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시작이 중요한 ‘공부습관’ 어떻게 만들까?

내게 필요한 것을 찾는 것부터 단계별로 천천히 시작해요!



여러분이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을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거예요. 수학이나 영어 같은 교과 공부 성적이 낮아서, 혹은 학교 수업은 잘 듣는데 복습을 안 해서 배운 내용을 잘 까먹는다든지, 아니면 숙제조차 안 할 정도로 공부를 안 한다든지 하는 여러 가지 이유들 말이죠.

자, 그래서 책상 앞에 앉은 여러분은 무엇부터 하시나요? 그냥 앉아서 멍만 때리고 있는 건 아니겠죠? 아니면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잡혀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고 있거나, 며칠 공부하려고 시도는 했는데 얼마 못가 금방 포기했던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에는 에듀진이 여러분이 ‘공부습관’을 제대로 잡을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STEP 1. 당장 내게 필요한 ‘습관’을 찾아라!
‘공부습관’을 만들기 이전에 필요한 것은 먼저 자신에게 필요한 다른 ‘습관’을 찾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숙제나 시험공부 등 뭐든 벼락치기로 하는 학생은 ‘매일 꾸준히 조금씩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고 싶을 텐데요.

그렇다면 계획을 세우고 정해진 시간 동안 매일 꾸준히 숙제하는 행동을 반복하면 된답니다. 숙제가 아니더라도 복습이나 문제풀이, 배운 내용 간단히 정리 하는 것 같은 행동으로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그런데 기본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이 행동을 생각 없이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체크해야 한다는 겁니다. 공부습관을 만들겠다고 아무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숙제, 복습, 문제풀이를 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요.

자신이 지금 어떤 것을 왜 하고 있는지 생각하고 이해하면서 차근차근 꾸준히 기본 습관을 만들어 나갑니다. 기본 습관을 만드는 데 성공한 학생들은 앞으로 마음만 먹으면 그 어떤 습관이든 금세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답니다.


STEP 2.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자! 하루에 한 시간, 한 과목부터!
이렇게 문제점들이 고쳐지고 나만의 습관이 생기면 이제 ‘공부습관’을 만들 차례입니다! 그런데 의욕 넘치는 여러분은 ‘오늘 하루 종일 앉아서 공부만 한다!’든지, ‘1시엔 뭘 하고, 2시엔 뭘 하고 3시엔...’처럼 시간을 빡빡하게 정해놓고 무작정 달리려고만 합니다.

갑자기 무리하게 계획을 짜서 공부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해요. 시간이 흐를수록 의욕은 떨어지는데다가 단거리 달리기를 하는 것 마냥 금세 지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처음엔 매일 반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을 확보한 후 하루에 한 시간만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보세요!

시간을 계획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과목을 선택하는 건데요. 다양한 과목을 한꺼번에 공부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어떤 과목이든 한 과목을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게 좋아요.

공부에 흥미가 없는 학생이라면 일단 ‘자신 있는 과목’을 선택해 공부해 보세요. 자신 있는 과목은 아무래도 좋아하는 과목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일 공부하는 데 큰 거부감이 들지 않을 거예요.

하지만 계속 자신 있는 과목만 공부한다면 본인이 지금 발전하고 있는지, 공부가 잘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원래 잘 해왔고 재밌었던 과목이니까 뭐가 어떻게 돼 가는지 잘 못 느끼기 때문이죠. 그러니 자신 있는 과목으로 2주 정도 꾸준히 공부했다면, 조금은 자신이 없는 다른 한 과목을 추가해서 공부하면 효과가 좋을 거예요.

반면에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자신 없는 과목’을 고르면, 공부를 시작했을 때 어려움을 느끼고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대신 이 경우에는 포기하고 싶은 그 고비를 꾹 참고 넘겨보세요. 힘들게 참은 만큼 한번 만들어진 공부습관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어느새 자연스럽게 공부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오늘부터 재미있게 공부해 볼까요?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