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선아 SJA 제주 카운슬러는 “국내 대학 모집요강이 매년 바뀌기 때문에 국내 커리큘럼과 대학의 평가 요소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허재성 객원기자
“대부분의 국제학교 재학생은 해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동시에 절반 이상이 한국 대학 진학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학교 학생들을 위한 국내 대학의 문은 좁은 게 사실입니다. 교육 과정이 다르고 정확한 판단 기준이 없기 때문이죠. 학생 개개인에 맞는 입체적인 진학 상담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지난달 말 오후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St. Johnsbury Academy Jeju·이하 SJA 제주) 교내의 진학 상담실. 상담실 벽 한 면을 모두 차지한 책장에는 국내 유명 대학들의 모집요강 책자가 수두룩하다. 이곳의 주인인 최선아 SJA 제주 국내 대학 진학 카운슬러는 이날 신학기를 맞아 상담 준비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었다. 그는 “SJA 제주는 해외 대학뿐만 아니라 국내 대학 진학 지도까지 체계적으로 병행하고 있다”며 “고등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최소 한 학기에 두 번 이상 부모님과 같이 상담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SJA 제주는 최근 우수한 대학 진학 성과를 내 교육계의 눈길을 끌었다. 단기간에 아이비리그 합격자를 배출한 것은 물론, 국내 대학 지원 학생의 경우 2021학년도 2회 졸업생 중 4명이 연세대 언더우드학부와 고려대 국제학부에 합격했기 때문이다. 개교 4년 만에 이뤄낸 성적이다.
지난 2017년 제주영어교육도시에 세워진 SJA 제주는 180년 전통을 지닌 미국 버몬트주 명문 사립학교 SJA의 교육이념을 따른다. 인성(Character), 탐구심(Inquiry), 공동체 의식(Community)이란 세 가지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탐구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등부에서는 미국 대학 학점 선이수제인 AP(Advanced Placement)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SJA 제주는 현재 화학, 물리, 미적분, 스튜디오 아트 등 20여 개 AP 과목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국내 대학 진학을 고려하는 학생의 수가 많아졌다는 게 최 카운슬러의 설명이다. 그는 “해외 유명 대학에서 좋은 결과를 받은 학생들도 국내 대학에선 불합격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국내 대학의 모집요강이 매년 바뀌기 때문에 국내 커리큘럼과 대학의 평가 요소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진학률을 높이는 일보다 중요한 것은 진학 후 실패율을 줄이는 일이라고 최 카운슬러는 강조한다. 그가 장기간 학생들을 관리·지도하는 방식에도 바로 이러한 목표가 깃들어있다. 진학 상담 시 중점을 두는 부분은 바로 ‘학생의 재능’이다. 그는 “평생 열정을 갖고 즐길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면서 학생들의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대학을 찾는 데 집중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학부모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학과목 선택, 입시 일정, 원서 준비 등 세밀한 계획을 세운다”고 했다.
- 제주=허재성 객원기자
“학교의 순위나 인지도보다는 개인의 관심사와 강점을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는 학교에 진학할 때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요. SJA 제주는 이러한 과정을 적극 돕고 있으며, 학부모들도 학교와 학생들의 결정을 믿고 적극 지원해 주십니다.”
‘국내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특징’을 묻는 질문에 최 카운슬러는 예상치 못한 답변을 내놨다. 대부분 “너는 국제학교에서 왜 국내 대학을 왔어?”라는 질문을 들을까봐 고민한다는 것. 사실 국제학교 학생의 국내 대학 진학에 대해선 대체로 부정적인 인식이 큰 편이다. 이와 관련해 그는 학생 개개인의 선택을 존중하고 기회를 보장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국제학교는 다양한 학생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간혹 국내 학교 교육 시스템을 벗어나 새로운 교육 환경을 경험하기 위해서 국제학교에 온 학생들도 있고요. 이들이 국제학교를 선택한 것도 결국 더 나은 새로운 기회를 갖기 위해서겠죠. 국제학교 졸업생이라고 기회를 얻지 못하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제가 학생들의 진학 상담을 입체적으로 진행하는 것이고요. 특히 SJA 제주는 교장단과 교사들이 모두 하나가 돼 학생들의 선택을 존중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학생에게 기회를 주는 학교를 만들고 있어요.”
한편 SJA 제주는 오는 17일 고등부 대학진학부와 함께 온라인 입학설명회를 진행한다. 이번 설명회에는 수전 필립스 입학홍보실장과 크리스 탐슨 대학진학부장, 최선아 카운슬러가 참석한다. 설명회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되며, 참석을 희망할 경우 SJA 제주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등록을 마치면 된다.
출처 : 조선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