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교육부,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 발표

100개교 대상, 3년간 총 600억 원을 투입으로 종합적 혁신 유도

 
 
▲ 마이스터고의 실습하는 학생들 [사진 제공=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교육부는 3월 14일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이하 매직)” 사업을 발표하며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및 직업계열 특성화고·일반고의 육성 강화할 것을 밝혔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전국 직업계고 교원 400여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사업은 작년에 발표된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확대 계획’의 후속 방안으로서 양적 확대노력과 더불어 직업계고의 매력도를 높이는 질적 노력이 병행될 필요에 따라 추진됐다.

2015년 기준, 마이스터고 및 직업계열 특성화고·일반고와 같은 직업계고의 입학정원이 113천 명이나 입학수요는 147천 명으로 약 3만 4천명의 초과수요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졸 인재에 대한 인식개선 및 고졸취업문화 확산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2009년 이후 7년 연속 직업계고의 취업률이 2009년에는 16.7%, 2011년에는 25.9%, 2015년에는 46.6%, 2016년에는 47.2%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직업계고 사이에서도 도·농 간 또는 동일 지역 내 학교 간 취업률, 입학 경쟁률 및 충원율, 자격증 취득률 등에 있어 차이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양극화가 존재하여 취업률 상승폭 둔화와 전체적인 직업계고의 발전과 성장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직업계고의 학생 중 상당수가 학업무관심, 학업중단 위기, 기초학력 부족 문제를 지니고 있는 상황이다. 특성화고의 학업중단자의 추이는 2014년 8,586명, 2015년 7,009명, 2016년 6,519명으로 집계됐다.

따라서 열악한 직업계고 대상 학교 거버넌스 및 경영 전략, 교수-학습 방법, 교원 전문성 강화, 인프라 개선 등의 전반적인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매직 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이다.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매직) 사업을 통해 연간 200억 원을 직업계고 100개교에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1~3억 원으로 차등 지원 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1단계 지원 후에는 100개교를 다시 선정하여 다시 3년간 지원 할 예정이므로 총 6년간 200여교가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의 지원 대상이 된다.

아래는 6 가지의 지원내용이며 신청 학교는 주변여건과 학교특성 등을 고려 후 아래의 지원내용 등을 선택 및 조합하여 자체계획을 수립 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다만 1번 사업은 필수이며 2,3,4,5,6번은 선택 사업이다.
 

  
▲ 한남대학교 입학처 http://goo.gl/JWfyJv


1.비전을 제시하는 학교

지역 사회와 연계한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 모델개발 및 학교운영 시스템 개선 추진 등을 지원한다.
학교의 인적·물적 자산 및 산업 여건 등을 SWOT 분석 등을 통해 고려하여 특화하려는 인력양성 유형에 맞춘 학과재구조화* 및 다양한 산학협력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함
학과재구조화는 당해 사업을 통해 학과개편 계획 마련 후 이를 추진하기 위한 보통교부금 신청이 가능
중등 직업교육 비중확대 심의회 심사를 거쳐 지원
미래 산업수요 전망을 고려한 발전 로드맵 제시 등 학생들의 꿈과 함께하는 직업계고 브랜드 구축 및 학교의 특성과 전통을 고려한 특색 있는 학교발전을 유도할 예정



2. 흥미롭게 경험하는 실전수업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생 참여 중심의 프로젝트기반 수업 활성화 지원한다.
▶프로젝트 유형별(단일교과형, 교과융합형, 실무형 등) 수업모형 운영 및 창의적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창작실이나 미디어 제작실 조성 지원
▶장소에 구애없이 제작이나 창작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 첨단 콘텐츠를 활용한 놀이형 협력학습, 프로젝트형 협력학습 교실 조성 등
▶소프트웨어 교육 및 기초학력 제고를 위한 학습공간 마련과 교과 교실제 운영비 등을 지원 계획



3. 머물고 싶은 행복공간

학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외벽미화와 구성원의 기분이 좋아지는 학생 생활·편의 시설 개선 등을 지원한다.
▶학생 휴게실(휴식공간) 및 체육시설 조성, 화장실 및 복도 꾸미기 등과 즐거운 학교생활 여건조성을 위한 학교 스포츠 클럽활동 및 예술동아리(연극, 합창 등) 시설 등



4. 이웃과 함께하는 학교

▶학교 공원조성 및 지역주민 대상 평생학습실(실습실 등) 형태의 교실 구축 및 학교의 정체성과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지역축제 및 자원봉사(PC 점검, 농기계 수리, 환경미화 등)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여 지역사회에 친화적인 학교 조성을 촉진할 계획이다.
※ 공방교실, DIY가구교실, 영상제작교실, 드론교실, 디자인 교실 등



5. 인성․기초학력 향상 지원

직업계고 학생의 학습 수준 및 학습부진 요인 진단을 통한 맞춤형 학습 클리닉 운영 및 학생의 수준과 역량을 고려한 학생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지원한다.
▶학습부진 학생(1학년~2학년)을 위한 무학년제 정규․방과후 교육 지원
▶교과교실제(학습 보조강사 채용), 방과후 대학생 학습 멘토링 운영 등
학교 공동체로서의 타인에 대한 존중, 소속감과 자존감을 심어줄 수 있는 학생-학생간, 학생-교사간 관계중심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학생-학생) 스포츠클럽, 예술동아리(연극, 합창, 난타), 애플데이, 선․후배간 멘토링 등
▶ (학생-교사) 사제동행, 예절교실, 칭찬릴레이, 문화체험, 학생 우수작품 전시 등
▶ (학생-학부모) 학생-학부모 힐링캠프, 마음전달하기(감사편지, 세족식) 등
▶ (학교-지역) 지역사회 봉사(벽화그리기, 사회복지시설 봉사)
또한,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하여 학생 참여 중심 교실수업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 과학교과(문제해결능력), 국어/영어교과(의사소통능력), 사회/도덕교과(건전한 직업의식) 등의 통합 수업을 위한 보통교과-전문교과, 전문교과 간 융합교육



6. 성공적인 취업(사회진출) 지원

▶학생들의 취업 진로경로 개발 및 학생․학부모의 고졸 취업 인식 제고하기 위한 우수 취업처 발굴과 취업연계 활동 등을 지원
▶전문 기술력 신장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학생의 실무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실수업 개선 및 교원의 실기지도 역량함양 지원


매력적인 직업계교 육성 사업은 1단계 시도별 평가 대상 학교 수 배정과 2단계 시도별 자체평가 진행 후, 3단계 최종 평가를 통해 지원학교를 선정한다. 교육부는 2017년 4월 11일, 사업계획서 접수 절차를 거쳐 4월말까지 선정 평가를 완료할 예정이다.
 

  
▲ 진로 설계 필독서 <우등생보다 스마트 엘리트> 출간 https://goo.gl/SVmxY3

1단계는 시도별 학교 수는 교육부에서 시도별 직업계고 규모 및 시도에서 제출한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 확대 추진 계획’의 우수성 등을 고려하여 약 1.3배수 차등배정 한다.

2단계는 교육청에서 시도에 배정된 학교 수에 따라 자체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지원학교를 우선순위를 표시하여 선정하게 된다. 이때, 입학생 모집 상 어려움이 있고, 학업 중단․위기 및 기초학력 부진 학생 비율 높으며 취업희망자 특별전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학교를 우대하여 선정할 예정이다.

3단계에서는 시도별로 1차 선정된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부에서 서면평가와 발표평가 등을 통해 지원 학교를 최종 선정한다.

또한, 매직 사업에 선정된 학교를 대상으로 인력양성 유형설정, 교육과정(NCS), 교수-학습 방법 등 학교운영 전반에 대해 종합 컨설팅과 체계적 연수를 제공할 계획이다.

< 종합 컨설팅 및 연수 제공 개요 >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https://goo.gl/N6jVEY

이를 통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힘을 합쳐 자율적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근본적인 혁신을 추진하도록 하여 직업계고의 매력도를 높이고 ‘가고 싶고, 보내고 싶은 직업계고’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교육부 이준식 장관은 “매직(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을 통해 직업계고의 위상을 높이고 우리 사회가 능력중심사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일선 학교와 시도 교육청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하면서,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매직) 사업의 성공적 진행과 함께 기 수행 중인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선진 직업교육 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