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융합 인재를 찾습니다

2017 대한민국 인재상, 고교·대학·청년 분야 총 100명 선발 공고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17년도 '대한민국 인재상' 선발 계획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2017년도 '대한민국 인재상' 공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응모 방식은 후보자가 직접 응모하거나, 소속기관(학교), 중앙행정기관 및 중앙심사위원회 등에서 발굴·추천할 수 있으며, 접수기간은 10일부터 내달 7일으로, 고등학생은 학교 소재지 시·도 교육청, 대학생과 청년일반인은 소속기관 소재지 시·도청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대한민국을 대표할 창의·융합 인재를 발굴하여 미래 국가의 주축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자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15세~ 29세의 청년 중에서 △ 창의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 타인을 배려하며, △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선발한다. 선발 인원은 고등학생 50명, 대학생 40명, 청년일반인 10명 등 총 100명이다.

선발 일정은 시·도별 지역심사(8월)와 서류심사 및 심층면접으로 이루어진 중앙심사(9~10월)를 거쳐 11월초에 최종 수상자를 확정·발표한다. 올해는 지역심사 후보자의 중앙 추천 시 추천순위를 표기하지 않도록 하여 더욱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최종 수상자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과 상금이 수여되고, 수상자 연수, 각종 포럼 및 컨퍼런스 참여 기회 제공 등 특전이 주어진다.

기타 대한민국 인재상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홍민식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변화를 선도할 인재양성이 더욱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 대한민국 인재상 선발을 통해 창의·융합 청년 인재를 발굴·지원하고 미래사회의 혁신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