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예비 고1 대입준비, 남들보다 한발 앞서가자

월별로 세워보는 나만의 대입준비 계획표



내달이면 첫 고교 생활이 시작된다. 올해는 전년대비 고1 학생 수가 7만 여명 감소하면서 고교당 평균 29명 정도 줄어들게 된다. 게다가 지난해 전기모집 고교 지원이 감소하고 일반고 선호가 증가하면서 우수한 학생들의 일반고 진학이 늘 것으로 보여 내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학교 때와는 사뭇 다른 환경이 예상되므로 계획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고교 생활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계획을 세워보자.

3월 : 임원, 동아리 선택에 신중하라
3월은 새로운 학교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알아가느라 정신없이 지나가는 시기이다. 환경 적응하는데도 쉽지 않겠지만 고교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임으로 마냥 들떠 있어서는 안 된다.

3월 초·중순에는 임원 선출과 동아리 선택을 하게 된다. 임원이 되는 것은 교우들과 선생님과의 친밀감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임원은 리더십뿐만 아니라 학급을 위한 봉사, 나눔, 희생 등이 포함되어 있기에 대입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도 유리할 수 있다. 그렇기에, 임원이 되는 것에만 집착하면 안되고, 임원이 되고자 하는 이유를 생각하고, 그에 따라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분명히 정해 두어야 한다.

동아리활동은 관심 분야에 대한 자발적 활동이므로 첫 선택 역시 중요하다. 입학 전 진학하는 고교의 동아리 정보를 확인해 관심 있는 동아리를 두개 정도 정해 두자. 선호도가 높은 방송, 경제, 수학, 과학탐구반 등은 경쟁이 치열할 수 있기 때문에 선발 방식이 선착순인지, 면접을 통해야하는지 파악해 그에 맞는 대비를 해야 한다.

* 3월9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치러진다. 중학교 전 범위에서 출제하는 시험으로 입학한 학생간에 우열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첫 시험이기에 집중해서 봐야 한다. 단, 경기도와 광주시는 시행하지 않으므로, 해당 시도 학생들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출력해서 풀어보자.

4월 : 의미있는 첫 중간고사, 미리 대비하자
첫 시험인 만큼 의미가 매우 크다. 특히, 스스로에게 학업에 대한 자신감을 더할 수 있기에 의미가 남다르다. 일부 학생들은 관심 있는 과목만 집중해서 학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예로 자연계열 진학을 고려하는 학생이 수학, 과학 학습만 집중하고, 국어, 사회를 소홀히 해서 성적 편차가 큰 경우 대입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결코 유리할 수가 없다.

전공 관련 교과 외에도 전반적인 학업성취도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사 과목의 경우 보통 1학년 때만 배우는데, 인문, 자연계열 모두 수능에서 필수 응시해야 하기에 1학년 때 잘 정리해 놓지 않으면 고3 되어서 따로 학습해야 하므로 미리 준비하자.

중간고사 일정은 신입학 후 바로 확인하고, 3~4주 정도의 중간고사 대비 기간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좋다. 학년 초부터 새로운 각오로 임하겠다고 다짐했다면, 수업 직후 쉬는 시간 중 일부를 활용해 필기한 내용을 다시금 훑어보는 방식을 습관화 하도록 하자.

5월~6월 : 경시대회 및 교내 활동 실적을 쌓아라
5월과 6월 사이에는 많은 교내 활동들이 진행된다. 과목별 경시대회도 있고, 진로와 연관된 참여활동도 많다. 준비만 할 수 있다면 고1 때는 가급적 다양한 경시대회에 참여해 보는 것이 좋다. 여러 분야를 접해보면서 내게 맞는 적성을 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대회에서 수상하지 못했더라도 자기소개서에 경시대회를 준비한 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과 전공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기에 의미가 있다.

또한 유적답사, 명사특강 등 다양한 진로활동도 적극적이어야 한다. 1학년 때는 어떤 진로가 내게 어울리는지 찾아가는 과정이기에 다양한 분야를 접하는 것을 꺼려해서는 안 된다. 진로활동 일정에 맞춰 사전에 정보를 찾아본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진로활동에 대한 예습은 20분에서 30분이면 충분하며 그 정보를 토대로 해당 활동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질문거리도 나올 수 있다. 추후 학교생활기록부에도 진로활동 사항에 적극적인 학생으로 기록돼 도움이 될 것이다.

* 6월1일 : 부산시교육청 주관하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된다. 해당 학력평가는 서울시와 세종시에서는 실시하지 않는데, 문제지는 시험 직 후 부산시교육청 사이트에서 출력할 수 있으므로 응시하지 않는 지역의 학생들이라도 풀어보면 도움이 된다.
 

  
▲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zMYKOj


7월 : 1학기 기말고사에 집중하라
어느새 학기말고사 기간이다. 중간고사 범위까지 포함해 시험을 출제하는 경우도 있고, 예체능 및 생활교양 과목의 경우 기말고사만 시행하는 학교가 많다. 시험범위 및 대비 과목이 많을 수 있어 기말고사 대비 기간을 중간고사 대비 기간보다는 넉넉하게 정해 둘 필요가 있다. 중간고사 때 성적이 저조했던 과목은 더욱 신경 써서 기말고사를 대비하는 것이 좋다.

8월 : 여름방학동안 2학기 예습과 부족했던 독서를 하자
여름방학에는 복습 위주보다는 2학기 과정의 예습 위주로 대비하고, 일부 부족하다고 판단한 과목들에 한해 배운 내용을 가능한 빠르게 복습해야 한다. 2학기 과정 예습 시에는 특정 과목에 한해 집중학습하기 보다는 주요 교과목인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과목을 고르게 학습하는 것이 내신관리에 유리할 수 있다. 교과서를 통한 이해와 기본참고서에 수록된 문제풀이 정도는 해 두면 좋다. 또한, 방학 기간인 만큼 일부 시간을 활용한 독서는 필수이다. 평소에 읽고 싶었던 책들을 못해도 3권 정도는 정독하는 것이 필요하다.

9월 : 2학기 임원이 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
2학기 시작으로 다시금 임원선출이 있는 시기이다. 한 학기를 생활하며 본인이 학급을 위해 잘 할 수 있거나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학급회장인지, 미화부장인지, 총무인지 등 위치보다는 그 활동을 함으로써 얻는 의미가 중요하다. 반드시 임원이 될 필요는 없지만, 소속된 공동체를 위한 노력으로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간과할 수는 없는 부분이라 종합전형을 염두 한다면 관심을 두자.

* 9월6일 : 인천시교육청 주관의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있다. 경기도와 세종시는 실시하지 않는다. 1학기 때 배운 과정 중심으로 출제되므로 9월초에는 짧지만 배운 과정 복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10월 : 2학기 중간고사 기간
중간고사 기간이다. 한 학기 학습을 통해 파악된 과목별 담당 선생님들의 성향에 맞춘 대비가 필요하다. 출제 방식이 수업 중심인지, 참고서 중심인지, 아니면 사고력 위주인지에 따라 시험 대비도 맞춰줘야 효과가 높다. 과목별 고른 향상을 전제하되 특별히 선호하는 과목이 있다면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해당 과목 성적이 눈에 띄게 향상될 경우 종합전형 평가 시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다.

11월 : 교내 활동 결과물 발표 대회 등 학교 행사에 관심을 갖자
11월에는 동아리 발표 대회 등 많은 학교 행사가 진행된다. 교내 활동 중 특정 주제를 토대한 자료 제작, 활동보고서 등 관심분야에서 1년간 해 온 활동을 정리하는 것으로 추후 종합전형에서 중요한 평가 자료가 된다. 개인별 과제보다는 팀과제가 대부분으로 본인이 주체가 되어 적극적으로 과제에 임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좋은 과제물이라도 본인이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은 경우 대입 평가에 좋을 수 없다.

* 11월22일 : 경기도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시행된다. 전국 시도에서 모두 응시하는 시험으로 재학생 간 1년 동안 학습한 결과를 평가할 수 있기에 의미가 있다. 1주~2주 내외로 짧은 기간 대비할 필요는 있다.

12월 : 2학기 기말고사 총력전이다
12월 중반이면 학기말 고사가 실시된다. 가용할 수 있는 기간과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기말고사 대비에 전념해야 한다. 성적이 오르면 그 자신감으로 기말고사 직후부터 시작되는 겨울방학에 학업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다. 반면 기말고사 대비도 부족하고 결과도 실망스러우면, 겨울방학 때도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하기 쉽다.

대입 수시 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성적 향상도 반영되므로 이전까지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성적이었더라도 기말고사를 잘 보면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기말고사 전 4주~5주 정도를 대비 기간으로 정하고 집중한다면 좋을 것이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연구원은 “1학기 성적이 저조하다고 내신을 포기하거나, 관심분야가 있다고 다른 분야 활동에 무관심해 하는 것은 대입에서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며, "대입 전략은 2학년 때 세우는 것으로, 1학년 때는 학기 초 학교 홈페이지나 게시판을 통해 연간계획표를 출력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고 일정에 따라 대비해 나가는 것이 최상의 대입 전략이다”라고 조언했다.
 

  
▲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기적의 수시 워크북> 2017년도판 출간! https://goo.gl/wvn93Z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