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5 (화)

  • 흐림동두천 2.2℃
  • 흐림강릉 2.7℃
  • 흐림서울 6.5℃
  • 대전 5.1℃
  • 대구 5.4℃
  • 울산 6.1℃
  • 광주 5.4℃
  • 부산 7.0℃
  • 흐림고창 4.7℃
  • 구름많음제주 11.3℃
  • 흐림강화 5.5℃
  • 흐림보은 4.7℃
  • 흐림금산 4.3℃
  • 흐림강진군 7.5℃
  • 흐림경주시 5.5℃
  • 흐림거제 7.1℃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학종 평가 기준 완벽 분석] 학종에서 앞서기!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4가지로 보는 학종의 기준



학생부종합전형은 입시제도 자체에서 가장 중요한 필수조건으로 요구받는 공정성, 신뢰성을 의심하는 여론에 시달리며 심지어는 ‘깜깜이 전형’이라는 말까지 듣기도 한다. 대다수의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정확히 모른다는 점에서는 ‘깜깜이전형’이라는 말도 어느 정도 일리는 있다.

어떤 때는 수상실적이 많아야 한다고 했다가 어떤 때는 봉사기록이 중요하다고 하는가 하면, 중간 중간마다 교육부의 대입정책이 오락가락하기에 학부모들을 헷갈리게 하기에 충분했다. 무엇보다도 사랑하는 아들 딸의 미래에 더없이 중요하다는 학생부를 아무리 들여다 봐도 도무지 모르겠기 때문이다.

학생부의 기록은 하루나 몇 달만의 기록이 아니다. 고교 3년 970일 동안을 대상으로 한 거의 온전한 관찰과 평가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발전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로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대입에서 주도권을 잡고 전략을 세우길 바라며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기준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기준으로 작년 4월 연세대, 중앙대, 건국대, 경희대, 한국외대, 서울여대 등 6개 대학이 발표한 ‘학종 평가 표준안’이 있다. 이 기준안은 모든 대학이 참여한 것은 아니지만 가장 적합한 평가 모델로 평가받고 있어, 이를 기준으로 평가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본지에서 출간한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노하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래 내용은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노하우' 68~73p를 발췌한 것이다. 

-----------------------------------------------


연세대, 중앙대, 건국대, 경희대, 한국외대, 서울여대 등 6개 대학에 따르면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 4가지로 볼 수 있다.


■ 인성
연구진은 인성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이라고 정의했다. 대학은 인성을 평가하기 위해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도덕성 ▲성실성 ▲소통능력 등 5가지 항목을 살펴본다. 예전에는 인성 평가 항목으로 ‘리더십’을 넣기도 했지만, ‘발전가능성’평가 항목과 중복돼 인성 평가 항목에서는 제외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1. 협업능력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가?
- 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설득해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 공동과제나 단체 활동을 즐겨하고, 구성원들로부터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2. 나눔과 배려를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타인을 위해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 봉사활동 등을 통해 나눔을 생활화하고자 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학교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한 본보기로 언급되거나 모범이 된 사례가 있는가?

3. 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공동과제 수행이나 모둠활동, 단체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대방의 관심사항과 요구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경험이 나타나는가?
-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4. 도덕성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자신이 속한 집단이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라 하더라도 이를 준수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고 있는가?
- 규칙이나 규정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5. 성실성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학업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가?
-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경험이 있는가?
- 출결상황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는가?


■ 학업역량
‘학업능력’은 학생이 대학에서의 학업에 필요한 능력을 잘 갖추었는지를 평가한다. 학업역량은 학업역량을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이를 풀어쓰면 고교 과정의 학업을 폭넓게 수행하고, 대학 입학 후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연구진은 학업역량을 판단하는 평가항목으로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 등 세 항목을 제시했다.

1.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전체적인 교과성적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 그 외 과목 성적은 전반적으로 무난한가?
-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된 기본 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하여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된 과목과 다른 과목의 성적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 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평균/표준편차 포함)는 적절한가?

2.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를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자기 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 교과 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 교과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 는가?

3. 탐구활동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 각종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
- 탐구 활동에서 표출되는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성공적인 학업 생활을 위해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 전공적합성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말한다. 전공적합성 평가항목은 ▲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세 가지로 말할 수 있다.

1.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를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해 스스로 선택해 수강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교과 성적이 우수한가?
(이수단위, 수강자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참고)

2.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지원 전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지원 전공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 자신의 경험과 지원 전공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3.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지원 전공에 관련된 교과관련활동(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 등)이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이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독서가 있는가, 적절한 수준인가?

→ 자기소개서 내용의 표현력과 깊은 자기 성찰이 돋보이고, 면접 때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줄 안다. 읽은 책 몇 권을 질문해보면 피상적으로 읽은 독서는 금방 드러나게 난다.


■ 발전가능성
발전가능성의 세부 평가요소로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4가지가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 도출했던 자기주도성, 도전정신, 창의성, 문제해결/환경극복능 력, 문화적 소양 등 5개 평가항목을 삭제·통합해 4개 항목으로 정리했다.

1. 자기주도성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교내 다양한 활동에서 주도적, 적극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가?
- 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성과를 냈는가?
- 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했는가?

2. 경험의 다양성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등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가?
- 독서활동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았는가?
- 예체능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했는가?
-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이 있고, 무언가를 성취한 적이 있는가?

3. 리더십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학생회, 동아리 등 학생 주도 활동에서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경험이 있는가?
-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4.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교내 활동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 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 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학 진학의 핵심 전형으로 등극하면서 학종의 핵심 평가요소인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역시 입시준비의 핵으로 급부상했다. 학종과 학생부 관리 방법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도와 아이들의 대입 여정에 길잡이가 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