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에듀칼럼] 정일상의 텝스(TEPS) 학습 비법

텝스(TEPS)는 서울대학교 텝스관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영어능력검정시험이다. 2018년 5월부터 135문항을 1시간 45분 동안 풀어야 하는 뉴텝스가 시행되었다. 뉴텝스에 대한 학습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텝스를 준비하는 수험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텝스 전문 강의를 진행하는 정일상 강사의 뉴텝스 전략을 5회(△텝스(TEPS)에 관한 오해 △텝스(TEPS) 기본 점수 전략 △텝스(TEPS) 고득점 전략 △텝스(TEPS) 활용 전략 △텝스(TEPS) 시험장 전략)에 걸쳐 공개한다. 

<텝스(TEPS)에 관한 불편한 오해> 

○ “텝스는 어렵다?”는 편견을 버려라! 

학생들과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텝스 문항의 난이도가 다른 공인영어시험인 토익(TOEIC) 혹은 토플(TOEFL) 보다 높아 점수를 획득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강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텝스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을 가지고 접근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접하게 된다.

텝스는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하여, 실질적인 영어 실력을 측정하고, 성적표를 활용하여 영어 공부 방향을 제시해 준다. 텝스의  5단계로 이루어진 난이도는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초보자부터 높은 수준의 영어를 구사하는 수험자까지 실제 영어 실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든 수험자들이 600점 만점에 도전하는 상황이 아니므로, 개인의 목표 점수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마련하여 학습한다면 목표점수에 도달하는 것이 용이해진다. 실제 학생들과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면서 개별적인 학습 플랜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텝스 시험을 준비할 경우 단기간내에 소기의 성과를 거두는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텝스는 어려운 시험이다’는 오해에서 벗어나, 수험자 개인에게 맞는 학습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 텝스의 구성 

(1) 청해

청해는 40문항을 약 40분 동안 풀어야 하며, 240점이 배점이다. 파트 1 10문항, 파트 2 10문항, 파트 3 10문항, 파트 4 6문항, 파트 5 4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녹음된 테이프를 들으면서 풀게 된다. 시험지에 파트별 안내문 외에 아무것도 인쇄되어 있지 않으며,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를 직접 불러준다. 

(2) 어휘와 문법

어휘 파트 1은 10문항, 파트 2는 20문항, 문법 파트 1은 10문항, 파트 2는 15문항, 파트 3은 5문항으로 이루어진 문제를 25분 동안 풀어야 하며, 배점은 120점이다. 어휘와 문법은 각각의 유형은 분리되어도 시간은 통합되어 이루어진다. 25분 동안 어휘 2파트 30문항, 문법 3파트 30문항을 풀어야 한다.

(3) 독해 

파트 1은 10문항, 파트 2는 2문항, 파트 3은 13문항, 그리고 파트 4는 10문항을 40분 동안 풀어야 하며, 배점은 240점이다. 1지문 1문항 원칙이 적용되지만, 파트4는 1지문 2문항이 출제된다. 지문의 어휘 수준이나 문제 난이도가 토익보다 어렵다.

○ 텝스(TEPS) 학습 전략 마련하기

(1) 목표 점수 정하기

텝스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자들은 대부분 특수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목적에 따라 획득해야 하는 점수가 다르다. 지원하는 영역에 따라 최저 300점에서 최대 550점까지 그 점수 격차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텝스 시험의 각각의 영역이 배점이 다르기 때문에 목표 점수에 따라 집중해야 하는 영역에도 차이가 있다. 따라서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목표 점수를 결정하고, 그에 따라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

(2) 전략 영역 설정하기

단기간 내에 텝스 점수를 획득해야 하는 상황에서, 청해, 어휘, 문법, 독해의 문제 출제 유형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영역을 전략적으로 설정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는 경우 각 영역을 구분할 필요가 없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할 영역을 설정하고, 우선적으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3) 학습 시간 활용하기

텝스를 준비하려는 학생들에게 권장하는 문제량은 매월 10회 분량이다. 이 정도 분량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매일 4시간 - 5시간 정도의 학습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텝스 학습을 시작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학습 기간을 설정하고, 매일 매일 공부할 수 있는 분량을 나눈 후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정일상 

► 현 영단기어학원 텝스(온라인/오프라인) 대표강사
► 현 김영편입학원 텝스(온라인/오프라인) 대표강사
► 현 가톨릭대학교 겸임교수
► 현 메가잉글리시 동영상 강의 
► 전 EBS 라디오텝스 진행
► 전 중앙대학교/동원대학교 강사
► 뉴텝스 기본편 300+ 독해 (넥서스)
► 뉴텝스 실전편 400+ 독해 (넥서스)
► 뉴텝스 마스터편 500+ 독해 (넥서스)
► 위아텝스 RC (위아북스)
► EBS 라디오텝스 (전24권)
► 월간텝스 공동 집필
► 보고 또 VOCA TEPS (사피엔스 21)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