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새로운 교육정보!

양천구, 여름방학 초등학생 건강교실 운영

2024.06.24 10:10:50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성장기 발달 및 체력증진에 필요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교육으로 구성된 '여름방학 건강플러스 교실'을 오는 7월 26일부터 8월 13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이원센터 건강플러스 교실은 신체활동이 감소하기 쉬운 방학 동안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2016년 첫 운영 이후 올해로 9년 차를 맞이했다. 지금까지 128회 강의가 진행돼 약 2,700명의 수강생을 배출했다.

 

이번 '여름방학 건강플러스 교실'은 총 8회 과정으로, 운동교실 7회와 영양교실 1회로 구성돼 있다. 각 수업은 60분 동안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야외활동이 적은 아이들의 근력과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해 운동교실 프로그램에 '근력 써킷 트레이닝'을 새로 도입했다. '써킷 트레이닝'은 다양한 운동을 짧은 시간 간격으로 수행하고 휴식을 반복하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체력훈련법이다. 수강생들은 아동전문 체육강사의 지도 아래 플랭크, 스쿼트, 이어달리기, 팔굽혀펴기, 스트레칭 등 근력 및 유산소운동에 참여하며 체력 발달은 물론 협동심과 성취감까지 키울 수 있다. 또한 줄넘기 수업도 진행돼 기본자세부터 응용 동작, 음악 및 단체 줄넘기, 줄넘기 이어달리기 등을 통해 심폐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마지막 회차인 영양교육은 당류 섭취 줄이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이들이 저당 과일 음료를 직접 만들어보며 올바른 식습관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구는 참여자 전원에게 사전 및 사후 체성분 검사를 시행하고, 1:1 맞춤형 건강 상담을 통해 근육량과 신체 발달 균형 상태를 비교·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비만 등 고위험군에게는 추후 관리를 진행하고, 식품교환표를 바탕으로 식습관 개선을 위한 영양 상담도 병행해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을 전달할 계획이다.

 

'여름방학 건강플러스 교실'의 수강 대상은 관내 초등학생 1∼3학년 30명이며, 7월 15일부터 7월 19일까지 구청 누리집 통합예약포털을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한편, 건강힐링문화관에 위치한 양천구 아이원센터는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시력 및 혈당검사, ADHD 선별검사, 영양상담 등 성장단계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7가지 이색적인 주제로 꾸며진 건강체험관은 감염병 예방, 구강건강, 운동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익히는 건강놀이터 역할을 하고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이번 '여름방학 건강플러스 교실'이 아이들의 체력 증진과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건강 프로그램을 마련해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출처 : 양천구청 보도자료

 

에듀팡 news@edupang.com
Copyright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