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입학처장이 말하는 동국대 정시 “사범계열, 가군에서만 모집”

2018 대입 정시모집, 대학 입학처장이 말하다 ⑧ 동국대



《2018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이 모두 끝남과 동시에 2018학년도 각 대학 정시모집 요강이 모두 발표됐다. 물론 올해 대입에서 수시모집의 비중이 크지만, 입시에는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정시모집까지 고려해 대비해야 한다. 

정시모집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절대적인 요소. 대학별 수능 반영 방식이나 전형별 평가 요소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고, 특히 올해는 영어 절대평가가 처음 적용됨에 따라 각 대학 수능 반영 방식에 변화가 생긴다. 수험생들은 대학별 정시모집 요강을 살펴보며 대입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둘 필요가 있다. 서울 주요대학 입학처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대학별 정시모집의 특징을 소개한다.》 

Q. 2018학년도 동국대 정시모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이번 동국대 2018학년도 정시모집의 주요한 특징은 모집인원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동국대는 2018학년도 정시에서 전년도에 비해 324명이 줄어든 845명을 선발합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의 경우 수시모집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에서 미등록 결원이 발생할 시에만 실시합니다. 

Q. 정시모집에는 어떤 전형들이 있나요? 전형별 특징이 궁금합니다. 
A. 동국대 정시모집은 크게 수능전형(△일반 △농어촌학생 △특성화고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과 학생부종합전형(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으로 나뉩니다. 수능 일반전형 중 인문계열, 자연계열, 영화영상학과는 수능 성적만을 100% 반영해 선발하며, 체육교육과와 연극학부, 미술학부는 수능 성적 60%, 실기 성적 40%를 반영해 선발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인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은 서류종합평가 100%로 지원자를 가립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일반전형(인문·자연계열)의 수능 반영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동국대 수능 일반전형은 가군, 나군으로 나눠 선발합니다. 인문계열의 경우 수능을 △국어 35% △수학 25% △영어 20% △탐구 20%의 비중으로 반영해 선발합니다.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20% △수학 가형 35% △영어 20% △과학탐구 25% 등으로 반영합니다. 인문계열은 국어의 비중이, 자연계열은 수학의 비중이 확연히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절대평가로 전환된 영어는 등급별 환산표준점수를 활용해 △1등급 200점 △2등급 196점 △3등급 190점 등으로 반영됩니다. 한국사는 1~3등급까지는 6점을 받으며 한 등급 낮아질수록 1점씩 감점됩니다. 

Q. 정시모집 일반전형(예체능계열)의 전형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예체능계열(영화영상학과, 체육교육과, 미술학부, 연극학부) 일반전형은 수능 성적 60%와 실기 성적 40%를 일괄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영화영상학과와 체육교육과의 경우 수능을 △국어 35% △수학 25% △영어 20% △탐구 20%의 비중으로 반영해 선발합니다. 미술학부와 연극학부는 △국어 40% △영어 30% △탐구(사회, 과학, 직업)의 비중으로 반영해 합격자를 가립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와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2018학년도 동국대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31일(일) 오전 10시부터 2018년 1월 2일(화) 오후 5시까지 공통원서접수시스템-동국대 서울캠퍼스 접수에서 진행됩니다. 서류제출 대상자는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우편발송용 봉투 라벨지’를 출력해 봉투에 부착한 후, 입학원서와 제출서류를 함께 등기우편 또는 택배로 2018년 1월 3일(수)까지 보내야 합니다. 일반전형(예체능 제외)의 최초 합격자는 1월 12일(금)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Q. 정시모집 시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정시모집 지원 시 학과 선택에 유의해야 합니다. 경찰행정학부 지원자 중 경찰 또는 공안기관 등에 진로를 희망하는 수험생은 ‘경찰공무원 임용령과 시행규칙’ 등 임용자격을 참조해야 하고, 불교대학(불교학부, 불교사회복지학과)은 신입생 전원에게 4년간 장학금을 지급하지만 전과는 불가(복수전공은 가능)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바이오시스템대학은 서울캠퍼스 소속 바이오메디캠퍼스(경기 고양시)에서 수업합니다. 

○ 입학처장의 한 마디 
2018학년도 동국대 정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모집인원 감소입니다. 동국대는 지난 2017학년도에 비해 324명이 줄어든 845명을 정시로 선발합니다. 가군과 나군으로 나눠 신입생을 선발하던 사범계열(△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수학교육과 △가정교육과 △체육교육과)은 가군에서만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또한, 수능 영어 절대평가제의 시행으로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이 변경되므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