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서울대 학과소개] ‘농경제사회학부’ 1차산업 농업 활용한 4차산업의 혁명!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농경제사회학부 소개 
농경제사회학부는 농업·농촌·농민문제와 자원·환경문제를 비롯해 지역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사회과학적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의 농업과 지역사회·경제는 그동안의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우리 농업·농촌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가지 사회과학적인 접근방법만으로는 부족하고 폭넓은 학제간의 교류와 연계가 필요하게 됐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기 위해 그 동안 경제학적인 방법을 통해 농업문제를 연구하던 농경제학과와 사회·교육학적인 방법을 통해 농촌개발문제를 연구하던 농업교육학과의 농촌사회교육전공을 통합해 탄생한 것이 농경제사회학부다. 
 
▶ 농업·자원경제학 전공 
전통적으로 농경제학은 경제학적 방법론을 이용해 농업·농촌·농민 문제를 주로 분석하는 학문이었다. 그러나 농업 및 농촌의 역할과 경제현상이 변하고, 농경제학 자체의 학문적 발전이 이루어짐으로 인해 지금의 농경제학은 전통적인 농업 생산과 소비는 물론, 경제발전, 국제무역, 자원의 개발과 관리, 환경관련 경제정책, 식품 및 농관련산업 육성, 지역균형개발, 기술혁신촉진과 인력육성 등과 같은 매우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대표적인 응용경제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농업·자원경제학 전공은 이러한 다양한 주제에 더해 북한 및 동북아 식량문제와 국제농업문제까지 연구대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관련 이론의 개발과 현실 경제문제를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찾는 현장 중심의 연구와 훈련을 병행하고 있다. 
 
농경제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일반경제이론과 수학 및 통계학 관련 기초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관심 분야에 따라 경영학, 법학, 사회학 등에 대한 기본지식도 필요하다. 
 
전공 학생들은 이러한 기초과목을 수강한 후, 전통적인 농경제 과목인 농업생산경제학, 농업경영학, 농산물가격분석, 농산물유통학, 농업정책론, 농업발전론 뿐만 아니라 국제무역론, 자원경제학, 환경경제학, 지역경제학, 농산물 선물시장분석, 농업관련산업론, 기술경제학, 인적자원경제학 등의 응용경제과목을 수강한다. 
 
▶ 지역정보학 전공 
지역정보학 전공에서는 도시 및 농촌을 포괄한 지역을 대상으로 공간 개발, 토지와 주택, 개발 금융, 경영 및 정보 등을 경제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주요 교육 및 연구 분야로는 지역·공간경제, 토지 및 주택, 지역 및 개발 금융, 공간개발 및 계획, 지역 및 농촌정보, 공간 분석, 농업․식품산업의 MIS, E-Business 등이 있다. 
 
특히 단순한 이론 교육 단계에서 탈피해 지역․공간경제와 정보시스템 관점에서 지역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우며 나아가서는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도 모색하는 실증 교육을 병행시키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통계 및 계량 프로그램들을 배우고 GIS 및 MIS를 이용해 지역․농업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고급 지식도 습득한다. 지역 정보학 전공은 경제학을 기본으로 하되 지리학, 경영학, 사회학, 도시공학 등과도 연계돼 있으므로 학제적인 연구 및 교육도 가능한 분야이다. 

*출처=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 및 농경제사회학부 홈페이지-학부 소개 

농경제사회학부 교과 
농경제사회학부 1학년들은 전공탐색 교과목으로 경제원론, 농경제사회학입문, 경제수학을 수강하고 2학년부터는 자신의 선택전공에 맞춰 농업·자원경제학전공과목과 지역정보학 전공과목을 수강하면 된다. 
 
농업·자원경제학전공 재학생들은 기초과목으로서 미시경제이론, 거시경제이론, 농업경제학, 농경제계량분석 등을 수강하고, 이어서 농업 및 자원·환경과 관련된 경제현상 분석에 필요한 농업경제학, 농산물유통의 이론과 실제, 농산물가격론, 시장개방과 농산물무역, 자원경제학, 환경경제학, 상품선물과 옵션의 이론과 실제, 농업관련산업론, 지역경제론, 입지론, 농촌개발의 이론과 실제 등 다양한 경제학관련 과목을 수강한다. 이러한 과정을 이수하고 학부를 졸업하면 경제학 학사 농업·자원경제학전공 학위를 부여받게 된다. 
 
지역정보전공 재학생들은 기초과목으로 미시경제이론, 거시경제이론, 농업정보체계론, 지역개발학, 지역정보시스템 등을 수강하고 이어서 지역사회학, 지역사회인간관계론, 환경과 개발, 농산물전자상거래, 공간모형론, 계량지역분석실습 등의 지역정보관련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이수하고 학부를 졸업하면 경제학 학사 지역정보전공 학위를 부여받게 된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학문의 전문화와 후진양성을 위해 농업·자원경제학전공과 지역정보학 전공으로 분리해 운영하고 있다. 

▷ 농업·자원경제학 전공 교과 

▷ 지역정보전공 교과  

▷ 타과 개설 전공선택 인정교과목  

*출처=농경제사회학부 홈페이지–학사 및 교과–학부–전공 이수 표준 형태, 선수교과목

 

졸업 후 진로 
졸업생들은 농업관련 대학과 정부기관, 연구기관을 비롯해 공기업, 일반기업체, 금융기관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해 한국의 농업 및 지역사회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졸업생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일반기업체와 금융기관은 물론, 관계와 공기업, 협동조합 등에 폭넓게 진출해 있다. 본 전공 졸업생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부 및 공공기관, 주택·토지·농촌관련 공기업, 일반 대기업과 금융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에서 전공 분야의 심화된 교육과정을 마칠 경우, 국토연구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등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지역계획, 공간경제 및 정책학, 경영학 등으로의 해외 유학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전문적인 연구·교육 프로그램과 BK21 사업을 통해서 국제기구에서 활동할 차별화된 공간경제 분석 전문가도 양성할 것이다. 

*출처=농경제사회학부 홈페이지–소개–졸업생 진로 


농경제사회학부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 논리적인 사고와 경제적 분석 능력 
* 농업 및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자세 
* 농업 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려는 노력 
*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갖추려는 자세 
 
[유사 학과] 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 
* 인류가 현재 살아가는 모습과 미래상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하다. 
* 국가와 사회계층간의 대립과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법을 모색하는데 관심이 많다. 
* 기아와 빈곤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데 일조를 하고 싶다. 
* 기후변화 문제가 식량과 환경, 인류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해법을 모색하고 싶다. 
* 인문계열에서 공부를 했지만, 수학이나 통계학에도 관심이 있다. 
* 답답한 이론이 아니라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문을 배우고 싶다. 
 
 
농경제사회학부 입학준비 Tip! 
농업경제학은 경제학이론을 기초로 한 응용경제학 분야이면서 경영학적인 시각에서 농업 및 농업 관련 산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경제학은 사회과학에 해당하지만, 수식이나 그래프를 활용해 농업과 관련된 경제 현상을 수학적으로 설명하는 방법론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이 요구된다.  
  
*평소 농업에 대해 관심이 많고 숫자 및 화폐계산이 정확할 뿐만 아니라 열정을 가지고 있는 학생  
  
*전공관련 교과목: 경제, 정치, 경제지리, 영어, 수학, 국어, 기술·가정, 농업, 농업과학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경제교육, 국제이해교육, 창의성 교육, 논술반, 시사탐구&토론반, 영소설독해반 
*봉사활동: 학습도우미(복지관, 방과후학교, 부진학생 등), 환경정화(청소·분리수거 등) 

  
농경제사회학부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스티븐 레빗 [괴짜 경제학], 토드 부크홀츠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문소영 [그림 속 경제학], 이태호 윤병삼 외 2 [농업이 미래다], 장하준 [나쁜 사마리아인들],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오래된 미래], 랜디 로시 [마지막 강의], 새뮤얼 스마일스 [생각부터 바꿔라], 존고든 [에너지 버스], 데이비드 라이백 [설득의 리더십], 김위찬 [블루오션전략], 양승룡 [농업, 거의 모든 것의 역사], 엘 고어 [불편한 진실/물 전쟁] 

 

*출처=
·고려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506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