명화학전공, 응용생물학전공 과정이 개설돼 있으며 국제적 수준의 첨단 연구시설을 이용해 생화학, 분자생물학, 구조생물학, 생물공학, 식물미생물학, 식물병리학, 환경미생물학, 곤충학, 생태학, 농약학, 환경화학, 토양학 등의 주요 연구분야의 실험과 현장교육이 충실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응용생물화학부 홈페이지-학부소개 

응용생물화학부 전공 소개 
응용생명화학 전공 

응용생명화학은 21세기의 핵심 연구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생명공학과 환경과학을 생화학 기반으로 함께 다루는 학문이다. 구체적으로는 생물의 생장, 발달, 생체대사의 기초 원리와 생물 환경을 화학 및 생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물과 환경을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적 방법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응용학문이다. 
 
응용생명화학 전공의 교육·연구 분야는 크게 응용생화학과 생명환경화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응용생화학에서는 생리·생화학, 분자생물학, 구조생물학, 생물리화학, 식물영양학, 식물 유전체학, 천연물화학, 미생물공학을 다루고 있고, 생명환경화학에서는 토양화학, 토양물리학, 환경화학, 생태화학, 농약화학·독성학을 다루고 있다. 이와 같이 응용생명 화학은 생명과 환경 전반에 대한 깊은 기초 지식과 이를 산업에 응용하기 위한 지식을 함께 제공해 생명공학과 환경과학의 첨단학문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된 생명산업과 환경산업의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졸업생은 생물공학, 제약, 화장품, 식물영양, 천연물, 농약, 환경 분야의 정부기관, 연구소, 기업체, 대학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응용생명화학은 21세기 첨단 핵심과학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생명공학(BT)과 생명환경과학(ET)을 선도하는 학문이다. 즉, 생물 자체를 생산 또는 제어하거나 생물이 산출하는 물질이 생성되는 원리와 그 산업적 응용성을 생물 및 화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 연구하는 첨단응용학문이며, 최근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유전체학, 분자생물학, 생화학, 그리고 관련 첨단 분석 이론과 기술이 무엇보다 요구되는 분야이다. 
 
응용생물학 전공 

응용생물학전공에서는 농업생산의 안정성 및 농업생물과 관련된 생물학의 기초분야와 응용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최근까지 생물자원의 효율적 보전이라는 전제 아래 식물병과 해충의 방제에 중점을 두어 농업분야에서 기본적이고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실용학문으로 발전돼 왔으며, 근래 분자생물학 및 이에 관련된 분야의 급속한 발전과 농업생물 분야에서 첨단기법의 필요성이 증대돼 농업환경 및 분자생물학 등이 강조된 연구실이 대학원에 신설돼 있다. 
 
식물미생물학 분야에서는 진균, 세균, 바이러스, 선충에 의한 병의 진단, 분자유전학적·생리형태학적 발생메커니즘과 식물병역학, 미생물독소 및 토양환경관련 미생물과 자원식물보호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현재 전 세계적으로 첨단 생명과학분야를 이끌고 있는 식물미생물분야의 유전체 기능 연구 및 단백질 발현연구 그리고 식물병 예찰 시스템 개발 등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식물미생물학 분야는 각 세부 전공별로 곰팡이 독소학, 식물병역학, 환경미생물학, 식물균병학, 임상식물병리 및 선충학, 식물세균학, 식물바이러스학의 총 7개 전문 연구실로 이루어져 있다. 
 
곤충학 분야에서는 곤충 분류, 생태, 생리 연구와 곤충과 해충을 제어하기 위해 곤충병리학, 생리활성천연물, 생물농약 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고 각 세부 전공별로 생리활성천연물, 곤충생태학, 곤충계통분류학, 곤충생리학, 곤충분자생물학, 곤충미생물공학 이상 총 6개 분야의 전문 연구실과 교수진들이 있다. 
 
앞으로 농업, 임업, 보건 등 우리 인간의 식량과 보건에 심대한 영향을 주는 해충들을 방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해충에 대한 생물학적 연구에 많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 각 연구 분야는 상호 유기적인 연관을 가지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출처=
· 응용생물화학부 홈페이지/응용생명화학전공 홈페이지–전공소개, 교수진, 교과과정
· 서울대 2015 농생대 홍보책자(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농생대 홍보) 

 

응용생물화학부 교과 
응용생물화학 전공 교과 

응용생물학 전공 교과 

졸업 후 진로 
*대학: 다수의 국내외 대학 (농/생명과학대, 자연대, 의대, 약대, 공대 등 다방면의 생명과학관련전공 분야)에서 석/박사급 연구원 및 대학교수로 활동 
*연구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국립보건연구원, 국립환경연구원, 농업생명공학원, 농업과학기술원, 한국식품개발연구원, 제약회사 연구소, 농약회사 연구소, 식품회사 연구소, 종묘회사 연구소 등에서 연구원으로 활동 
*기업: 제약회사, 식품회사, 각종 화학관련 업계, 바이오 벤처기업 등 
*기타: 공무원, 변리사 등 

*출처=응용생명화학전공 홈페이지–전공소개–응용생명화학이란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응용생물화학부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유사 학과] 생화학과 
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화학, 생물학이 재밌는 학생이라면 생화학 역시 좋아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화학과 생물학을 모두 공부할 수 있어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학문의 특성상 많은 내용을 이해하고 외울 필요가 있어 뛰어난 암기력을 가졌다면 더 좋을 것이다. 물론 암기력보다 중요한 건 꾸준하고 성실한 공부태도를 가진 사람이겠지만 말이다. 한편, 생화학을 연구하는 과학자가 되고자하는 학생이라면 확고한 윤리의식을 가져야 한다. 연구활동 자체도 거짓이 있어서는 안 되고, 생화학은 건강,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항상 도덕적인 자세를 견지해야만 한다. 
 
[유사 학과] 시스템생물학과 
평소 생명과학분야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는 친구라면 대학생활 내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노벨 생리의학상 관련 뉴스나, 생명과학분야에 대한 새로운 발견소식에 귀가 쫑긋해지는 친구들이나, 학교에서 배우는 생물과목에 왠지 모르게 열정을 불태우는 친구들 말이다. 이 외에도 관찰력이 뛰어난 친구나, 어떤 현상에 대해 논리적인 접근을 잘하는 친구들이 오면 좋다. 
 
[유사 학과] 생명공학과 
생명공학과에선 여러 실험을 많이 한다. 실험을 할 때 가장 필요한 자세는 성실한 자세다. 보통 실험은 프로젝트 단위로 진행되며 한 프로젝트는 짧게는 몇 달에서 길게는 몇 년 동안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오랜 기간 동안 성실한 자세로 실험을 하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창의성 또한 생명공학에서 필요한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연구원이라면 자신이 하는 일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럴 때 빛을 발하는 것이 바로 창의성이다. 하지만 창의성이 없다고 너무 걱정하지는 마라. 지식이 쌓일수록 창의력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생물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풍부한 상상력과 기발한 아이디어많다. 
*논리적으로 생각해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을 좋아한다. 
*평소 호기심이 많아 여러 가지 실험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응용생물화학부 입학준비 Tip!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 그리고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으로 다른 응용학문의 기초가 되는 학문인만큼 논리적인 사고나 통찰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많은 실험과 실습을 하게 되므로 인내심도 필요하다. 연구자적인 소양을 갖추고 문제를 해결하길 좋아하고, 생물학이나 물리학 등에 기초 과학과목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보다 즐겁게 공부할 수 있다. 
 
*전공관련 교과목: 영어, 생물, 화학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식물자원학과) 생태체험학습환경교육, 창의성 교육, 과학탐구&실험반, 생명탐구반(환경생명화학과) 독서·논술교육, 생태체험학습환경교육, 창의성 교육, 영어회화·토론반, 과학탐구&실험반, 수리탐구&논술반 
*봉사활동: 업무보조활동(교내, 병원, 도서관, 기관 등), 학습도우미(복지관, 방과후학교, 부진학생 등), 환경정화(청소·분리수거 등) 
 
 
응용생물화학부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최광열 [MT 생명공학], Ray V. Herren. [생명공학으로의 초대], 찰스 콜슨. [생명공학, 판도라상자의 열쇠인가?], 전창림 [미술관에 간 화학자], 박준우 [아나스타스가 들려주는 녹색화학이야기], 페르 니 쿠터, 제이 버레슨 [역사를 바꾼 17가지 화학이야기1], 황영애 [화학에서 인생을 배우다], 윤성탁 [인간과 환경이야기], 정지웅 저 [환경을 살리는 농업, 농업을 살리는 환경], 농업생명공학기술바로알기협의회 [식탁 위의 생명공학], 피터 톰킨스 저(황금용 역) [식물의 정신세계], 
 
제임스 왓슨(최돈찬 역) [이중나선], 김현영 [식량안보 한민족의 미래], ABC NURI [바이오 농업은 제2의 녹색혁명인가], 노먼 보로그 [굶주림과의 투쟁],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와타나베 츠토무 [3일만에 읽는 유전자], 희의송 [6차 산업을 디자인하라], 사토 요우이치로[쌀의 세계사], 공중원 [우리 쌀 오천년], 파울로 코엘료 [연금술사], 호아킴 데 포사다 [마시멜로 이야기], F.H.킹[4천년의 농부], 스노 유킨도[누가 지구를 지켜왔는가],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출처=
· 고려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연세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 워크넷-직업진로-학과정보검색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59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고교 진학,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