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공부방 공기를 바꿔야 아이의 머리가 즐겁다

공부방의 공기를 피톤치드로 채우자



환상의 섬 제주도에 가면 유명한 관광지인 ‘사려니 숲길’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정말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아름다운 숲길을 따라 걸으면 처음 보는 식물도 많고 숲 속의 공기가 너무 좋다 보니 저절로 마음이 편안해지고 머릿속이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숲길이나 삼림욕장을 걸을 때 느낄 수 있는 편안함과 상쾌함은 과연 무엇 때문에 느낄 수 있는 것일까요? 바로 식물들이 뿜어내는 ‘피톤치드’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모든 식물은 외부 공격으로부터 휘발성의 물질을 내뿜어 보호하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것이 ‘피톤치드’입니다. 공기 중에 섞인 피톤치드가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게 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살균작용을 통해 심폐 기능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항상 이런 느낌을 받으면서 공부를 하면 좋겠지만 그렇다고 숲 속에서 공부할 수는 없고, 숲을 통째로 옮길 수도 없으니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실제로 피톤치드 스프레이를 방 안에 뿌리는 방법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공부방 안에 식물을 키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공부방에 가장 인기 있는 식물은 바로 로즈메리입니다. 허브의 한종류인 로즈메리는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향제로도 많이 사용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음이온을 발생하고 이산화탄 소를 빨아들이는 로즈메리는 두뇌를 맑게 해주어 스트레스를 감소시 키고 기억력을 높여주는데 좋은 역할을 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특이한 이름의 ‘팔손이 나무’도 공부방에 두기 좋은 식물입니다. ‘팔손이 나무’는 잎이 8갈래로 나뉘어 있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늘에 서도 잘 자라고 외부 공해에도 강한 식물이기 때문에 공부방에서 키우는데 어려운 식물이 아닙니다. 팔손이 나무는 공기 정화 능력이 다른 식물들보다 탁월하기 때문에 방의 안쪽보다는 창가에 가까이 두고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늦게까지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안쓰럽다고 느끼게 됩니 다. 이번에 소개할 식물은 엄마의 마음을 가졌는지 ‘안투리움’이라는 이름을 가진 식물입니다. ‘안투리움’은 암모니아와 악취제거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기에 유해한 물질들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공부방에서 기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물입니다.



산세비에리아는 한때 큰 유행을 탄 적이 있었는데요. 방 안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뿜어내는 식물이기 때문입니다. 잎이 넓고 길쭉한 것이 특징이며 생명력이 다른 식물에 비해 강하기 때문에 공부방에서 손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잔잔하게 물이 담긴 항아리 뚜껑 안에 자리 잡고 있는 행운목을 자주 보셨을 겁니다.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의미의 행운목은 물에 담가주기만 하면 잘 자라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다른 식물보다도 쉽습니 다. 행운목은 실내의 미세먼지를 잡아주고 공기 정화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의 기관지에도 좋고 맑은 공기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더 큰 행운이 아이들에게 따를 것 같습니다.



TIP! 잘 쉬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아이 방에서 키우는 식물들은 아이의 눈이 쉴 수 있는 공간이 되어 줍니다. 이런 식물들이 많은 곳에서 휴식을 취한다면 피로회복도 더 빨리 됩니다. 휴식을 잘 취하는 아이가 자기조절능력과 학업성취도도 높습니다. 휴대폰이나 게임이 아닌 식물에 물을 주거나 밖에서 운동하는 등의 활동으로 휴식을 취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