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건강칼럼]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환자와 시술자 부담 덜어주는 선진 시술방법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치아는 평소 소홀한 치이관리로 발생되는 충치나 치주염, 혹은 예상하지 못한 사고로 한 순간 상실될 수 있다. 특히 치아관리를 잘 하면 충치, 치주염과 같은 구강질환은 예방할 수 있는데, 치아는 피부와 같이 재생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시점이라면 이미 돌이킬 수 없게 된다. 치아를 상실하게 된 경우 그 자리를 그냥 방치하면 다른 치아들도 빈 공간으로 무너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빨리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빈 자리를 채우고 치아 역할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나사모양의 티타늄 치근을 식립하고 보철물을 연결하는 시술로, 초기의 고비용으로 인한 부담이 컸지만 점점 비용은 현실화 되고 있어 그에 비례하게 대중적인 치과치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시술의 두려움이나 부담은 존재하기 때문에 망설이는 환자들도 있는데, 최근에는 임플란트 부담을 덜 수 있는 선진 치료법도 고안되고 있는 중으로, 그 중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대표적이다.


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이름 그대로 모르는 길이나 초행길을 찾아 갈 때, 혹은 아는 길이라 해도 최적의 길을 가장 빠르거나 적절한 이동경로로 안내해주는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길안내 원리가 적용된 것으로 보면 된다. 임플란트를 제대로 식립 하기 위해서는 구강구조와 잇몸 속을 살펴봐야 하며 주변 신경, 혈관의 위치, 턱관절, 얼굴뼈의 조화까지 여러 요소들을 면밀하게 고려해야 하는데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이런 면에서 획기적인 방법으로 고려되고 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시술 전 모의 수술을 함으로써 계획에 의한 정확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는 점이 눈에 띄는 특징으로, CT와 스캐너를 이용해 수술부위를 정밀진단하며 위험요소를 차단해 최적의 위치에 수술한다는 점이 완성도를 높이는 요소로 꼽힌다. 사전계획에 따른 수술이기에 수술시간도 짧아 환자의 시술부담과 의료진의 부담을 함께 덜어주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발전된 방법만큼 섬세하고 정확한 시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장비까지 모든 환경이 갖춰진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글 : 부천임플란트 치과 더행복한치과 김영수 대표원장


사진=부천임플란트 치과 더행복한치과 김영수 대표원장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