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 NIE

대한민국 십대, 건강은 하십니까?

의사와 현직 교사가 챙겨 주는 10대 건강관리 비법!
문주호, 박민수, 정동완 지음 ‧ 권나영 그림 | 주식회사 꿈결 펴냄
236쪽 | 값 14,800원

공부하는 10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지치지 않고 원하는 성적과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힘이다. 그리고 그 힘의 원동력은 단언컨대 건강이다. 이를 위해 가정의학전문의와 현직 교사가 모여 10대가 건강과 공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비법을 담았다.
 
이 책은 성장기의 신체 변화, 대인 관계, 스트레스 등이 공부에 주는 영향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 설명한다. 10대에게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화를 또래의 눈높이로 표현한 만화는 흥미를 자극하며, 파트가 끝날 때마다 배치된 자기 점검 설문지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대한민국 10대로 건강하게 살아간다는 것

아침부터 오후까지 학교와 집 그리고 학원을 오고 가는 대한민국 10대의 일상은 오로지 공부에 집중되어 있다. 국제학업성취도평가(2015년)에서도 OECD 국가 중 수학 1~4위, 읽기 3~8위, 과학 5~8위를 차지할 만큼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 능력은 우수하다.
 
그러나 교육부와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10대 비만율과 시력 이상 비율, 자살률은 안타깝게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현대 사회의 과열된 경쟁 구도 속에서 10대에게 켜진 건강 적신호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까?
 
건강은 공부의 터닝 포인트!
현직 교사와 의사가 챙겨 주는 10대 건강관리 비법

학업 부진과 우울증, 사춘기 등 10대에게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체력, 시력, 자세 교정, 식습관, 호르몬의 5가지 파트로 나누고 건강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곳곳에 배치된 만화, 체력 레벨 테스트, 건강 팁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일 뿐만 아니라 책을 읽는 내내 공감과 재미를 가져다준다.
 
부록에서는 평소 10대들이 궁금했던 질문 30가지를 선별해 해답을 제시한다. 각 파트의 마지막 장에 배치된 설문지는 10대 스스로 자신의 평소 습관이나 문제점을 점검하고 인식할 수 있게 한다.
 
10대에게는 학업 능력과 건강을 향상시키는 계기로, 학부모에게는 자녀 교육의 새로운 시각을 지니게 하는 열린 창으로, 교사에게는 수업에 활용할 다양한 기초 자료로 쓸 수 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