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은 왜 공부할까”

KRIVET Issue Brief 제153호서 고등학생 학습동기·학습전략 조사결과 발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은 8월 20일 ‘KRIVET Issue Brief’ 제153호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 학업성과’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10명 중 9명이 자신의 꿈과 미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공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배우는 것 자체가 즐거워서 공부한다는 학생은 28.9%에 불과하며, 수치심, 자기과시와 같이 내면적인 압박이나 외적 보상·처벌 회피를 위해 공부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특수목적고(과학고: 4.00점, 외국어고: 3.30점, 마이스터고: 3.15점) 학생들은 배우는 것이 즐거워서 공부한다는 학습동기가 일반고(2.95점)와 특성화고(2.84점)에 비해 두드러지게 높았다.

배우는 것이 즐거워서, 또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와 같이 자기결정력 수준이 높은 학습동기를 가진 고등학생일수록 단순한 암기전략보다는 초인지전략과 동화전략 같이 심층적인 학습전략을 더 많이 구사하며, 더 끈기 있게 공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기결정력 수준이 높은 학습동기를 지닌 고등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교과목에 대한 흥미도, 유능감, 호감도와 같은 비인지적 학업성과뿐만 아니라 내신 등급 또한 높게 나타났다. 


*사진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