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전교 1등의 비법, '코넬대 노트 필기법'

-"엄마 잔소리 필요없는 공신 학습법"

학생들은 한 번씩 열심히 공부를 하더라도 성적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슬럼프를 경험하곤 한다. 노트 필기는 빼곡한데도 성적은 잘 나오지 않는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혹시 강박에 사로잡혀 기계적인 필기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때이다.

선생님 말씀을 토씨 하나 빠뜨리지 않고 필기한다고 해서 능사가 아니다. 필기는 강의 내용이 내 머릿속에 잘 남도록 하기 위한 하나의 다리 역할을 해줄 뿐, 노트에 적는다고 모두 내 머릿속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손가락에 굳은살이 박이도록 노트필기를 했지만 정작 돌아오는 건 불만족스러운 점수! 그렇다면 여기를 주목해보자. 일명 미국의 SKY라고 불리는 코넬대학교에서 개발한 노트 정리법에 대해 소개하겠다.

지금부터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에 수록된 '성적 쑥쑥! 코넬대 노트 필기법'의 일부를 간략히 공개한다. 필기는 열심히 하는데 점수가 잘 안 나오는 학생들은 필기를 효율적으로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코넬대 노트 필기법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공부한다면 내신 1등급도 문제 없을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 41~46p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넬대 노트 필기법이란?"

이 필기법은 1950년대 코넬대 교육학 교수 월터 포욱이 고안한 것으로, 학생들의 학습 효과와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고 한다.

특히 노트를 영역별로 칸을 나눠 필기함으로써 예습과 복습을 같이 할 수 있고, 시간이 없는 시험 기간에는 노트만 봐도 한 번에 배운 내용을 떠올릴 수 있기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노트법이다.
------------------------------------
코넬대 노트 필기법 따라 하기
펜과 노트를 준비하자. 우선 노트 한 페이지를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눌 것이다.

▲ 노트 필기법 따라 하기

1. 제목 영역 (수업 전)
그날의 날짜와 강의주제를 적는다. 꼼꼼하고 자세히 적지 않아도 되고, 틀려도 괜찮다. 배울 내용을 미리 훑어보고 수업 내용을 미리 확인해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정도면 충분하다.

2 노트필기 영역 (수업 중)
수업 중 선생님의 강의 내용을 필기한다. 소단원을 중심으로 정리하며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다. 만약 다른 주제로 넘어가게 된다면 한 줄 정도는 공백을 만들어 줍니다.

중요한 내용일 때는 ‘★’표를 하거나, 예시를 적기 위해 ‘ex’를 표시하는 등 나만의 표식을 만드는 걸 추천한다. 또한 펜 색을 달리해 검은색은 일반적인 내용을, 파란색은 보충설명을, 빨간색은 중요한 내용을 적는 것도 방법이다.

3 키워드 영역 (수업 후)
오른쪽에 썼던 필기 내용 중 키워드만 골라낸다. 이 키워드만 보고 어떤 내용을 필기했는지 단번에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핵심 개념에 대한 정의, 핵심 용어 등을 추가로 정리하면 다시 한 번 배운 내용을 떠올릴 수 있다.

여기서 꿀팁! 복습할 때 노트필기 영역을 가린 채 키워드만 보고 복습해 보자!

4 요약 영역 (수업 후)
노트필기 영역의 내용 중 중요한 내용만 2~4줄 정도로 간단히 정리한다. 무엇보다 학습 목표가 가장 잘 드러나게 정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

"코넬대 노트 필기법의 원리"
일반적으로 하는 필기와 별 다를 것 없어 보일 수도 있다. 왜 이 필기법이 효과적인지 알아보자. 이 필기법은 논리적이면서도 기억하기 쉽게 하는 ‘5R 시스템’으로 이뤄졌다. 5R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Record(기록하기) 단계
노트필기 영역에 해당하는 단계로, 수업을 듣는 동안 기록을 하는 것이다. 중요한 정보와 상세내용을 자세히 기록한다.

2 Reduce(축약하기) 단계
키워드 영역에 해당하는 단계로, 습득한 내용을 몇 개의 핵심 단어로 축소해 간결화시키는 것이다.

3 Recite(암기하기) 단계
키워드 영역에서 정리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연상하면서 키워드를 보며 떠오르는 내용을 말하며 공부한다.

4 Reflect(숙고하기) 단계
키워드와 키워드끼리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생각하며, 이미 알고 있던 내용과 새로운 내용을 연결시키면서 공부한다. 또한 빠진 부분이나 불필요한 내용, 틀린 내용을 수정한다.

5 Review(복습하기) 단계
애써 공부한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주기적으로 노트를 확인하며 수업 시간 필기한 내용부터 스스로 정리한 요약까지 흐름에 따라 복습한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