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뉴스

[학종 A to Z] 전공 관련 내신 등급 낮으면 학종에서 불리할까?

-전공적합성 핵심평가항목,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석차 등급만으로 전공적합성 평가하진 않는다! 
-전공 관련 성취도 외 전공 관련 탐색 경험 부각해야
 


학생부종합전형의 중요한 평가요소 중 하나인 전공적합성이란 지원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말한다. 그래서 전공 관련 교과목을 이수했거나 성취도는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런데 전공 관련 내신 등급이 낮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불리하진 않다. 석차 등급만으로 전공적합성을 판단하진 않기 때문이다. 전공 관련 내신 등급이 낮다면 전공 관련 탐색 경험을 부각하는 활동을 찾거나 자기소개서에 표현하는 것이 좋다. 



Q. 전공 관련 내신 성적이 낮은 편인데, 전공적합성에서는 어떻게 평가되나요?

전공적합성 핵심평가항목,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적합성의 평가에서 전공 관련 교과목의 이수 및 성취도는 전공적합성의 핵심평가항목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고교 교육과정에서 지원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 성취의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공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를 통해 학생이 대학에 입학해 해당 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기초적인 학업역량을 갖추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석차 등급만으로 전공적합성 평가하진 않는다! 


그러나 관련 교과목의 석차등급만으로 전공적합성을 평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공 관련 교과목 성취도의 우수성은 등급뿐만 아니라 이수단위, 수강자 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참조해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경영학과에 지원한 학생이 수학 성적이 좋은 편이라면 대학에 입학한 후에 경영학과의 재무나 회계 관련 수업을 잘 이수할 것이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물리학과 지원자의 물리 과목 성적이 좋지 않다면 기초적인 학과 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전공 관련 성취도 외 전공 관련 탐색 경험 부각해야 


다만, 전공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가 낮다 하더라도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다른 기록을 통해 성취도뿐만 아니라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을 종합해 전공적합성을 평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공 관련 성취도 이외에 본인이 강조하고자 하는 전공 관련 탐색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 설명: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 제공=대전교육청]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231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