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도시인을 위한 휴양지 ‘베케이션랜드’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이하 플랫폼엘)는 여름 기획전 ‘베케이션랜드(Vacationland)’를 7월 19일부터 9월 16일(일)까지 개최한다. 플랫폼엘의 공간 연구 기획전 시리즈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디자인, 회화, 조각, 공예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창의적인 작업들을 선보이는 박길종, 김윤하, 베리띵즈+신선혜, 이지연, 이광호, 김미수, 박여주가 참여한다. 참여 작가들은 전시 공간인 플랫폼엘의 특성을 자신들만의 시각적 예술 언어로 새롭게 해석한 신작을 공개하고, 관람객들로 하여금 보다 다각적이고 능동적인 공간 이해와 더불어 시각적 즐거움까지 주는 도심 속 휴양지로서의 전시를 구성할 예정이다. 

2016년 봄 개관하여 올해로 개관 2주년을 맞은 플랫폼엘은 미국 Architectural Record 선정 차세대 10대 건축가 이정훈이 디자인하여 제35회 서울특별시 건축상에서 우수상과 시민들의 투표로 선정되는 시민공감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지하 3층에서 지상 4층 규모의 화려하고 세련된 외관 외에도 갤러리, 건물 사이에 자리한 중정, 퍼포먼스와 공연이 열리는 플랫폼 라이브, 기계실을 전시실로 탈바꿈한 머신룸, 전시동 사이를 이어주는 브릿지 등의 다양한 목적과 성격의 공간과 독창적인 건축적 요소로 독창성을 자랑한다.  


이는 공간의 실사용자이면서 이전부터 공간과 작업 간에 밀접한 상호 연관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해온 참여 작가들에게도 탐구한 말한 흥미로운 요소로 작용하며, 휴양지, 관광지, 명승고적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전시 제목은 완성된 작품들이 주는 시각적 정보를 관통하는 키워드이자 본 전시를 통해 변모될 플랫폼엘의 임의적인 아이덴티티를 나타낸다. 전시에서는 ‘베케이션랜드’라는 주제에 부합하는 설치 작품 외에도 참여 작가들의 인터뷰와 작가 혹은 전시 주제와 연관된 여러 시각 자료들을 큐레이팅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플랫폼엘에서는 ≪베케이션랜드(Vacationland)≫ 전시 기간 동안 연계 프로그램으로 전시 참여 작가 이지연, 김미수와 전시와 연결되는 코우너스, 박쥐서점이 진행하는 다양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어린이를 동반하는 가족 대상의 워크숍으로 구성될 그림책 서점 박쥐 주최의 워크숍은 ‘PAPAWORKROOM 파파워크룸’의 만들기 수업과 ‘CLAP STUDIO (클랩스튜디오)’와 함께하는 가족 콘서트로 구성될 예정이다.  

무더위를 피해 가족과 함께 베케이션 랜드로 유쾌한 여행을 다녀와보는 것은 어떨까. 자세한 내용은 플랫폼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