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

천안가온초, 우리학교 인터넷신문 만들기 리더십 캠프 참여

'2017 리더십 양성 위한 마음근력 프로그램’에 참가
학생기자 역할 등 저널리즘 특강 수강 후 인터넷신문 직접 만들어
둘째날엔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 체험
심신단련 및 자연사랑 봉사활동도



충남 천안시 천안가온초(교장 송토영) 5, 6학년 임원 학생들은 지난 25~26일 1박 2일에 걸쳐 경기도 양평군에 위치한 체인지업 캠퍼스 양평(구 경기영어마을 양평캠프)에서 열린 ‘2017 리더십 양성을 위한 마음근력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회 임원들이 학교의 리더로서 자립심을 가지고 서로 협동하며 글로벌 리더십을 기르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1일차에는 임원으로서 학교의 다양한 문제들과 해결 방법들을 제시해보기 위한 학생기자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해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과 민주시민의식을 길렀다. 먼저 엄태민 경기교육신문사 대표의 학생기자의 역할 등 저널리즘 특강을 경청했다. 



이어 가온누리신문이 주최한 ‘우리학교 인터넷신문 만들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강의는 최대영 가온누리신문 본부장이 맡았다. 

학생들은 기사를 쓰는 방법이라든가 인터넷 플랫폼에 직접 기사를 만들어 올리는 것에 대해 처음엔 다소 어려워했지만, 조별로 상의를 해가며 이내 하나하나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이날 학생들이 만든 천안가온초 인터넷신문은 학생들이 만든 초등학교 인터넷신문으로는 전국에서 최초의 사례로 꼽히게 됐다. 천안가온초 인터넷신문 주소는 http://news.edupang.com/actions 이다. 

가온누리신문은 2018년부터는 전국의 초등학교 학생자치회 학생 및 미디어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학교 인터넷신문 플랫폼과 제작 및 운영 실무교육, 저널리즘 특강과 학생기자 교육 등을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강의 수강 후 저녁시간에는 다양한 레크레이션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끼와 재주를 마음껏 뽐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2일차에는 체인지업 캠퍼스 안에서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글로벌 리더십을 키우는 동시에 심신단련 및 자연사랑 봉사활동도 펼쳤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은 우리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무엇보다도 이틀 간 다양한 활동을 협력하여 수행함으로써 조직의 일원으로서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과 협동하는 모습들이 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었다. 

이번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한 원어민 교사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아 뿌듯하고 선생님들과도 앞으로 아이들 교육에 관한 정보를 공유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5학년 임원 학생은 “피곤하고 힘들 줄 알았는데 막상 가보니 친구들과, 선생님들과 즐거운 활동들을 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또 학생회 임원으로서 내가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리더십 캠프를 통해 천안가온초 임원 학생들은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값진 경험을 쌓게 되었을 것이다. 천안가온초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미래 인재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경험들을 제공해나갈 것이다. [제보 최유리 교사]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