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새로운 교육정보!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 제정

2022.02.09 10:30:26

 
(재)광주비엔날레가 기지재단과 함께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을 제정해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재)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와 기지재단(이사장 박승호)은 7일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기지재단에서 박서보 화백,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 박승호 기지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 후원 협약식을 가졌다.
 

한국 단색화 운동을 이끌어온 박 화백이 후진 양성을 위해 기탁한 재원을 바탕으로 2019년 설립된 기지재단은 이번 협약에 따라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 시상금으로 100만달러를 후원한다.
 

이에 따라 (재)광주비엔날레는 내년 4월 개최되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를 시작으로 2042년까지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을 매 대회마다 운영할 예정이다. 이 상은 광주비엔날레 전시 참여 작가를 대상으로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작가 1인(팀)에게 상금 10만달러가 수여된다.
 

이날 박서보 화백은 “일평생 그림을 그려온 선배이자 예술가라는 동료로서 광주비엔날레 참여 작가에게 힘이 되고 싶었다. 험난한 과정이지만 예술가로서 사명감을 지니고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ㆍ발전시켜주는 예술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양우 대표이사는 “어렵고 척박하던 시절 한국 현대미술을 이끌어오면서 단색화를 세계무대에 알렸던 박서보 화백의 예술적 신념과 한국 미술을 국제무대에 소개해온 광주비엔날레의 역할이 상응해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이 제정되었다.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이 창작에 몰두하고 있는 예술가들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버팀목으로 작용하여 미술계가 더욱 힘을 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아트조선

에듀팡 news@edupang.com
Copyright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