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경쟁률 상승한 교대 정시모집… 철저한 ‘면접 준비’로 최종합격 노려라!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이 전하는 2018 교대 면접 대비법



초등 교사를 꿈꾸는 수험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은 교육대학교 10곳과 △한국교원대 △이화여대 △제주대의 초등교육학과로 모두 13곳이다. 하지만 실제 교대 면접을 준비해야 하는 학교는 11곳이다. 2018학년도 대입에서는 이화여대가 사범대의 모든 인원을 수시에서 선발했고(수시 이월인원 발생 시 정시로 선발), 제주대는 정시 일반전형(수능 100%)으로 선발하기 때문.

교대 정시모집에서 면접의 반영비중은 5%(한국교원대)에서 30%(경인교대)로 대학마다 상이하다. 하지만 반영비중과 관계없이 1단계 합격자는 모두 면접고사를 치르기 때문에 면접이 최종 당락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교대 지원자는 앞으로 남은 시간동안 지원 대학의 면접유형에 맞는 연습에 힘써야 한다. 

교대 면접은 다른 일반 종합대학에 비해 까다롭고 심층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게 정론이다. 교대 면접은 지원자의 인성적 가치관과 교직 적성, 기본 소양을 평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본적인 교과 지식 △의사소통 능력 및 문제 해결능력 △교직에 대한 사명감이나 품성 △자질 △공동체 의식 등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가 명확하다. 

특히 최근 사회적인 요구, 교육부방침에 따라 지원자에 대한 인성평가가 강화되므로 지원 대학의 출제 경향이나 인성평가 요소를 파악해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또한 학생에게 지식을 잘 전달하는 것도 교사의 중요한 능력이므로 발음과 성량에 신경 쓰며 발표 능력을 키우면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학교마다 개인면접과 집단면접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하므로 반드시 지원대학의 면접 방식에 대한 숙지가 필요하다.

○ 경인교대
대학에서 자체 개발한 면접 문항을 활용하여 교직인성 및 적성을 평가한다. 교직관련 질문과 사회이슈 관련 질문이 제시되며 준비 시간 10분, 발표시간 10분 내외로 모두 20여분 동안 진행된다. 각 질문에 대한 답변 시 3가지 측면에서 원인 분석 및 대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므로 지원자는 10분 동안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사안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사고하고 답변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 공주교대
교양관련 면접 문항 중 1문제를 무작위로 선택하고, 3분 간 준비하여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선택문항에 대한 답변에 교직관 및 인성에 관한 추가질문이 주어진다. 교직관련 추가 질문은 지원자가 선택한 교양 질문 문항에 대응하는 내용이다. 교양 질문과 교직 질문이 대응되는 구성이라는 점에서 추가질문을 고려해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 광주교대
면접관 2~3인이 지원자 1명을 평가하는 개별면접형식으로 약 7분 간 진행된다. 문제해결능력, 인성 및 교직 적성, 의사소통능력, 교양 등 초등교사로서의 직무능력이 있는지 여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교직과 사회이슈가 연관된 질문에 학생은 3분 정도로 답변하면 된다.

전년도에는 △보다 나은 공동체가 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인지 △우리나라 학생들의 낮은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한 학교의 노력은 무엇인지 △지원자의 성장에 도움을 준 도서는 무엇인지 △훌륭한 가르침이란 무엇인지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얘기해보라는 질문이 주어졌다. 

○ 대구교대
3인 1조의 집단면접(15분 내외)과 서류기반의 개별면접(10~15분)으로 진행된다. 집단면접에서는 상황 제시문을 주고 2분 간 준비한 후 지원자별로 2분 내외의 시간 동안 답변한다. 개별면접은 자기소개, 지원동기, 어떤 초등교사가 되고자 하는지, 대구교대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싶은지와 같은 질문이 주어진다. 

집단 면접과 개별면접 모두 교직인적성, 교직능력을 평가하는 게 목적이므로 어떤 상황이 주어지든 초등교사로서 필요한 기본 교과지식, 배려와 나눔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의식, 교직에 대한 뚜렷한 동기와 열정을 드러낼 수 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부산교대 
3인 1조의 집단면접으로 준비시간 10분, 면접시간 12분으로 진행한다. 교직태도와 사명감, 초등교사로서의 인성,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한다. 주어진 3문항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10분정도 준비한 후 개인별로 2분 내외의 시간 동안 답변을 발표한다. 다른 학생의 답변에 대해 1분 정도 의견을 밝히고 개별적으로 추가질문이 주어지는 형식이다. 

전년도에는 △수행평가만으로 평가하는 것의 긍부정적인 면을 열거하고 개정된 평가방안에 대한 개인 견해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의 긍부정적인 면을 열거하고 이에 대한 개인견해 △2일 이상 무단결석하는 학생을 가정방문하여 출석을 독촉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에 대한 긍부정적인 면을 열거하고 개정안에 대한 개인견해를 제시하라는 질문이 주어졌다. 

○ 서울교대
제시문을 읽고 2~3개의 질문에 답하는 심층면접이 진행된다. 제시문 및 질문의 난이도가 상당한 편이므로 사전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면접관 2인에 학생 1인의 개별면접 방식이며 준비 시간 10분, 답변 시간 10분으로 총 20분 간 진행된다. 

작년 기출문항을 보면 각 문항별 답변 시간은 3~4분으로 제시되어 있으므로 지원자는 4분 내외로 시간을 맞춰 답변하는 연습을 하는 게 좋겠다. 서울교대 정시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양 텍스트를 다양한 교육이슈 및 사회 현안과 연결시켜 비판적 사고하여 논리적으로 자기 의견을 펼치는 연습을 해야 한다. 

○ 전주교대 
면접시간 3~4분 정도의 개별면접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반 교양 3문항, 교직 문항 3문항 중 각 1문항을 선택하여 3분 정도 준비한 후 자신이 선택한 질문을 읽고 3분간 답변하는 형식이다. 

질문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지 못한 채 문항을 선택하여 준비하는데, 학생 입장에서는 질문이 랜덤으로 주어지는 것과 같은 상황이다. 자신이 선택한 문항에 대한 답변이 어려운 경우 1회에 한하여 재선택할 수 있다. 질문의 난이도가 상당한 편이므로 사전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 진주교대
면접시간 5~8분 정도의 개별 면접방식이며 지원 시 작성한 ‘면접카드’ 내용을 토대로 초등교사로서의 교양, 교직관, 인성, 표현력을 종합평가한다. 먼저 지원 시 작성하는 ‘면접카드’는 학생의 경력 7가지(특별활동 및 사회봉사활동 등)를 기재하고, 자신을 예비 교사의 자질이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는 데 긍정적인 사항을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여 1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면접 시 질문이 주어지므로 면접대상자는 자신이 작성한 면접카드 내용을 명확하게 숙지하는 게 필요하다. 

다음으로 구술 문항은 1~2의 제시문과 1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면접실에 들어가기 전 약 5분 정도 준비하는 시간이 주어진다. 별도의 준비실이 아닌 복도 대기상태로 준비하므로 짧은 시간동안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조리 있게 답변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청주교대 
교양과 교직 문항을 무작위 추첨으로 선택하여 약 5분간 답변을 준비하고 5분 간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양 문항에서는 교양, 흥미, 인성, 자아개념, 인생관, 세계관 등을 평가하고 교직 문항에서는 교육 및 교직에 대한 태도와 이해, 인간관, 아동관 등 예비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췄는가를 평가한다. 자기 의견을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용모와 행동이 단정하고 품위가 있는지도 중요하게 평가하므로 지원자는 이에 유념하여 준비해야 한다. 

질문을 추첨한 후 복도 책상에 앉아 5분 동안 준비하고 면접실로 들어간다. 면접 대기 시간은 스탑워치로 정확하게 5분을 측정한다. 교양 1문항, 교직 1문항 총 2문항에 대해 5분 동안 발표하므로 각 문항별로 2~3분 정도의 길이로 답변하면 된다. 

○ 춘천교대
구술고사 질문지를 이용하여 교직 적성과 교직 인성을 평가한다. 교직 적성 문제를 받은 후 복도 책상에서 5분 동안 답변을 준비하고 면접실에 입실한다. 질문지에 대해 5분간 답변 및 추가질문이 진행된 후 그 자리에서 약 5분 정도 교직 인성에 대해 질문이 주어진다. 따라서 면접시간은 준비 5분, 답변 10분으로 총 15분이다. 

○ 한국교원대
약 10분간의 개별면접, 발표면접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직 인·적성 문항에 대해 발표 자료를 10분 동안 작성하고 △3분간 작성내용을 발표 △발표내용에 대해 질의응답을 3분 간 진행 △약 4분간 개방형 질문에 대해 질의 응답하는 형식이다. 

면접에서는 발표능력, 지적잠재력, 전공적합성, 교직 인·적성, 의지 및 열정을 평가한다. 개방형 질문에서는 지원 전공과 관련한 질의응답이 진행되는데 평가자에 따라 질문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교직 인적성 문항은 짧은 제시문과 2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