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험생에게는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막막할 따름이다. 하지만 짧은 며칠간의 학습으로 성적을 올릴 수는 없겠지만, 마음 한구석으로 위로가 될 수 있는 학습이 바로 인터넷 강의가 아닌가 싶다.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 이는 인터넷 강의 활용법의 활성화와 세부적인 요약정리 학습을 위한 학생들이 생겨나면서 사교육의 활용보다는 개인 학습의 시간을 선호하면서 발생한 사회적인 흐름이라 생각한다. 이전까지 내신 성적 관리에 집중하던 수험생들이 수능이라는 막연한 과제에 벽을 느끼면서 다각적인 학습 활용을 찾는 것도 하나의 이유다.
해야 할 공부는 많고 시간은 촉박하게만 느껴질 것이다. 이런 부담을 줄이고 자신에 맞는 올바른 학습이 필요하다. 수험생에게는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막막할 따름이다. 하지만 짧은 며칠간의 학습으로 성적을 올릴 수는 없겠지만, 마음 한구석으로 위로가 될 수 있는 학습이 바로 인터넷 강의가 아닌가 싶다. 의외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면서 학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이미 수능 레이스에서 포기한 학생이라면 남은 며칠간의 인터넷 강의 활용법에서 답을 찾으면 어떨까 한다.
1. 짧은 일정에 따라 맞춤식 강좌를 들어라
강좌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 강의를 자신의 상황에 맞춰 병행하는 것이 좋다. 이는 시간 낭비를 하지 않고, 자신의 위치와 환경에 맞게 접근할 수 있는 등 학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원에서는 직접 대면의 형식으로 학습하고, 인터넷 강의에서는 제대로 학습하지 못했던 요약정리를 중점적으로 할 수 있는 등 상황과 판단에 따라서 다르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2. 많은 양보다는 하나의 강의를 듣더라도 제대로 들어라
인터넷 강의는 시간의 제약을 떠나서 많은 것을 듣는 장점이 있다. 다만,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만큼의 강의를 들어야 한다. 이는 복습을 통한 자기만의 내적인 실력을 채울 수 있고, 필요한 상황과 학습의 양을 자기 주도적으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시간적인 제약으로 강의 선택에 신중하라
수험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며칠 후면 수능 시험이 시작되고,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등 시간적인 낭비를 줄여야 한다. 또한, 이미 신청한 강의가 있다면 마무리 단계의 학습을 통해서 훑어보는 것이 좋다. 성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인터넷 강의라면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인터넷 강의를 선택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다.
① 먼저 자신이 어떤 과목, 어떤 내용에 취약한지 파악해야 한다.
② 학습량보다는 부족한 내용을 채워줄 수 있는 강의가 우선돼야 한다.
③ 부족한 과목을 위한 최상의 강사와 사이트를 조사한다.
④ 강사들의 수강평 게시판을 통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확인한다.
⑤ 교재 맛보기를 통해 자신의 단점을 비교한다.
⑥ 강의 맛보기를 통해 자신과 맞는지 확인한다.
출처: 조선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