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2018 자사고] 북일고, 전 과목 성실하게 이수했는지가 핵심

2018학년도 전국단위 자사고 입시요강 완벽 분석 ④



《2018학년도 전국단위 자사고 입시가 시작됐다. 자사고는 학교별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 과정을 실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립 고등학교로 전국단위 자사고는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경쟁이 매년 치열하게 벌어진다. 따라서 입시요강을 철저하게 분석한 후 지원전략을 세워야만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광양제철고 △김천고 △민족사관고 △북일고 △상산고 △용인외대부고 △인천하늘고 △포항제철고 △하나고 △현대청운고 총 10곳의 전국 단위 자사고 입시 요강을 꼼꼼하게 분석해 본 뒤 각 학교의 입학 담당자를 통해 각 학교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 원서접수는 10월 12~18일, 면접은 11월 4일부터 5일 

 

북일고등학교는 △일반전형 △사회통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체육특기자(야구)전형 △국제과정전형에서 정원 내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중 일반전형의 모집정원은 총 246명으로 전국 단위에서 123명, 광역 당위에서 123명을 선발한다. 사회통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에서는 72명을, 체육특기자(야구)전형에서는 12명을 전국과 광역 단위 구분 없이 통합적으로 선발한다. 국제과정전형은 국제과 전형 요강에 의거하여 별도로 30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 신입생으로는 특례입학 대상자와 유공자 또는 자녀를 각 10명 이내로 선발한다.

 

북일고는 10월 12일(목)부터 18일(수)까지 7일간 온라인으로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한다. 1단계 합격자는 입학담당부서의 검토를 거쳐 10월 20일(금) 오전 10시 이후 북일고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1단계 합격자들은 10월 24일(화)부터 26일(목)까지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를 접수해야한다. 단, 작성은 10월 20일(금)부터 가능하다.  

 

다음은 2단계 면접전형. △사회통합전형 △체육특기자전형 △특례입학대상자전형[정원 외] 등 지원자들의 면접은 11월 5일(토)에 실시되며, 일반전형 지원자들의 면접은 11월 4일(토)부터 5일(일)까지 양일에 거쳐 실시된다. 면접시간은 북일고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에서 별도로 안내될 예정이며, 전형별로 지원자가 미달일 시 면접을 실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최종 합격자는 11월 10일(금) 오전 10시 이후 북일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 가장 많은 인원 선발하는 일반전형, 전형 방법은? 


가장 많은 인원인 246명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1, 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1단계에서 북일고의 '성적 산출 방법'에 의거해,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의한 성적 및 출결 결과로 각 지역 단위별 정원의 200%를 2단계 대상자로 선발한다. 이때, 동점자는 전원 합격 처리된다. 

 

교과 성적 반영점수는 총 200점이며, 출결은 북일고의 '출결성적산출방법'에 따라 교과 성적 점수에서 일정 점수를 감점하는 방식으로 산출된다. 출결 점수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9월 30일까지의 출결을 반영하여 산출한다. 무단결석은 1일을 0.1점으로 환산하여 감점하되, 최대 2점을 초과하여 감점하진 않는다. 무단지각·무단조퇴·무단결과의 경우 3회 당 무단결석 1일로 환산한다. 질병 결석 및 기타 결석은 감점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다. 

 

2단계는 1단계 성적(200점), 서류평가(40점), 면접평가(30점)를 합산하여 선발한다. 

 

이밖에 △특례입학대상자 △국가유공자 또는 자녀 △사회통합전형(사회적배려대상자)도 같은 방식으로 선발된다.


○ 자기소개서 ‘기타 영역’에서 자신의 강점 자유롭게 어필하라

 

북일고의 자기소개서는 ‘나의 꿈과 끼, 인성 영역’과 ‘기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해당 영역을 구분하여 지원자 본인이 작성해야 한다. 대리 작성, 혹은 허위작성 사실이 발견될 경우에는 입학 이후에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다.

 

또한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교내·외 각종 대회 입상 실적을 기재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해당 내용을 기재할 시 영점 처리되기 때문. 이밖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했을 때는 항목 배점의 10% 이상이 감점 처리된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의 ‘나의 꿈과 끼, 인성 영역’은 어떻게 작성해야할까? 북일고는 학교 ‘2018학년도 모집요강’을 통해 ①자기주도학습 과정 ②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③인성 영역을  작성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에서는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 설정·계획·학습 그리고 그 결과까지의 전 과정을 기술하면 된다.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으로는 북일고에 관심을 갖게 된 지원 동기와 장래 진로 계획을 함께 기술하는 것이 좋다. ‘인성 영역’에서는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 준수에 대한 활동 실적과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을 기술해야 한다.  

 

‘기타 영역’에서는 △독서 경험 △자신의 성격적 장단점 △재능 및 특기 △경험 등 자신에 대해 좀 더 소개하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 면접은 ‘개별 질문’과 ‘공통 질문’으로 나뉘어  

 

북일고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자기주도학습 과정’과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을 중점적으로 묻는다.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 설정 과정과 학습 과정, 그리고 그 결과를 편안하게 답변하면 된다. 북일고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그리고 나의 ‘꿈’을 들어낼 장래 진로계획도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위의 내용이 ‘개별 면접’에 해당하는 내용이라면, ‘공통 면접’에 해당하는 내용도 있다. 첫째로 지원자들에게 도덕적 판단을 요구하는 질문(공통)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과 판단력을 평가하고, 둘째로 창의적 사고력에 기초한 문제해결 능력을 요구하는 질문(공통)을 통해 지원자의 상황 판단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창의성을 두루 평가한다.


※김희철 북일고 입학담당관의 한 마디!​


북일고 입학전형은 크게 일반전형과 국제과정전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반전형은 작년과 거의 동일하지만, 올해는 교과 성적 반영 학기를 2학년 1학기에서 3학년 1학기까지, 총 세 학기로 축소했습니다. 1학년 2학기에서 3학년 1학기까지 네 학기를 반영하던 작년과는 차이가 있지요. 이는 1학년 2학기에 자유학기를 실시하는 학교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일반전형에서는 국·영·수·사·과를 비롯하여 기술·가정, 그리고 음·미·체까지 모든 교과의 성적을 반영합니다. 북일고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잘 소화해낼 수 있을 만큼 전 과목을 성실하게 이수했는지 살펴보는 것이지요. 면접에서도 교과지식이나 시사상식을 묻기 보다는 지원자가 입학 후 성실하게 수업에 임하여 선생님들과의 호흡을 맞춰갈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국제과정전형 선발은 올해가 마지막입니다. 최근 국제과정을 밟는 학생들도 국내대학에 많지 지원하는 추세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올해 국제과정전형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는 전국 최고 수준의 현재 교육과정을 그대로 유지할 방침입니다. 국제과정전형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라면 망설임 없이 지원하기를 바랍니다.  


▶에듀동아 김지연인턴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