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인크루트, 자주 나오는 '면접 예상질문 9선"

1분간 자기소개, "우리가 왜 당신을 뽑아야 하죠?"

[뉴스에듀] 4월은 면접 시즌이라고 할 만큼 각 기업에서 1차 합격한 지원자들의 면접이 많아지고 있는 달이다. 취업포털에서 공개한 면접 예상질문 BEST를 참고해 면접 볼 때 유용하게 대처해 보자.


  
 

1분간 자기소개를 시키는 경우가 많다. 가급적 1분 동안 자신을 강조하고 싶은 내용들로 준비를 하고 말할때 톤을 좀 더 높이고 적당한 손 동작 등을 더해서 면접관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을 잊지말자.


  
 

이력서 학력란에 휴학이라고 명시를 했다면 휴학기간 뭐했는지 꼭 물어본다. 이 때는 지원한 회사의 업종 관련 있는 분야나 알바를 통해 사회 경험을 쌓았다고 하는 것이 현명하다.



  
 

가족 소개나 자신의 자랑을 하라고 한다. 이 때는 굳이 안좋은 경험 보다는 좋은 기억과 가정사를 말하여 조직생활에서의 화목과 화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답변이 좋다.



  
 

"회사에서 갑자기 영업을 시킨다면?" 다른 직무를 원해서 지원한건데 이 질 문은 회사에서 영업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질문한 것이 아니다. 지원자가 회사의 요구에 얼마나 열린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보기 위함이니 당연히 영업도 가능하다고 말하는게 좋다.



  
 

"학점이 왜이렇게 안 좋은가요?" 요즘 인사담당자는 학점으로 역량을 평가하지는 않겠지만 1, 2학년때 낮은 학점에 대해 뭍는다면 학비를 벌기위해 알바를 했다거나,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해 인간관계를 넓혔다는 답변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입사 파티에 친구 3명을 초대 한다면 누구를 초대할건가요?" 요즘은 정형황된 면접 질문이 아닌 돌발적인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질문의 경우 간혹 나오는 면접 예상 질문 중 하나다. 이럴때는 급하게 대답하지 말고 천천히 생각을 한 후 부모님, 애인, 교수님 등 보답하고 싶은 사람들을 말한 뒤 스토리를 풀어가면 된다.



  
 

"우리 회사를 얼마나 잘 알고 있나요?" 미리 지원하는 회사 홈페이지나 최근 뉴스 자료를 토대로 조사를 해서 확실한 것만 대답을 하시면 된다. 혹시라도 잘못된 수치나 타기업 내용을 잘못 말한다면 바로 탈락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왜 당신을 뽑아야 하죠?" 입사후에 자신이 어떻게 회사의 미래 성장을 위해 기여를 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대답하면 된다.



  
 

면접 예상질문 "이런 질문 꼭 나온다 9선"에 관한 공통 면접 예상질문 해법과 면접관을 사로잡는 면접 이미지메이킹을 알아보려면 전문강사의 무료 강의영상(www.incruit.com)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자료제공= 인크루트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