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12.3℃
  • 맑음강릉 13.7℃
  • 맑음서울 11.3℃
  • 맑음대전 12.7℃
  • 맑음대구 14.4℃
  • 맑음울산 13.5℃
  • 맑음광주 13.4℃
  • 맑음부산 ℃
  • 맑음고창 10.7℃
  • 구름조금제주 12.6℃
  • 맑음강화 8.9℃
  • 맑음보은 11.6℃
  • 맑음금산 10.8℃
  • 맑음강진군 13.3℃
  • 맑음경주시 13.8℃
  • 맑음거제 11.8℃
기상청 제공

스포츠 향한 열정으로 기업 홍보에 힘쓰는 스포츠마케터

스포츠마케터와 스포츠마케팅 학과를 알아보자



스포츠마케터는 어떤 직업일까?
최근 우리나라 스포츠 경영 분야에는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라고 하는 스포츠 마케팅 개념이 도입이 된 후 각 프로 구단이나 리그 차원에서의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전에도 나오지 않는 ‘스포테인먼트’라는 용어의 어원은 ‘재미있는 건 좋은 것(Fun is good)’이란 생각을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구장에 처음으로 적용시킨 고(故) 빌 벡크 사장으로부터 찾을 수 있습니다.

1960~70년대 빌 벡크 사장이 활용했던 기발한 경기장내 이벤트와 프로모션은 지금까지도 스포츠마케팅 분야의 교본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특이하지 않은 프로모션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벡크 사장은 스포츠마케팅과 관련한 다음과 같은 명언을 남겼습니다.

‘어쩌면 저 야구장은 내 것이 아닌 관중들의 것인지도 모른다. 어쩌면 나는 그들의 집을 지키고 있는 관리인에 불과할지 모른다. 그래서 난 그들의 행복과 재미에 늘 신경 쓸 수밖에 없고 늘 그들의 편에 서 있으려 한다’. 이 메시지는 스포츠마케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이정표를 제시해주었습니다.

스포츠 경영 분야에서 스포츠마케터는 기업을 널리 알리고 기업의 이미지 상승을 위해 스포츠 경기와 각종 스포츠 행사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고 각종 행사 및 선수지원, 스포츠 용품 판매 등을 대행하는 사람입니다. 기업의 마케팅 부서에서 주로 근무하며 최근에는 스포츠에이전시나 스포츠 마케팅 전문회사에 소속돼 근무를 합니다.

최근에 프로 경기의 활성화와 국내에서 다양한 국제 경기가 많이 열리면서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직업으로, 레저·여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스포츠 용품 판매율, 스포츠 경기 관람률, 스포츠 이벤트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스포츠마케터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직업입니다.

스포츠마케터는 어떤 일을 할까?
스포츠마케터는 다양한 스포츠 상품을 만들고 홍보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직업으로 스포츠 용품 기획하고 판매하는 일, 스포츠 선수 관리, 각종 스포츠 대회 및 이벤트 기획 및 유치, 스포츠 중계권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합니다.

스포츠마케터는 넓은 의미의 마케팅전문가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해 특정 스포츠 관련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해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을 합니다.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대중에게 회사의 이름을 알리고,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스포츠와 관련된 각종 행사를 지원하고, 스포츠 용품 등을 판매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필요한 적성과 흥미는?
스포츠마케터에 있어 중요한 자산이 바로 정보입니다. 다양한 언론 매체들을 통해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우리가 말하는 고급정보는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포츠 현장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사람들을 대할 때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잘 유지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포츠마케터에게는 항상 스포츠를 보고 즐길 줄 아는, 스포츠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합니다. 스포츠를 활용해 수익을 만들어내는 직업이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으로 스포츠를 바라볼 줄 알아야 하며 폭넓은 발상과 창조적인 사고가 요구됩니다. 또한 팀과 선수, 에이전시와 선수, 광고주와 에이전시 등 이해관계가 다른 다양한 집단들을 중간에서 연결해야하기 때문에 핵심적으로 협상 능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해외 스포츠 마케팅 선진국에서 배울 것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선 외국 사례나 관련 자료를 찾고 번역해 학습하고 습득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실력이 우수한 국내 선수들이 외국으로 진출하고, 국내로 외국인 선수들을 영입하고 해외 이벤트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외국어는 중요한 경쟁력이 됩니다.

관련 학과와 자격증
스포츠마케터 직업과 관련한 학과와 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련 학과: 스포츠마케팅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경영학과, 법학과 등


관련 자격: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스포츠 경영관리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가 응시 가능하며, 전문대 졸업자는 응시 분야에서 실무 경력 2년 이상이 있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으로 스포츠산업론, 스포츠경영론, 스포츠마케팅론, 스포츠시설론 등을 치르고 실기시험으로 스포츠마케팅 및 스포츠시설경영 실무를 치릅니다.

스포츠마케터가 되는 길
스포츠마케터가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 경력 등에 제한은 없습니다. 스포츠마케터 중에서는 스포츠 관련 전공을 하지 않는 활동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선수나 체육전공자 출신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는 있지만 전공보다 중요한 것은 스포츠마케터로가 되고자 하는 개인의 열정입니다.

국내 대학에는 스포츠경영학과, 스포츠마케팅학과가 있지만 스포츠에 대해 관심만 있다면 어떤 전공을 해도 스포츠 마케터가 될 수 있습니다. 외국의 스포츠 마케팅 회사에는 법을 전공한 사람도 많습니다. 선수를 영입하거나 이벤트를 유치할 때 반드시 계약을 하는데 이때 다양한 법 조항을 검토해야 함으로 관련법을 잘 알면 도움이 됩니다. 공단이나 사설 아카데미에 스포츠마케터 양성 과정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포츠마케터의 전망은?
주5일 근무제와 웰빙 추구의 열풍 속에 국민들의 스포츠 및 레저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포츠산업은 기업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경제적 이익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국내외 기업들이 스포츠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어 관련 분야의 인력이 많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2018 평창 올림픽과 같이 국가 차원에서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규모가 큰 국제대회 유치 및 국내의 4대 스포츠인 프로축구, 프로야구, 프로농구, 프로배구의 인기 상승 등으로 인해 국내 스포츠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게 예상됩니다.

또한 다른 나라와의 스포츠 교류도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여 갈수록 스포츠마케터의 역할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보수나 복지도 많이 향상되고 있는 장래가 유망되는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학과일까?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를 이용해 최대한의 이익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팅학과는 스포츠 마케팅 분야의 학문적인 연구는 물론 스포츠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관리자와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스포츠마케팅학과에서는 스포츠 분야에서 요구하는 스포츠와 경영마인드를 겸비하도록 건전한 인성을 갖추게 하고 정보처리능력, 국제 경영감각과 외국어, 스포츠마케팅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시장, 경영, 기술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마케팅 원리,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되는 여러 가지 법률적 지식, TV를 중심으로 한 영상매체와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의 영향력에 대해 배웁니다.

어떤 흥미와 적성이 필요한가?
스포츠마케팅학과는 평소 운동을 좋아하고 각종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나아가 스포츠의 과학화와 생활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심신이 건강한 학생라면 적당합니다. 전공과목을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스포츠경영 및 마케팅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나아가 현장에서의 업무수행을 위해 컴퓨터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워드 프로세스, 파워포인트 등의 컴퓨터 활용능력과 SPSS/SAS 등의 컴퓨터통계 능력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금상첨화입니다.

특히 외국어에 소질이 있으면 졸업 후에 더욱 유리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에서 여러 사람들과 팀으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 및 사교성,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홍보하고 진행해야함으로 창의력과 책임감, 추진력을 갖추는 것도 좋습니다.

학과와 관련된 자격은?

경기지도자,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생활체육지도사, 스포츠경영관리사, 유아체육지도자, 스포츠경영관리사, FIFA 공인 에이전트 자격증, 스키사회체육지도자 자격증, 레크레이션 지도자 자격증 등

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는?
스포츠마케팅 대행사, 스포츠 홍보 및 광고 대행사, 스포츠 프로모터, 선수 및 팀 매니저, 스포츠 전문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회사, 스포츠 기록 대행사, 각종 프로스포츠 구단(야구, 농구, 축구 등) 마케팅부, 스포츠 종합 경영회사, 사회체육센터, 레포츠 용품 제조업, 레저스포츠 유통업, 레저 및 레크리에이션 업체, 레포츠 지원 서비스업, 레포츠이벤트 기획업체 등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