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대입 초짜' 학생·학부모 필독서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183개 대학 학과별 학생부교과·정시 입결 공개! 
-주요대학 68곳, 수시·정시 모든 전형 정보 실었다 
-115개 대학, 표 1장에 필요한 정보 담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  
-24% 할인가로 사전예약 실시… 2월 말까지 신청 가능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3월 초 출간 


대입 지원을 앞둔 고3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대학별 전형 정보를 알고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대입 전략을 짜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이 발표한 모집요강을 살펴보는 것은 기본이요, 전년도 경쟁률이나 합격자 등급컷 등을 알기 위해 정보를 찾아 헤맨다. 

ㅋ하지만 대학 모집요강은 몇 번을 고쳐 읽어도 무슨 말인지 도통 이해하기 어렵고 분량은 수십 페이지에 이르러 한 번 읽기도 벅차다. 생소한 입시 용어와 압도적인 분량에 넉다운 되기 일보직전이다. 원하는 대학의 입결 상황을 비교해서 보기도 어렵다.

이처럼 대입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대입 전형을 쉽게 이해하고 지원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 대입전략서 ‘백전불태’이다. 대입 준비의 첫걸음은 전형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 대입 전략서 ‘백전불태’를 수험생과 학부모가 꼭 읽어야 하는 이유다. 

2021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3월 초 출간된다. 2021 백전불태는 총 180여 개 대학의 대입정보를 담는다. 전년도보다 최소 13곳 이상을 추가했다.


183개 대학 학과별 학생부교과·정시 입결 공개! 


특히 백전불태가 제공하는 대학별 대표 전형의 학과(전공)별 2개년도 경쟁률, 그리고 학과별 교과전형 평균등급과 수능 정시 평균점수 정보를 절대 놓쳐서는 안 된다.

지난 학년도의 학과별 경쟁률과 합격자 성적은 학생부교과전형과 수능 지원전략 수립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매년 비슷한 성적 대에서 당락이 결정되고, 수능 정시전형 역시 연도별 합격선이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2020학년도 대입 결과가 아직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학과별 교과전형 평균등급과 수능 정시 평균점수는 2019학년도 데이터로 수록된다. 추후 대학의 2020학년도 대입 결과 공개가 완료되면 <에듀진>을 통해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올해 백전불태는 선택과 집중을 편집 방향으로 정했다. 상위권 대학과 그 외 대학의 편집 방향을 달리하고 800페이지로 분량을 대폭 조정해 휴대성을 높였다. 


주요대학 68곳, 수시·정시 모든 전형 정보 실었다 


인서울 대학, 수도권 대학, 지역거점국립대 등 주요대학 68곳은 백전불태 한 권만 있으면 완벽한 대입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수시와 정시에서 실시하는 전형 정보를 모두 실었다.

전년도에는 각 대학의 대표적인 학생부종합전형 한 개를 집중적으로 소개 분석했다면, 올해는 수시 학종 전 전형, 학생부교과, 실기전형, 논술전형, 적성전형 등 전체 수시전형과 정시 군별 전형정보 전체를 제공한다. 

거기에 전형별 학과별 모집인원과 선발 방법,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표로 정리했다. 학과(전공)별 수시 모집인원과 대표적인 전형 2개의 2개년 지원 경쟁률도 공개한다.

또한 점점 치열해지는 입시 경쟁에서 명확한 데이터에 입각한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2019학년도 학생부교과·정시 입결을 학과(전공)별로 공개해, 성적 대에 맞는 대학·학과 선택이 더욱 용이하도록 했다. 

전형유형별 대표 전형의 세부사항과 주요 특징 역시 별개의 표로 정리해 제공한다. 학생부교과, 학종, 정시 수능전형 등의 전형 방법과 성적 반영 방법, 서류 및 면접 평가방법 등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거기에 수시·정시 전형 유형별 지원전략도 상세히 실었다. 

이에 따라 입시 담당 교사와 상위권 수험생들은 백전불태 한 권만 있으면 보다 쉽게 학생부교과, 학종, 정시 수능 등 대학별 수시·정시 전형 특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지원전략을 짤 수 있게 됐다. 


115개 대학, 표 1장에 필요한 정보 담아 한눈에 비교 가능! 


그 외 115개 대학은 전체 전형 정보, 학과(전공)별 대표전형 2개의 2개년 지원 경쟁률, 2019학년도 학생부교과·정시 입결 등을 표 1장에 담아 밀도 있게 제공한다.

이들 대학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이 대입정보서를 선택할 때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들의 입시정보만 추려서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들 대학의 경우 성적이 각 전형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학별 입결만 비교해 봐도 지원 시 유·불리를 쉽게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백전불태가 대학별로 제공하는 표를 비교해 보며 손쉽게 지원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됐다. 


25% 할인가로 사전예약 실시… 2월 말까지 신청 가능 


<에듀진>은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을 앞두고 2월 말일까지 25% 할인된 가격으로 사전 예약판매에 들어간다. 권당 정가는 39,000원이며, 사전 예약판매 기간에는 특별 할인가인 29,5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출간 예정일은 3월 2일이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사전 예약 사이트로 연결된다. 


■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분석한 대학 명단 (총 183곳)


*검은색으로 표시된 주요 대학은 전체 전형 정보 제공, 빨간색으로 강조된 대학은 1~2p 분량의 표로 제공 
*표 안 괄호 숫자는 (전체전형 정보 탑재 대학 수 / 1p로 정리된 정보 탑재 대학 수)
*본교과 분교는 개별 대학으로 구분함 
*제주대, 이화여대, 한국교원대의 초등교육과는 교육대학 항목에 분리해 넣음 
*분석 대학 수와 내용은 편집 과정에서 달라질 수 있음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60

관련기사



배너