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 (월)

  • 흐림동두천 4.5℃
  • 구름많음강릉 4.0℃
  • 흐림서울 6.9℃
  • 흐림대전 9.1℃
  • 흐림대구 10.3℃
  • 흐림울산 9.5℃
  • 흐림광주 10.3℃
  • 흐림부산 10.7℃
  • 흐림고창 8.0℃
  • 제주 10.1℃
  • 흐림강화 2.0℃
  • 흐림보은 7.8℃
  • 흐림금산 7.7℃
  • 흐림강진군 9.2℃
  • 흐림경주시 7.9℃
  • 흐림거제 9.6℃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수능이 끝난 후 진짜 전략이 시작된다!

2019학년도 대입 전략의 핵심



수능이 끝났다고 입시가 끝난 것은 아니다. 수시 시즌에 이어 또 한 번의 전략 싸움이 시작된다. 수능 점수는 바꿀 수 없지만, 전략만 잘 세운다면 목표 대학의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정확한 수능 가채점 분석이다. 이를 통해 냉정하게 점수를 분석하고, 대학별 입시 요강을 꼼꼼하게 분석하여 나만의 합격 전략을 세워야 한다.

■ 수능 직후 원서접수까지 시기별 전략 시뮬레이션



전략 1. 휴식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정확한 가채점이다
수능 직후 전략의 시작은 바로 가채점이다. 가채점을 통해 전국에서의 본인의 위치를 현실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막연한 기대는 버리고 내 점수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 본인의 서열을 냉정하게 파악해야 한다. 입시는 석차이다.

휴식은 잠시 미루는것이 좋다. 수시 대학별고사 응시, 수시 합격자 발표 및 등록, 추가 합격 일정까지 수많은 입시 일정이 남아있는 만큼 시간이 촉박할 수밖에 없다. 원서 접수까지 남은 시간은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만큼 하루라도 먼저 시작하는 것이 앞서 나가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가채점을 단순히 영역별 원점수를 확인하는 채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대입에서 활용되는 것은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므로 성적 발표 이전까지 예상 표준점수, 백분위 기준의 영역별/반영영역 조합별 전국 석차 뿐 아니라 경쟁자와 비교한 유불리 영역 및 반영영역 조합을 분석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나에게 가장 유리한 수능 반영 방법을 찾고 대학 맞춤 점수를 기준으로 실제 대학 지원 시뮬레이션을 통해 1차로 지원 가능한 대학/학과의 가이드까지 미리 잡아놓아야 한다. 수능 성적이 발표되기 이전이므로 내 점수 지원권에서 상향 지원권까지 비교적 넓은 점수 범위로 대학을 선정한 후, 적성 및 희망 진로 등을 고려하여 지원 의사가 없는 대학은 제거하도록 한다.

전략 2. 수시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를 전략적으로 판단한다
수능 이후 치러지는 수시 대학별고사는 대부분 11월 마지막 주에서 12월 첫째 주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충족 여부는 가채점 결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때 각 입시 기관의 분석 결과를 참고하게 되지만, 각 기관의 분석 결과에 편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선택에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채점 결과 근소한 점수 차이를 보인다면 대학별고사에 응시하는 것이 좋다. 수시 대학별고사에 응시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은 가채점 결과로 정시에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이 수시 지원 대학에 비해 상위권 대학인가 이다. 수시에서 B대학을 지원했을 때, 정시 가채점 결과로 B대학은 물론 이보다 상위권인 A대학까지 지원해볼만 하다면 무조건 수시 대학별고사를 포기하는 것이 좋을까?

이는 매우 신중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수험생이 수시에서 상향 지원하는 만큼 정시와 수시의 대학 수준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데다 정시 지원권이 수시보다 상위권인 경우가 드물다. 또한, 정시모집은 모집 군별 지원 성향, 경쟁률, 수능 영역별 활용 방법 등의 다양성 등으로 합격선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잘못된 수능 전략을 세울 경우 A대학은 물론 수시에서 지원한 B대학의 합격도 장담할 수 없다.

전략 3. 자신에게 유리한 영역별 성적 조합을 찾는 것이 승부를 좌우한다
수능이 끝난 시점에는 수능 성적을 중심으로 정시에 지원 가능한 대학을 찾는 방법 뿐 아니라, 수시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 결정, 특별전형 지원 가능성 탐색 등 지원 가능한 다양한 방면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폭넓게 지원 방법을 검토하는 것이 좋다. 본인이 가진 강점과 다양한 대학 지원 방법을 함께 검토하고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의 지원 전략을 효과적으로 결합해 조금이라도 원하는 대학의 합격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수능 활용 방법에서도 표준점수, 백분위 등 활용 지표에 따른 유불리와 함께, 수능 영역별 가중치나 가산점을 비교해서 조금이라도 본인에게 유리한 수능 활용 방법을 찾아야 한다. 같은 대학이라도 모집단위별로 수능 반영 영역이나 영역별 반영 비율이 다른 경우도 있다. 경희대는 문과대학, 외국어대학, 간호학과(인문) 등 인문계열은 국어35%+수학나25%+영어15%+사탐20%+한국사5%를 반영하지만 정경대학, 경영대학, 한의예과(인문) 등이 속한 사회계열은 국어25%+수학나35%+영어15%+사탐20%+한국사5% 반영으로 인문계열에 비해 국어의 비중이 낮고 수학의 비중이 높아 수학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에게 유리하다.

또한, 상위권 대학에서는 수학, 탐구 영역의 유형을 지정하여 반영하지만, 중하위권의 경우 대부분 가/나형, 사/과탐을 반영하면서 교차 지원 가능성을 열어놓거나 인문계열 일부 학과에서 제2외국어/한문 영역을 탐구 1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게 하는 등 수능 활용 방법이 제각각이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수능 환산 점수를 비교하여 조금이라도 유리한 반영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지원 가능한 대학을 선택한 후에는 최초 합격보다는 최종 합격선을 기준으로 전년도 합격선, 경쟁률, 추가 모집 경향을 고려해야 하며, 그 밖에도 전년도와 비교하여 모집 군이나 수능 반영 방법이 변화된 대학들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고려하여야 한다.

■ 2019학년도 정시 주요대 수능 반영 방법(일반전형 인문·자연 기준)



전략 4. 내 성적에 맞는 목표 대학/학과를 선택하라
성적과 적성 중 우선 순위에 따라 지원 전략이 달라진다. 원하는 학과를 먼저 선택해야 할까, 아니면 학과에 관계없이 가고 싶은 대학을 먼저 정해야 할까? 원하는 학과와 대학을 모두 결정할 수 있는 수능 결과를 얻은 소수의 최상위권 학생을 제외한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대학 진학 시 가장 먼저 고민할 수밖에 없는 문제이다.

원하는 진로 계획이 있던 학생이라도 일단 수능 이후에는 처음에 생각했던 희망 학과나 적성 등을 고려하기 보다는 점수에 맞춰서 대학 및 학과를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점수에 맞춰서 좋은 대학, 좋은 학과에 일단 합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학 진학 후 선택한 학과가 적성에 맞지 않아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재수나 반수를 준비하는 학생도 많은 것을 볼 때 본인의 적성을 고려한 대학과 학과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대학을 졸업하고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관련 학과는 무엇인지, 해당 학과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 중 나의 성적에 맞는 대학은 어디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학과에 상관없이 목표 대학에 진학하고 싶은 학생은 희망 대학의 비인기학과, 경쟁률과 합격선이 낮은 학과를 선택해 군별 지원 전략을 세우는 등 특정 학과를 원하는 학생과는 지원 방법이 확연히 달라지므로 대학과 학과 중 어디에 우선순위를 둘 것인가를 결정해 두어야 한다.

전략 5. 지원 원칙을 세워 군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라

전략 노트 작성 시에는 모든 희망 대학을 정리하기 보다는 본인의 지원 원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 군별로 합격/추합가능/불합격 등을 구분하여 정리해야 한다.

따라서, ‘무조건 올해 꼭 합격’, ‘재수도 고려’, ‘무조건 희망 대학/학과 지원’ 등 본인의 지원 성향을 확실히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 성향에 대한 원칙이 정해져야 같은 점수를 받았다 하더라도 차별화된 군별 지원 전략을 세우는 등 모집 군별 지원 전략이 확실해지기 때문이다.

재수는 고려하지 않으며 올해 꼭 대학에 가야 하는 학생이라면 합격 지원을 중심으로, 재수도 어느 정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1~2개의 군에서는 합격 지원을 한 개의 군에서는 추합가능 지원 전략으로 지원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재수까지 각오하더라도 꼭 원하는 대학에 가고 싶은 학생이라면 추합가능 지원과 불합격 각오 지원 전략으로 가/나/다군 지원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가채점 후 지원 성향에 맞추어 입시 전략 노트를 작성해 두고, 수능 성적 발표 이후에는 성적 분석을 통한 정확한 내 위치 파악, 모의 지원을 통한 지원 경향 분석, 실시간 경쟁률 확인 등을 종합하여 꾸준히 업데이트하도록 한다.

전략 6. 대학별 영어 영역 반영방법에 따른 유·불리를 체크한다
지난해에 이어 수능 영어 영역이 절대평가로 실시됨에 따라 대학별 영어 영역 반영 방법에 따른 유·불리를 체크해봐야 한다. 서울교대, 고신대 의예과 등은 수시모집과 같이 영어 등급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도록 최저기준으로만 활용하고 수능 총점에 반영하지 않으며, 대다수 대학에서는 영역별 가중치를 정해 영어 영역도 일정 비율로 반영한다.

올해도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등은 영어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들만 영역별 비중에 따라 점수를 산출한 뒤 영어 영역은 등급별로 점수를 가산하며, 고려대, 서울대, 충남대 등은 감산한다.

영어 영역을 가산점으로 반영하는지, 반영 비율을 부여해 점수 산출에 활용하는지, 영역별 등급 점수 차가 어느 정도인지 등에 따라 영어 영역의 변별력과 영향력은 크게 달라진다. 서울대는 영어 영역 등급에 따라 2등급부터 0.5점씩을 감산한다. 대다수 서울대 지원자가 영어 영역에서 1등급을 받게 되므로 영어 영역은 거의 영향력이 없고 국수탐 성적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고 볼 수 있다.

고려대(서울)도 영어 영역 2등급은 1점, 3등급은 3점을 감산하지만 지원자 성적 분포를 고려할 때 영어 영역의 영향력은 거의 없다. 영어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하는 서강대와 성균관대도 대학별 지원권 내에서 등급별 가산점 차이가 작아 변별력은 크지 않으나 서강대보다 성균관대 등급 간 점수 차가 커 성균관대가 영어 변별력이 다소 높다고 볼 수 있다.

영어 영역에 반영 비율을 적용해 합산하는 대학 역시 반영 비율과 함께 등급 간 점수를 살펴봐야 영어의 영향력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영어 영역 반영 비율이 20%로 동일한 국민대와 단국대(죽전)의 영어 등급 점수를 비교해보면, 국민대는 1등급과 2등급 점수 차가 2점, 2-3등급 간 3점, 3-4등급 간 5점이고, 단국대(죽전)는 1-2등급 간 3점, 2-3등급 간 7점, 3-4등급 간 20점 차로 반영 비율이 동일해도 등급 간 점수 차에 따라 실질 반영 비율이 달라져 국민대의 영어 영역 영향력이 단국대(죽전)에 비해 작음을 알 수 있다. 대체로 가감점 반영 대학에서의 등급 간 점수 차이가 비율 반영 대학보다 작아 영어 영역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다.

대학별 영어 영역 등급 점수는 하위 등급으로 갈수록 대체로 등급 간 점수 차이가 커진다. 상위권 대학의 경우 1등급과 2등급 간 점수 차에 비해 2등급 이후 등급 간 점수 차가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중상위권 대학에서는 2~3등급 이후 등급 간 점수 차가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고려대(서울)는 영어 영역 등급에 따라 2등급은 1점만을 감산하지만 3등급부터는 3점, 5점, 7점 등으로 감산해 등급 간 점수 차가 2점으로 벌어진다.

가톨릭대는 1등급과 2등급은 4점, 2등급과 3등급의 등급 점수 차는 6점이지만 3등급 이후부터는 10점 차로 증가하며(의예 제외), 단국대(죽전)도 3점, 7점이던 1~3등급 간 점수 차가 3등급과 4등급 간 차이부터는 20점 이상씩 급격하게 증가한다. 대체로 영어 영역 비중이 타 영역에 비해 작은 편이나 대학에 따라 일정 등급 이하인 경우 급격히 증가한 등급 간 점수 차를 극복하는데 한계가 있어 지원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019학년도 주요대 정시 수능 영어 영역 활용 방법]



[2019학년도 주요대 정시 수능 영어 영역 등급별 점수(일반전형 인문·자연 기준)]



전략 7. 가산점 및 제2외/한문 점수 차이까지도 세밀히 따져야 한다
중하위권 대학은 수학과 탐구 응시 유형을 지정하지 않아 영역별 응시 유형에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응시 유형을 지정하지 않는 자연계열 학과의 경우에는 수학 가형이나 과학탐구 영역에 가산점이 부여되기도 하므로 가산점을 극복할 수 있는지 판단하여 지원해야 한다.

영어 영역 비중이 축소되면서 수학과 탐구 영역 비중이 상대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수학, 탐구 영역 가산점의 영향력도 커지게 되므로 교차지원 시 가산점을 고려한 합격 가능성을 보다 신중히 따져봐야 한다.

광운대는 다군 정보융합학부에 수학 가/나, 사탐/과탐 응시자 모두 지원할 수 있으나 수학 가형 15%, 과탐 5%의 가산점을 부여하며, 국민대도 자연계열에서 수학 가형 응시자에게 10%를 가산해준다. 서강대는 인문, 자연계열 모두 수학 가/나형, 사탐/과탐 응시자가 지원 가능하도록 지정 과목 제한을 풀면서 수학 가형에 10% 가산점을 부여한다. 수학 반영 비율이 46.9%로 높아 자연계열에서 나형 지원자의 합격 가능성은 크지 않으며, 가형 응시자가 인문계열 지원 시에는 유리할 수 있다.

숙명여대 응용물리학과는 물리 응시자에게 20%, 서울과학기술대, 한양대 자연계열은 과탐Ⅱ 응시자에게 3%를 가산하는 등 해당 학과의 관련 과목 응시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대학도 있다. 단국대(죽전)는 건축공학과, 화학공학과, 과학교육과가 수학가/나 반영에서 가형으로, 응용통계학과가 나형으로 변경하며 수학 가형 가산점을 폐지하였으므로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2019학년도 주요대 정시 수능 수학/탐구 영역 가산점(일반전형 인문·자연 기준)]



[2019학년도 주요대 정시 교차지원 가능한 자연계열 학과]



* 사진 출처 : 한양대 2018학년도 입시설명회 [사진 제공=한양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