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간호학과 등록금, 장학금, 취업률, MCI 지수 가장 높은 대학은?

전국 120개 간호학 전공 대학 총정리



전국 4년제 간호학과가 개설된 곳은 한 해 졸업생을 3천 명 이상 배출해내는 ‘가’ 그룹 대학은 28개, 2천 명 이상의 ‘나’ 그룹은 18개 , ‘다’군 45개, ‘라’군 29대 총 120개 대학에 설치돼 있다. 

이 가운데 등록금이 가장 비싼 곳과 저렴한 곳, 장학금이 가장 많은 곳, 경쟁률이 가장 높은 곳, 취업률이 가장 좋은 대학, 전공 전체 경쟁력 지수를 나타내는 MCI지수 순으로 간호학과를 살펴 보도록 한다.

■ 등록금이 가장 비싼 상위 20개 대학
등록금이 가장 비싼 곳은 이화여대로 864만 원, 고려대 858만원 순이다.



■ 등록금이 가장 저렴한 대학 상위 20개 대학 
등록금이 가장 저렴한 상위 20곳은 모두 국립대였다. 가장 저렴한 곳은 370만 원인 경남과학기술대학교였고, 서울대는 국립대 중에 가장 높은 590만 원이다. 



■ 장학금이 가장 많은 상위 20개 대학  
장학금이 가장 많은 곳은 꽃동네대, 선문대, 백석대 순이었다. 서울권 대학으로는 이화여대와 한양대, 삼육대도 이름을 올렸다. 



■ 간호학과 취업률 상위 20개 대학
간호학과 취업률 1위는 한림대이고 을지대 2캠퍼스, 동명대, 세한대 순이다. 국립대로는 보기 드물게 부산대도 이름을 올렸고 수도권 대학으로는 아주대와 삼육대도 괜찮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사실 간호학과는 마음만 먹으면 취업에는 크게 무리가 없으며 이직률도 매우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만큼 힘든 일이 많다는 사실도 학생들이 기억하기를 바란다.



■ 간호학과 경쟁률 상위 20개 대학
간호학과 경쟁률은 수시와 정시 모집인원 전체에 수시정시 전체 지원자수에 대한 경쟁률로 합산한 경쟁률이다. 



■ 전국 간호학과 전공 경쟁력 지수 MCI지수
MCI지수는 대학 학과별로 학생, 재정, 교육, 취업, 연구 등 5개 영역을 분석해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 미래인력수급 전망, 그리고 정부 대학지원 사업 선정 내용을 반영해 통합 평가 점수로 계산하는 자료로 유니헬프가 만든 전공경쟁률 지표이다. 

MCI는 점수가 매우 촘촘하게 돼 있어 평균 80점 이상의 대학은 모두 이름을 올리도록 했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