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진로 고민 Q&A] 아무런 꿈이 없어요. 무엇부터 하는 게 좋을까요?

나 자신에 대한 이해 및 흥미·적성·가치관 고민 필요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제가 어떤 것을 잘하는지, 하고 싶은지를 잘 모르겠어요. 무슨 일을 시작하려고 하면 현실적인 벽에 가로막히고 제가 그 일을 정말 하고 싶은지 걱정부터 되고 제가 그 일을 진짜 하고 싶은지도 잘 모르겠고 아무 꿈이 없는 상태에요. 

지금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데 대학은 가야 할 거 같아서 인문계로 전학할까 생각 중인데 아무 꿈이 없으면 인문계를 가는 게 맞나요? 대학을 진학한 후에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되면 경제적으로 힘들까봐 걱정되고, 취직을 하고나서 하고 싶은 일을 하기엔 시기가 너무 늦을까봐 걱정됩니다. 무엇부터 하는 게 나을까요?

A. 안녕하세요? 워크넷 온라인 상담실에 올려주신 글을 잘 보았습니다. 00님은 본인이 어떤 것을 잘하는지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현실의 벽에 부딪혀서 정말 하고 싶은 것이 생길 경우에 어떻게 할지 모르는 상태로 대학의 진학에 대한 막연한 생각이 있으나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서 고민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진로 선택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고, 그러므로 더 어렵게 느껴지고 고민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실마리를 풀어가다 보면 진로방향이 설정되고, 자신의 진로목표가 점점 선명하게 다가올 수 있을 것입니다.

진로선택을 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나 자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내가 어떤 분야를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지를 알아야 하고(흥미), 내가 어떤 것을 잘하는지(적성),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가치관) 등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O님을 이해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특성화고의 진학을 선택한 이유와 현재 특성화고에서 인문계로 전학가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특성화고로 진학을 선택하셨을 때는 하고 싶은 일이 있어서 진학한 것으로 짐작이 되는데, 현재 아무 꿈이 없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특성화고에서 OO님이 어떤 경험을 했고 꿈이 변한 이유를 먼저 탐색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OO님은 내가 어떤 것을 잘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직업심리검사 중 청소년적성검사를 하셨습니다. 직업적성검 사는 지금 현재 OO님이 느끼고 있는 적성·능력에 적합한 직업과 학문분야를 안내해 주기 위한 검사로, 직업적인 분류의 기준에서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찾기 위한 스스로를 이해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적성검사인 ABA는 개인의 직업분야 탐색 및 학업분야 탐색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적성요인을 측정합니다. 진로를 선택할 때에는 개인의 세계관, 가치관, 인생관 등이 다르고, 흥미도 다를 수 있으므로 흥미, 직업분야, 개인의 특수한 상황 등을 고려해 종합적인 직업분야 탐색 및 학업분야 탐색을 해야 합니다.

00님의 검사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희망 직업은 '광고·조사·컨설팅 전문가'로 중요능력은 언어력과 집중력입니다. 언어력과 집중력 모두가 최상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희망직업의 능력 부분에서 모든 분야에서 기준 점수들보다 뛰어난 결과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희망 직업인 '인문계 교사'의 주요 직업능력은 언어력과 사고력입니다. OO님의 언어력 표준점수는 최상이고 사고력 또한 최상으로 나왔습니다. 인문계 교사의 학업능력 부분은 교육학에서 필요한 학업분야 능력에서 요구하는 3가지 주요 능력인 언어력, 추리력, 수리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3개의 능력에서도 2개 부분이 최상과 1개가 상으로 나왔습니다. 이것은 직업과 학업분야에서 OO님이 원하는 부분으로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OO님이 어느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지, 대학 진학 시 경제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학업에 대한 우선순위가 잘못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꿈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만들어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직업이 꿈일 수는 없습니다. 다만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꿈은 나만이 아니라 모든 이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과 자기계발을 합니다. OO님이 자신의 꿈을 만들어 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