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에듀팡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킬러문항 배제로 늘어난 반수생과 재수생, 그리고 논술 전형 응시율 상승, 수시 이월 인원 등 여러 가지 변수를 기본적인 2개년 입시결과와 자신의 수능 성적, 지원 성향 등을 다 같이 고민해 정시 지원에 참고해야 한다. 다만 정시 컨설팅은 말 그대로 조언이나 객관적 판단이기에 최종 지원에 대한 판단은 수험생이 내려야 한다. 수험생들이 많이 활용하는 모의지원 서비스 등을 활용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의지원 서비스 등은 주로 상위권들이 많이 이용하기에 중위권이나 하위권 학생들은 모의지원이나 배치표 등을 맹신하기보다 대학교의 최근 2개년 입결과 수능 반영 비율, 추가 합격자 비율, 대학교별 변화 사항 등을 종합해 판단해야 한다.
◇ 컨설팅 받기 전 기본적인 입시정보 파악
보통 정시에 지원하려는 경우 일반적으로 정시 합격예측서비스나 고속성장 등을 이용하고, 자신의 지원대학과 학과에 대한 판단과 이른바 정시 스나이핑을 위해서 정시 컨설팅을 활용하는 경우들이 많다. 다만 지나치게 정시 스나이핑 등 무리한 상향 지원의 상담은 실제로 합격률보다 불합격률이 훨씬 높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무엇보다 컨설팅에서 원하는 좋은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적대와 지원 대학, 학과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 지원 성향 등을 먼저 정하고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정시에서는 군별로 1회씩 지원이 가능하기에 지원할 수 있는 대학과 학과에 대해서 모두 상담받기엔 시간적 제약으로 어렵기 때문에 정시 합격예측서비스 등을 활용해 군별로 실제 지원할 대학과 학과들을 5개 정도로 정리해 구체적인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으며, 상담 전에 자신이 상담을 통해 묻고 싶은 질문 등을 정리해 상담 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시는 지원 성향에 따라서 상담내용의 차이가 많이 있으므로 자신이 올해 정시에서 상향 지원을 할 것인지, 안정 지원을 할 것인지 등을 미리 확실히 정하고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상담 시에 최근의 입결을 중심으로만 상담받을 것이 아니라 달라진 올해의 수능 성적을 감안해야 한다. 최근 2개년 입결은 대학어디가 홈페이지와 대학교 입학처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온라인 합격 예측 서비스는 학생 성적대에 따라 활용의 차이가 커
모의지원을 기반으로 하는 합격예측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수도권 주요 대학과 메디컬 계열에서는 이용자가 많지만, 중하위권 대학의 경우에는 이용자가 적어 그 데이터를 맹신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모의지원 서비스는 현재 가채점 기간은 이용자가 적지만 수능 성적 발표 이후, 수시 합격자 마감 등 2개의 주요 이벤트를 기점으로 이용자가 늘어난다. 그리고 모의지원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정시 원서접수기간까지 예측 점수의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특정 대학과 학과의 점수가 낮으면 그 대학의 다른 학과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이 증가해 예측 컷이 상승하게 된다. 이처럼 대학과 학과에 따라서 연쇄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모의지원서비스는 변동성을 염두에 두고 활용해야 하며, 대학 수준이나 성적대에 따라서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최상위권의 학생들은 모의지원을 통해 지원자들의 지원성향이나 표본분석 등을 활용할 수 있지만 이러한 모의지원을 나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 수험생이 활용한다는 것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최종 지원 대학과 학과 선정에 활용해야 한다.
◇ 대교협·교육청·대학의 상담 서비스 활용하기
최근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대교협, 교육청, 대학에서는 개인별 컨설팅이나 입시설명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시 지원을 하는 경우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지방자치단체나 대교협, 교육청에서 진행하는 경우, 산하의 상담교사단 등이 진행해 진학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이나 일선에서 활동하는 대입전문가와의 1대1 컨설팅을 해주는 곳이 많으니 이용해보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기본적으로 진학지도를 많이 한 경력들이 많아서 제대로 활용한다면 꼼꼼한 상담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학에서는 1대1 상담을 제공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전화 상담이나 온라인 상담을 주로 제공하는데 아무래도 다년간 학교에 지원한 학생들의 전체 성적 데이터를 알고 있고, 올해의 성적대와 비교해서 상담해 주기에 지원 대학에 한해서는 비교적 정확한 컨설팅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올해의 지원자 성향이나 전체적인 지원 조합에 대해서는 상담받기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또한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수능 성적 산출이나 최근 2~3개년 입결 자료와 더불어 모집단위별 최저합격자 점수 공개, 지원 점수에 따른 지원 결과 판단 등을 제공해주고 있어서 꼭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최근 많이 이용하는 학원에서 진행하는 정시 컨설팅을 활용하려면 무엇보다 학원이 교육청설립인가를 받은 학원인지, 상담선생님의 이력이나 프로필 등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정시는 제대로 된 진학 지도 경험과 더불어 수능 성적과 입결, 올해 대학별 변화 등 다양한 자료를 제대로 분석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담당 선생님의 역량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기존에 일반 교과를 가르치던 선생님이나 논술 수업 전문 선생님들이 정시 상담을 해주는 것은 진학지도만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선생님들과 큰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다.
출처:조선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