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서울교육청, 2018 오디세이학교 입학생 모집

11월 27일부터 12월 8일까지 접수 후 최종 80명 선발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15년부터 고교자유학년제인 ‘오디세이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통해 삶의 주체로 바로 서는 성장의 기회를 마련해주기 위해 오디세이학교를 개교하게 된 것이다.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해 성장의 전환기를 맞이한 고1 학생들에게 삶의 의미와 방향을 찾게 하는 고교자유학년제 ‘오디세이학교’에 참가할 2018학년도 입학생 80명을 11월 27일부터 12월 8일까지 모집한다.

2018년 3월 1일 정식학교로 개교하는 오디세이학교는 일반고·자공고 진학 예정인 중학교 3학년 혹은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이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학생을 모집한다. 학생의 자기소개서 등을 통한 서류 심사와 학생·학부모 면접을 통해 성실성과 참여 의지, 오디세이학교 운영취지와 방향에 대한 이해도 등을 기준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각 중학교 홈페이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오디세이학교 운영지원센터에서 학생모집 안내자료와 서식 등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원서접수는 이메일 또는 우편접수 중에서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고교자유학년제 ‘오디세이학교’는 서울시교육청에서 2015년에 최초로 도입해 시행한 1년 과정의 전환학년(Transition Year) 교육과정이다. 입시 경쟁과 지식 교과 위주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성찰과 깊이 있는 체험을 제공하는 창의적인 자율 교육과정을 공교육 교사들과 민간 교육기관이 협력해 운영하고 있다. 

오디세이학교는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희망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공통 교육과정은 글쓰기, 자치활동, 여행, 멘토 특강, 기획 활동, 보통교과 수업 등이다. 선택 교육과정은 프로젝트 과정, 인턴십 과정, 문화·예술 과정, 인문학 과정, 시민참여 과정, 문학과 성장 과정 등으로 운영된다. 

서울시교육청은 그 동안의 오디세이학교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2018학년도에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준비 중이다. 지역사회 협력 및 타 시·도교육청과의 정책 교류, 덴마크 애프터스콜레와의 학생교류 등을 통해 고교자유학년제가 공교육의 새로운 혁신모델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