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구직자, 블라인드 채용 ‘준비 방법 몰라 막막해’

“구직자 77%, 블라인드 채용 필요해!”



학벌과 지역, 인맥주의를 타파할 수 있는 면접인 블라인드 채용을 기업에서 도입하겠다 밝힌바 있지만 구직자들은 아직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 지 몰라 막막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423명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 전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76.8%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학벌, 지역, 인맥주의 등 타파할 수 있어서’가 47.1%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불필요한 스펙 쌓기 문화가 사라질 수 있어서 45.5%, 기존 전형보다 채용 과정이 투명해서 38.2%, 능력 중심의 채용 문화가 정착될 수 있어서 36.9%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하지만 실제로 블라인드 채용전형을 준비한다는 구직자는 26.7%에 그쳤으며, 73.3%는 준비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준비를 하지 않는 이유로는 응답자의 71%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서’를 꼽았다.

이외에도 입사를 원하는 기업의 채용 방식이 아니라서 25.5%, 기존 취업 준비만으로도 벅차서 22.3%, 나에게 불리한 채용 방식이어서 5.8% 등의 의견도 있었다. 또한, 블라인드 채용 전형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의 38.1% 역시 준비에 대해 막막함과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들이 겪는 어려움으로는 직무 역량 평가기준에 대한 모호함이 42.5%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블라인드 전형 관련 정보 수집 어려움이 40.7%, 기업마다 다른 블라인드 채용 기준 38.9%, 새로운 전형 준비를 위한 비용의 증가 12.4%, 일반 전형과 동시 준비에 대한 부담감 11.5% 등의 순이었다.

구직자 응답결과 블라인드 채용에 도움을 얻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기본 개념과 설명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직무별 필요역량 가이드라인 27.7%, 블라인드 면접 비법 20.6%, 블라인드 채용 기업 설명회 11.3% 등 이었다.

한편, 사람인은 블라인드 채용 준비에 막막함을 가지는 구직자에게 준비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21일 '블라인드 채용 프리패스 클래스 시즌2'를 진행한다. 이번 ‘클래스 시즌2'는 블라인드 채용의 개념부터 각 프로세스별 특징은 물론 실제 블라인드 채용 사례 등을 통해 실전에 꼭 필요한 취업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